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Smartphone

노트만의 특징으로 살려보는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 개봉기

by 쭌's 2011. 12. 1.
+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 개봉기, 그 특징으로 살펴보는 갤럭시 노트 프리뷰~
지난 28일 서초사옥에서 유래없는 미디어데이가 진행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 갤럭시탭 8.9인치, 갤럭시 넥서스의 3가지 신제품이 한자리에서 출시되는 미디어데이였기 때문입니다. 보통의 경우 새로운 모델의 출시는 한가지 또는 라인업이 공개되는 것이 보통이지만 금번 미디어데이는 무려 3가지나 되는 새로운 모델이 그 모습을 선보여 더욱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그 중에서 이미 해외 IT쇼 등을 통해 그 모습이 공개되었고, 해외 구매대행을 통해 이미 손에 넣은 갤럭시 노트가 가장 많은 주목을 받은 것이 사실입니다. 필자 또한 갤럭시 노트에 대한 궁금증으로 인해 미디어데이를 시작으로 갤럭시노트를 먼저 손에 쥐고 여러모도 활용을 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갤럭시노트가 가지고 있는 변화와 특징 등은 무엇이 있는지 프리뷰를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5.3
인치의 대화면그 실용성은??

갤럭시노트의 가장 큰 특징은 머니머니해도 5.3인치의 대화면을 가진 태블릿과 스마트폰의 틈새시장을 개척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갤럭시S2를 비롯해 4.65인치의 갤럭시S2 LTE를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5.3인치 갤럭시노트의 대화면의 느낌은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시원스러운 개방감을 넘치도록? 전해주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화면이 커진 만큼 갤럭시S2 LTE의 수퍼 아몰레드가 아닌 HD 수퍼 아몰레드를 적용하여 단순히 화면이 커진 것만이 아닌 IPS에 대응하고 라이벌이라고 할 수 있는 HD 수퍼 아몰레드가 커진만큼 더욱 선명하고 밝고 또렷한 화질을 가지게 되었습다.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모 기업의 주체로 IPS와 수퍼 아몰레드의 디스플레이를 비교하는 간담회를 통해 IPS의 장점을 극대화 하려는 시도도 있었지만 그 과정이나 환경, 셋팅 등에서 준비되지 않은, 말도 않되는 상황 설정을 통해서 IPS가 더 좋다는 의견을 듣기에는 최악 중에 하나의 시도였다고 할 수 있었는데앞으로는 그런 시도나 취지가 좀 더 공평하고 진실성있게 진행되거나 그렇치 않다면 없어졌으면 좋겠다는 개인적인 생각도 드는 부분입다.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본론으로 돌아와서 HD 수퍼 아몰레드가 적용된 5.3인치의 대화면을 가진 갤럭시노트는 커진 크기만큼 단점으로 작용되는 부분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바로 휴대성이라는 점인데… 5.3인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다 보니 본체의 사이즈 또한 그만큼 커지게 마련입니다.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가로 82.95 / 세로 146.85 / 두께 9.65 로 실제 갤럭시노트의 그립감은 두께면에서는 위화감없이 만족스러운 느낌을 제공하는 것이 사실이지만 가로와 세로 폭은 비교적 손이 작은 여성들에게는 부담스러운 사이즈이기도 합니다. 물론 아래에서 이야기 하겠지만 그런 그립감이나 사용에 불편함을 줄여주는 S펜이 있기 때문에 미리 갤럭시노트의 사이즈로 인한 부담이나 선입견은 잠시 접어두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겨울에도 문제없는 S펜과 그 기능

아직까지는 괜찮치만 조금 더 시간이 흐르면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매우 불편한? 계절인 겨울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추운 날씨로 인해서 주머니에서 손을 꺼내는 것 조차 쉽지 않고 그런 손을 위해서 장갑을 착용하면 스마트폰을 무용지물에 가까운 맹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이런 맹점을 보완하면서 5.3인치의 대화면을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 활용할 수 있도록 S펜이라는 명칭의 스타일러가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S펜의 활용은 갤럭시 노트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S메모, S플레너, 화면캡쳐, Quick 메모 등 기능적으로 갤럭시 노트의 활용을 더욱 쉽고 빠르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S
펜은 기존 스타일러와 같이 화면의 터치하는 역할로만 만족하는 것이 아닌 뱀부의 타블렛과 같이 확정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기능을 S펜을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별도의 스트랩이나 추가로 휴대하는 방식이 아닌 DMB 안테나와 같이 본체의 하단에 수납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있고, S펜의 아랫부분에는 확장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버튼이 구성되어 있어 터치만을 대신하는 스타일러가 아닌 갤럭시 노트의 기능을 빠르고 손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 대화면으로 즐기는 DMB와 HD 수퍼 아몰레드
...

