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Apple Tablet PC

아이폰5S 서울지역 SKT 광대역 LTE 속도측정 해 보니~

by 쭌's 2013. 11. 22.

+ 아이폰5S 서울지역 SKT 광대역 LTE 속도측정 해 보니~

모바일 웹 브라우징 속도, App 다운로드 속도, SNS 로딩 속도 등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모든 기능에서 더 이상 속도가 않나와요? 품질이 떨어져요? 라는 불만 섞인 목소리가 줄어들고 있습니다.

2배 빠른 LTE-A에 이어 광대역 LTE 서비스가 실행되고 있는 서울지역에서는 어디를 가든!!! 네트워크의 품질이나? 속도로? 불만이 나오질 않을 것 같은데~(3G는 제외, LTE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3G의 품질과 속도는.. 특히 건물 안으로 들어가면 더욱이 품질이 점점 않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SKT 광대역 LTE 서비스 권역인 서울에서 강남역에서 용산 원효로까지의 이동 경로에서 광대역 LTE 서비스가 제공되는 아이폰5S로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강남역에서 버스로 이동하면서~ (LTE-A 부터 광대역 LTE 까지~ 속도 측정을 하게 되면서 버스를 더욱 자주 이용하게 되네요...) 강남역 주변의 2호선 라인은 지하철로 확인을 하였기에 버스로 이동하면서 교대역, 서초역, 대검찰청 정류장에서 벤치비를 돌렸습니다.

-  아이폰5S SKT 광대역, 지하철 2호선 속도측정 결과는?

버스 안에서 벤치비를 통해서 확인 한 속도는 다운로드 18.6MB / 76.8MB / 24.2MB를 결과를 보여 주었습니다. 측정 장소가 버스 안이다 보니~ 편차가 조금 심한 환경도 있지만 어디에서든 상향 평준화 된 속도를 보여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반포동을 지나 잠수교(반포대교)를 지나면서 광대역 LTE 속도를 체크했습니다. 위 링크 된 '아이폰5S SKT 광대역, 지하철 2호선 속도측정 결과는?' 에서도 언급되었지만, 강을 건널 때에는 네트워크 속도나 품질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실제 잠수교를 지나면서 2번에 걸쳐 SKT 광대역 LTE 속도를 체크 해 보니 지하철 2호선에서 보여주었던 속도만큼, 다운로드 33.9MB / 업로드 16.8MB로 품질이나 속도에서 불만이 나올 것이 없다는 결론을 내리고 싶습니다.


잠수교를 지나 크라운 관광 호텔 주변에서 체크한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55.0MB / 업로드 20.7MB의 속도를 보여주었으며...


녹사평역, 터널인데 이름이....ㅠㅠ 그리고 삼각지역에서의 광대역 LTE 속도는 각각 다운로드 46.1MB / 45.4MB / 18.0MB의 속도를 보여주었는데... 터널 안에서도 45.4MB의 속도가 삼각지역에서는 18MB로 떨어져... 반대가 되어야 정상이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환승을 위해 버스에서 내려 용산구 보건분소 주차장에서 체크한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29.8MB / 업로드 21.6MB의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주변 아파트 단지와 상업시설, 지형의 고저가 심한 장소여서 그런지... 평이한 수준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최종 목적지를 앞둔 원효로 2가 사거리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59.8MB / 업로드 18.9MB를 보여주었으며....


약속 장소인 현대자동차 원효로 사옥에 도착하여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주변에 아파트와 강변북로, 한강이 인접해 있는 지역에서 SKT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35.3MB / 업로드 21.0MB를 보여주었습니다. 수치상으로 보면 3G보다는 낳지만 광대역 LTE 최고 속도에는 아쉬움이 남지만... 메일이나 웹 브라우징 등에서 느리다!! 라는 생각은 전혀 들지 않습니다.

이동 중인 버스라는 환경에서 체크한 SKT 광대역 LTE 속도는 수치상으로만!!! 본다면 아쉬울 수 있는 결과를 보여주었지만, 반대로 이동 중인 차량 안에서도 이 정도의 네트워크 속도를 보여주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SKT 광대역 LTE의 속도는 안정화를 거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측정 장소에 따른 편차가 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듯이, 광대역 LTE 권역에서는 음영이나 네트워크 품질이 낮아짐!! 없이 상향 평준화 된 광대역 LTE 환경을 제공 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