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Apple Tablet PC

아이폰5S SKT 광대역, 지하철 2호선 속도측정 결과는?

by 쭌's 2013. 11. 14.

+ 아이폰5S로 측정 해 본 SKT 광대역, 지하철 2호선 속도 측정 결과는?

통신사들의 치열한 광대역 LTE 속도 전쟁을 어떻게 보고 계시나요? 개인적으로는 '내가 더 넓다~' '내가 더 빠르다~' '내가 진짜 LTE 다~~' 등등... 각기 장점을 내세우는 광고들을 보고 있노라면 왠지 씁씁한 마음일 들기도 합니다.

통신사의 입장에서는 광대역 LTE 커버리지를 통해서 실제 사용자인 소비자에게 더 빠르고, 더 쾌적한 네트워크 환경의 베네핏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지만, 소비자,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끊김없는 네트워크와 스트리밍으로 깨끗한 화질의 동영상을 불편함 없이 볼 수 있다면 그것으로 만족하지 않을까? 라는 궁금증이 생기는데...

경부 고속도로와 휴게소에서 확인 해 본 SKT LTE-A 품질은?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는? SKT 광대역 LTE 서울 권역 속도측정

LTE에 이어~ LTE-A 그리고 광대역 LTE까지!!! 각 통신사의 소리없는 전쟁의 한 가운데에서 SKT 광대역 LTE 속도는 어떤지 아이폰5S로 직접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KT 광대력 LTE 속도를 체크한 환경은 을지로에서 강남역에 이르는 지하철 2호선 구간입니다.

을지로입구역에서 강남역에 이르는 구간의 시작은 을지로입구역 승강장입니다. 첫번째로 속도 측정을 한 을지로입구역 승강장에서의 광대역 LTE 속도는?

아이폰5S 광대역 LTE

강남역으로 향하는 전철을 기다리면서 체크한 SKT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92.9 MB / 업로드 22.8MB의 결과를 보여주었는데... 광대력 LTE의 최고속도가 100MB 임을 고려하면 최상의 네트워크 컨디션을 보여주었습니다. 이정도의 속도라면 LTE-A 부럽지 않습니다.


아이폰5S 광대역 LTE

지하철로 이동하면서 속도를 체크해 보았는데... 을지로4가 승강장에 인접한 부분에서 속도를 체크 해 보았습니다. 지하철이 이동하고 있음에도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74.9MB / 업로드 15.6MB입니다. 이동 중인 지하철에서 스트리밍으로 스포츠 중계나 영상의 퀄리티가 보장되는 속도입니다.


아이폰5S 광대역 LTE

다음 속도 체크를 한 구간은 신당역으로 을지로4가와 마찬가지로 승강장에 인접한 부분에서 속도를 체크 해 보았습니다. 다운로드 66.5MB / 업로드 15.0MB로 출퇴근 시간 지옥철이라는 불리우는 2호선 라인이지만 SKT 광대역 LTE 품질은 겪어보지 않아도 충분히 쾌적한 환경 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5S 광대역 LTE

신당역을 지나 왕십리와 한양대역 중간즈음... 이동 중인 2호선에서 광대역 LTE 속도를 확인 해 보았습니다. 이전까지의 구간에서는 60MB 이상의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던 방면, 왕십리와 한양대역 사이에서는 다운로드 27.9MB / 업로드 5.21BM의 속도를 보여주었는데... 나쁘지는 않치만 아쉬움이 생기네요...


아이폰5S 광대역 LTE

강남역을 향해 달리는 전철 안에서 계속해서 벤치비를 돌려 속도를 측정했는데... 한강을 넘기 전 까지 승강장과 역과 사이 구분없이 측정해 본 SKT 광대역 LTE 속도 측정 결과입니다. 구간에 따른 폭 차이가 조금 크게 나는 결과를 보여주었는데~ 100% 안정화가 되었다고 할 수 없는 네트워크 상황을 고려하면 이해가 되는 부분입니다.

3G이든... LTE이든... LTE-A이든.... 강을 넘어갈 때면 네트워크 속도가 매우 떨어집니다. 잘 나오는 영상에 버퍼링이 걸리기도 일 수인데... 광대역 LTE는 어떨지? 한강을 건너면서 벤치비를 실행했습니다.


아이폰5S 광대역 LTE

한강을 거의 다 넘어서야 속도측정이 끝난 벤치비가 보여 준 SKT 광대력 LTE의 속도는 예상과는 달리 다운로드 67.4MB / 다운로드 19.1MB라는 훌륭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예상과 다른 데이터를 보면서, 네트워크의 속도가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네트워크의 끊김이 종종 발생하는 것은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폰5S 광대역 LTE

계속해서 강남역을 향해 달리는 전철 안에서의 광대역 LTE 속도는 다운로드 7.69MB라는... 3G 수준의 속도가 측정되기도 했지만, 기본 60~80MB의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합니다.

아이폰5S 광대역 LTE

최종 목적지인 강남역에 도착해, 승강장에서 SKT 광대역 LTE 속도를 측정 해 보았습니다. 벤치비로 확인 해 본 속도는 다운로드 53.6MB / 업로드 22.4MB로 상주 인구와 유동 인구가 워낙 많은 지역이라서 그런지, 지하철을 타기 전과 후에 자주 속도측정을 해 보게 되는데~ 파워풀한 속도를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아이폰5S 광대역 LTE

+ 지하철 2호선 라인에서 SKT 광대역 LTE 네트워크 속도를 측정 해 본 결과, 2배 빠른 LTE-A를 광대역 LTE가 대신해도 충분히 만족할 만한 네트워크를 체감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일반 소비자의 입장에서 LTE, LTE-A의 속도를 체감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고, 빠른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는 든든함을 누릴 수 있다는 점에서 SKT 광대역 LTE의 네트워크 환경은 충분 이상의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