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IT Digital

[SKT LTE-A] 2배 빠른 LTE-A의 속도는? 갤럭시S4 LTE-A 속도 측정 # 대전편

by 쭌's 2013. 7. 19.

+ LTE보다 2배 빠른 LTE-A, 갤럭시S4 LTE-A 속도는 2배? 3배?

국내 통신사 중에서 가장 빠른 무선 인터넷을 상용화한  SKT는 TV 및 미디어 등을 통해서 LTE보다 2배 빠른 LTE-A를 대대적으로 노출하고 있습니다. LTE가 사용화된지 그리 많은 시간이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LTE 보다 2배 빠른 LTE-A가 사용화 되는 것을 보면...

정말이지 대한민국은 인터넷 강국, 네트워크의 강국이라는 것에 부인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아마도 SKT가 사기업이 아닌 공기업이였다면 지금의 LTE와 같은 '빠르게~ 더 빠르게'를 외치는 무선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을까요?

LTE 보다 2배 빠른 LTE-A의 최대 속도는 140Mbps로 1초에 사진 18장, 동영상 한편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시간인데~ LTE-A가 일상에서 보여주는 속도는 어떤지 LTE-A 환경이 갖추어진 핫플레이스에서 벤치치 속도측정 앱을 통해서 확인 해 보았습니다.

+ 2배 빠른 LTE-A는 얼마나 빠른 속도가 나와야 할까?

LTE-A는 광역시를 중심으로 2배 빠른 LTE의 속도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SKT는 LTE-A 상용화 지역을 계속해서 확대해 나가고 있어 전국에서 LTE-A 환경을 누릴 수 있을 것 같은데... 벤치비 속도측정 앱으로 확인 해 본 지역은 대전으로 트래픽이 많은 지역의 속도를 먼저 확인 해 보았습니다.

첫번째 장소는 본격적인 휴가철로 인해서 더욱 많은 인파가 몰리는 대전역입니다. 오후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수많은 인파들이 몰려 있는 가운데 속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속도 측정은 역 광장과 역 내부에서 측정하였고, 같은 장소에서 두번에 걸쳐 확인 해 보았습니다. 먼저 광장에서 측정한 결과는 50Mbps의 다운로드 속도와 18.8Mbps의 업로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2배 빠른 LTE-A에 대한 기대 때문인지 몰라도... 조금 아쉬운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 내부로 들어가 다시 속도를 체크 해 보았습니다. 광장보다 더욱 많은 인파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내부에서의 속도는 78.2Mbps로 LTE-A 다운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70~80Mbps 정도면 속도 면에서 충분 이상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두번째 장소는 요즘 같은 여름 비교적 시원하게 쇼핑과 이동이 가능한 지하상가에서 체크해 보았습니다. 상점들과 유동 인구가 많은 지하상가에서의 속도는 82.2Mbps, 업로드 속도는 18.9Mbps의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지역과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업로드 속도에서 장소에 따른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세번째 장소는 대전의 핫플레이스인 은행동과 성심당입니다. 성심당은 튀김 소보루가 너무 유명해서 1인당 6개 한정으로 만 판매합니다. 특히 대전역 내부의 매장에는 늘 긴 줄이 튀김소보로를 사기 위해 줄서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는데....

은행동, 성심당에서의 LTE-A는 각 다운로드 93.9Mbps / 82.2Mbps를, 업로드 속도는 19.3Mbps / 18.9Mbps의 속도를 보여줍니다. 유동 인구의 트래픽에 따라서 차이는 있겠지만 80~90Mbps의 속도는 LTE-A를 실감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네번째 장소는 구 도청이 있던 공간으로 지금은 시민들을 위한 문화공간으로 변신한 곳입니다. 이곳에서의 LTE-A 속도는 다운로드 64.9Mbps / 업로드 19.71Mbps, 다운로드 73.3Mbps / 업로드 9.61Mbps의 속도를 보여주었는데... 회사가 밀집한 지역이어서 그런지 데이터 속도는 기대만큼은 미치지 못했습니다.

다섯번째 장소는 세이백화점으로 쇼핑을 위한 인파들로 트래픽이 몰리는 주요 장소입니다. 세이백화점에서의 LTE-A 속도는 다운로드 100.2Mbps / 업로드 8.60Mbps로 속도를 체크한 장소 중에서 가장 높은 데이터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처음 체크 할 때는 88.9mbps라는 속도를 보여주었으나 이내 재측정한 결과에서는 100Mbps라는 높은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다운로드가 100Mbps라는 녹은 속도에 반해 업로드는 속는 88.9Mbps로 다른 곳에서의 측정치와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여주고 있는데... 무슨 이유 때문에 다운로드와 업로드의 속도차이가 10배 가까이 나는지 궁금해 지는 부분입니다.

유동 인구와 트래픽이 몰리는 5군데의 지역에서 LTE-A 속도를 체크 해 본 평균 데이터 속도는 80Mbps로, 기존 LTE에 비해 '2배 빠른 LTE-A'라는 속도를 눈으로 확인 해 볼 수 있었습니다. LTE-A 상용화가 시작된 지역이라고 해도 유동인구와 트래픽이 많은 지역 먼저 LTE-A 환경이 구축되고 있는데, 주요 지역에서 LTE-A가 보여 준 속도는 '2배 빠른 LTE' 라는 타이틀을 현실에서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