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IT Digital

직장인의 일상 속 이동 경로의 SKT LTE-A 속도는?

by 쭌's 2013. 10. 30.

+ 직장인의 일상 속 이동 경로의 SKT LTE-A 속도는?

LTE-A에 이어 광대역 LTE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통신사의 속도 전쟁은 더욱 가열되고 있습니다. 실제 소비자, 고객의 입장에서는 무선 네트워크 속도에 대한 이해나 필요성이라는 부분에서~ TV만 틀면 나오는 광대역 LTE, LTE-A 광고는 그저 흘러지나가는 광속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즉, LTE-A 속도, 광대력 LTE는 통신사의 경쟁이지! 소비자의 선택권에 그리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봐도 좋은데... 소비자, 고객에 원하는 무선 테네트워크는 속도가 아닌! 품질이 우선시 되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SKT LTE-A 속도

그러다면, 속도보다는 끊김없는 무선 네트워크 속에서 불만 없이, 불평 없이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싶은 강남역 주변의 직장인의 이동 경로에서 LTE-A 속도와 품질은 어떤지 가감없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피스에서의 LTE-A 속도입니다. 오피스에서 LTE-A를 사용하는 비중이 그리 크지 않치만, WiFi를 Off 한 상태에서 측정해 보았습니다. 오피스는 강남역 대로변에 위치한 건물로 9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SKT LTE-A 속도

강남역 대로변 9층의 오피스에서 벤치마크를 통해서 확인 해 본 LTE-A 속도는?.... 많은 인파가 상주해있고 늘 분비는 핫플레이스 임에도 불구하고 다운로드 속도는 16.8MB / 업로드 22.4MB로 다운로드보다 업로드가 더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실제 사용하는 환경인 페이스북, 모바일 웹, 앱 다운로드 등에서는 속도와 상관없이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데 불만은 없어~ LTE-A 대비 속도는 낮은 수치지만 품질은 준수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SKT LTE-A 속도

샐러리맨이 마음 놓고 편하게?? 쉴 수 있는 점심시간, 자주 이용하는 서초동 지하의 식당에서 LTE-A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대형 빌딩의 지하라서 그런지 다운로드 18MB / 업도르 4.93MB의 속도로 숫자에서 느껴지는 속도라는 부분에서는 크게 어필하지 않은 결과를 보여주었지만, 식사를 기다리면서 SNS나 웹툰, 뉴스 등을 보는데에는 아무런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SKT LTE-A 속도

점심 식사 후 꼭!! 들려야 왠지~ 마음이 편해지는 삼성타운의 핫플레이스 롯데리아와 파스구치가 마주하고 있는 골목에서 LTE-A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이곳은 남성 *연자들의 천국이라고 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속도는 다운로드 42.6MB / 업로드 20.2MB로 건물 안과 밖의 LTE-A 속도를 확연히 느낄 수 있습니다.

SKT LTE-A 속도

하루 일과를 마치고 회식 장소로의 이동을 위해 강남역 주변 예약 해 놓은 장소로 이동하면서 속도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워낙 유동 인구가 많고 퇴근 시간이라 길을 걷는 것 조차 쉽지 않은 상황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면서 측정한 LTE-A 속도는 다운로드 13.1MB / 업로드 21.2MB로 사무실 내에서와 마찬가지로 업로드 속도가 매우 높은 네트워크 환경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SKT LTE-A 속도

SKT LTE-A 속도

목적지인 강남역 근처 우삽겹으로 유명한 '곰씨네'에 도착!! 외부에서 속도 측정을 하려 했으나... 날씨가 추워서 재빨리 실내 예약석으로 이동.... 이곳 곰씨네는 우삽겹이 아주 유명하지만 직장인을 직딩세트와 소고기의 부위별로 신선한 고기를 먹을 수 있는 곳을 유명합니다. 다만 가격으로 인해서 아주~~~ 가끔~~~~~ 아니면 힘들다는 점은 함정!

SKT LTE-A 속도

자리에 않아서 허기진 배를 우삽겹과 치맛살로 달래주고 나니 생각한 속도 측정! 곰씨네 2층 실내에서 측정한 LTE-A 속도는 다운로드 61.1MB / 업로드 22.4MB로 유동 인구가 많은 곳을 벗어나니 실내에서도 속도가 잘 나옵니다. 이왕이면 곰씨네 까지 오는 길에 이만큼의 속도가 나왔다면 LTE-A를 사용하는 기분이 좋았을텐데요...

SKT LTE-A 속도

건전한 회식 문화를 자처하는 모임이니 만큼, 맛있는 우삽겹을 비롯한 부위별 고기와 후식까지 든든하게 먹고, 근처에 위치한 커피빈으로 모임의 마지막을 장식합니다. 커피빈 실내에서는 아이폰5S의 광대력 LTE와 LTE-A를 동시에 비교해 보았습니다.

SKT LTE-A 속도

커피빈 실내에서 확인 한 LTE-A 속도는 다운로드 46.2MB / 업로드 23.6MB로 광대역 LTE가 다운로드 30.1MB / 업로드 17.9MB보다 확실히 빠르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유동 인구가 매우 많고 시간 또한 퇴근 러시아워 시간인 만큼 LTE-A의 속도는 놀란만큼은 아니였지만 부족함 없는 데이터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속도와 상관없이 SKT LTE-A 의 품질은 나무랄데 없었고, 광대역 LTE 와의 비교에서도 LTE-A가 빠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SKT LTE-A 속도

끝으로 고객, 소비자는 그리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을 수도 있는 LTE에 대한 통신사의 경쟁이 기업을 위한 일이 아닌 소비자를 위한 환경을 구축하고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의 결과물로 이어지기를 바래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