애플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을 구분하는 여러가지 이유 중에 중요한 하나는 DMB입니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없어서는 않될 부분이 바로 DMB인데... 갤럭시 노트에서는 4인치를 넘어 5.3인치의 대화면으로 DMB를 실감나게 즐길 수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물론 기능적으로 갤럭시 노트에 DMB가 최적화되거나 기능상으로 업그레이드 된 것은 없지만 갤럭시S2 LTE에 이어 5인치 이상의 디스플레이에서도 DMB를 보다 시원하고 다같이 볼 수 있는 시야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HD 수퍼 아몰레드가 적용된 갤럭시 노트는 보다 넓은 시야각과 HD 수퍼 아몰레드가 자랑하는 색상의 표현과 선명함, 광시야각은 국내 사용자에게 없어서는 않될 DMB를 보다 시원스럽게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실제 DMB 시청 화면에서는 HD 수퍼 아몰레드의 선명함과 화질을 DMB가 따라가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기는 하지만 무선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과 데이터 환경에 구애없이 지하철이나 이동 중, 잠시 쉬는 시간에 무료로 TV를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은 DMB가 가지고 있는 장점입니다.

애플의 아이폰에서도 TV를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3G 환경이 안정적이지 않다면 깨끗한 화질과 버퍼링 없는 환경에서 DMB를 시청할 수 없으므로.. 아직까지는 무료로 즐길 수 있는 DMB의 매력은 안드로이드폰이 더 유용하고 많이 사용되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갤럭시S2 HD LTE에 적용되면서 IPS 디스플레이와 경쟁을 벌이고 있는 삼성의 대표 디스플레이는 5.3인치라는 대화면에서도 그 실감나는 색과 선명함, 디테일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IPS와 HD 수퍼 아몰레드의 경쟁은 지금의 현실이지만 제대로 된 테스트 환경과 조건을 갖추고 그 실력을 겨루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


+
더욱 강해진 배터리와 마이크로 USIM

갤럭시 노트의 스펙이 변화된 만큼 스마트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배터리 또한 갤럭시 노트의 사이즈만큼이나 늘어난 용량은 반기지 않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수퍼 아몰레드에서 업그레이드 된 HD 수퍼 아몰레드와 블루투스 3.0 + HS, 5.3인치 대화면 등의 변화에 따른 노트의 사용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갤럭시S2 LTE에 적용된 1850mAh를 훨씬~~ 뛰어 넘는 2500mAh의 대용량 배터리가 적용되었습니다.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갤럭시S2 LTE 대비 약 70%이상 늘어난 배터리 용량은 스펙의 변화 뿐만 아니라 LTE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겪게 되는 배터리 소비에 대한 사용자의 불편함을 감소 시켜주는 역할을 할 것으로 보여 더욱 반기는 부분입니다. 여기에 5.3인치의 대화면은 이동 중에 HD급의 영화를 실감나게 감상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갤럭시 노트는 USIM 카드로 기존 유심(USIM)보다 작은 마이크로 유심(USIM)이 적용되어 유심기변을 통한 다중의 디바이스 사용은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LTE 서비스가 출시되면서 마이크로 유심(USIM)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었지만 실제 단말기의 적용은 갤럭시 노트를 첫 시작으로 적용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갤럭시 노트 사용후기

+ 갤럭시 노트만이 가지고 있는 몇가지 특징을 중심으로 프리뷰를 통해 갤럭시 노트를 살펴 보았습니다. 언급한 몇가지 특징만으로 갤럭시 노트를 말하기에는 상당히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의 디테일한 활용기와 갤럭시 노트가 가지고 있는 특징들에 대해서 계속해서 업로드 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갤럭시 노트의 S펜을 활용한 S메모, S플래너, S펜 기능 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정리해서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