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IT Digital

경부 고속도로와 휴게소에서 확인 해 본 SKT LTE-A 품질은?

by 쭌's 2013. 11. 8.

+ 경부 고속도로와 휴게소, 분기점에서 확인 해 본 SKT LTE-A 품질은?

광대역 LTE 네트워크 품질과 속도에 있어 각 통신사의 광고 전쟁이라고 해도 부족하지 않은 가운데 LTE-A의 커버리지는 전국 어디를 가든지 누릴 수 있는 환경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LTE-A 속도

서울에서 대전으로 가는 경부고속도로와 휴게소에서 체크한 SK텔레콤 LTE-A 속도와 품질은 어떤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장소는 서울을 벗어나 첫번째 휴게소인 기흥휴게소입니다. 출발한 시간도 점심시간 이전이라 점심도 먹고, LTE-A 속도 측정도 했습니다. 가을 비가 내리고 있어 차 안에서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LTE-A 속도

측정한 LTE-A 속도는 다운로드 42.6MB / 업로드 20.2MB가 나왔습니다. 도심을 벗어난 휴게소에서의 속도를 감안하면 품질이나 속도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휴가철이나 명절 등 고속도로와 휴게소에 많은 차량과 인파가 모였을 상황에도 부족하지 않은 무선 네트워크 품질을 보여주지 않을까? 합니다.

경부고속도로 LTE-A 속도

두번째 휴게소는 안성 휴게소입니다. 안성 휴게소는 안성국밥이 아주 유명한 휴게소 맛집으로 소개 되기도 했습니다. 안성 국밥은 못 먹었지만 달달한 자판기 커피 한잔과 함께 LTE-A 속도를 확인 해 보니, 다운로드 64.9MB / 업로드 19.7MB로~ 두번째로 들른 휴게소에서도 생각 이상의 속도와 품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LTE-A 속도

세번째 장소는 망향 휴게소입니다. SKT LTE-A 덕분에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하면서 주로 이용하는 휴게소 이외의 장소도 가 보게 되네요~ 역시나 비가 내리는 관계로 차 안에서 측정한 속도는 다운로드 58.5MB / 업로드 19.3MB를 보여주었습니다. 휴게소에서의 LTE-A 속도는 대체적으로 40~60MB는 거뜬하게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부고속도로 LTE-A 속도

망향 휴게소를 빠져 나와 대전으로 향하면서 경부와 천안-논산 분기점에서 차량 정체가 빚어지는 틈을 타서 LTE-A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가다서다를 반복한는 고속도로에서의 속도는 다운로드 16.2MB / 업로드 8.36MB로 다소 낮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고속도로 주변에 도심이 없는 환경을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수치이지만, 귀성길이나 휴가철 차량이 몰리게 되면 LTE-A 다운?! 네트워크 환경 제공에 아쉬움이 남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경부고속도로 LTE-A 속도

천안을 지난 직지의 고장인 청원군을 지나면 LTE-A 속도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분기점을 지난 지정체가 풀려 시원스레는 아니지만~ 목적지까지 속도를 조금 올릴 수 있었는데~ 달리는 차 안에서 측정한 속도는 다운로드 37.6MB / 업로드 17.9MB로 천안-논산 분기점에 비해 2배 가까운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합니다.

주변 환경에 따라서~ 높은 산이 있거나? 넓은 농경지가 있거나? 하면서 기지국과의 거리에 따른 차이와 달리고 있는 차라는 점 환경 변수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경부고속도로 LTE-A 속도

목적지를 앞두고 마지막 분기점인 회덕 분기점에서 주행 중에 LTE-A 속도를 체크 해 보았습니다. 회덕 분기점도 늘 지정체가 반복되는 구간인데~ 상주간 고속도로와 천안-논산 고속도로로 인해서 차량이 분산되기는 했으나... 주말이면 여전히 차량이 많은 곳입니다. 회덕 분기점에서의 속도는 다운로드 73.5MB / 업로드 22.5MB로 여타의 분기점 보다 높은 70MB 대의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회덕 분기점은 주변에 도심이 가까이 있고, 대덕벨리, 주거시설 등이 위치하고 있어서 그런지 네트워크 환경이 좋습니다.

경부고속도로 LTE-A 속도

이상으로 경부고속도로 하행선의 휴게소와 분기점 등에서 SK텔레콤 LTE-A 속도를 체크 해 보았습니다. LTE-A 속도가 무선 네트워크의 품질까지 대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국망 LTE-A의 속도는 만족스러운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5S 광대역 LTE 속도는? SKT 광대역 LTE 서울 권역 속도측정
직장인의 일상 속 이동 경로의 SKT LTE-A 속도는?
대중교통 속 LTE-A 품질은? 주요 지하철 승강장에서의 LTE-A 속도는?

무선 네트워크 사용률이 낮은 지역이나 장소의 경우 새로운 커버리지를 확보하기 보다는 기존 커버리지를 증대하고, 사용률이 높은 지역은 LTE-A 답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해~ 소비자의 입장에서 늘 100MB가 넘는 네트워크 환경이 아닌!!! 필요할 때 불만과 불편함이 생기지 않는 환경을 제공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