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Smartphone

와이파이 다이렉트, 용량도 데이터 요금도 걱정없이~~~ 갤럭시S2 LTE 사용후기

by 쭌's 2011. 11. 15.
+ 파일 전송의 종결자! 와이파이 다이렉트로 데이터 요금 걱정없이... 전송속도의 기다림 없이... 갤럭시S2 LTE 사용후기
와이파이 다이렉트라는 용어가 이제는 더 이상 낯설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인구가 2천만을 넘어서는 지금 스마트폰의 활용 범위는 더욱 다양해지고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스마트폰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더욱 쉽게, 더욱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과 UI가 이를 받쳐주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특히 갤럭시S2 LTE와 같은 LTE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스마트폰의 경우 통신사의 LTE 데이터 요금에 대한 부담으로 더욱 빠르고 더욱 강력한 무선 데이터망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그런 LTE의 데이터 요금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디바이스간의 파일 교환, 파일 전송 등을 LTE망을 이용하지 않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 다이렉트와 블루투스 기능의 활용은 부가가 아닌 필수적으로 활용되어져야 하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다이렉트 (Wi-Fi Direct)


+ 와이파이 다이렉트는?!

"와이파이 얼라이언스 기기 간 접속을 지원하는 와이파이 다이렉트 AP를 거치지 않고 와이파이를 탑재한 기기 간 직접적으로 통신하는 것의 일종이다. 와이파이 다이렉트 인증 프로그램은 와이파이 얼라이언스가 개발하고 관리한다. 와이파이 얼라이언스는 Wi-Fi CERTIFIED의 기본인 표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Wi-Fi 상표권을 소유하는 산업체이다." 

와이파이 다이렉트는 기존 데이터 통신을 위한 기간 서비스망인 3G, 핫스파, 라우터, AP가 없는 환경에서도 와이파이 다이렉트가 내장되어 있는 디바이스간에 어떠한 경로도 거치지 않고 복수의 디바이스간의 연결을 통해서 디바이스가 가지고 있는 파일을 용량에 제한없이 빠르고 신속하게 파일을 전송하고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3G나 LTE와 같은 통신사의 데이터 서비스망을 이용하지 않고도 디바이스간의 파일을 전송하고 교환하게 되므로 데이터 요금에 부담을 전혀 가지지 않고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거기에 파일을 중복해서 다운받아야 하는 데이터의 효율적인 사용이라는 점에서도 와이파이 다이렉트나 블루투스와 같은 디바이스의 기술을 활용한다는 점에서 유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와이파이 다이렉트의 활용 방법은?

우선적으로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 기술이 적용된 복수의 디바이스가 준비되어있어야 합니다. 이전과 현재에서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S2와 갤럭시S2 LTE의 경우 와이파이 얼라이언스의 인증을 받은 모델로 최대 300Mbps의 속도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다이렉트 (Wi-Fi Direct)

갤럭시S2와 갤럭시S2 LTE에 탑재되어 있는 와이파이 다이렉트는 무선 네트워크 메뉴에서 Wi-Fi 다이렉트 설정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전송하고자 하는 두대의 모델에서 모두 Wi-Fi 데이렉트 설정을 통해서 파일의 전송이 가능합니다.

물론 갤럭시S2 LTE에는 와이파이 다이렉트와 함께 강력한 무선 전송 기술인 블루투스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만 실제 파일의 전송속도는 와이파이 다이렉트와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의 속도를 보이고 있고, 설정이라는 과정도 와이파이 다이렉트와 블루투스가 비숫한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다이렉트 (Wi-Fi Direct)

두 디바이스의 와이파이 다이렉트 설정을 끝 마치면 대용량의 파일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 와이파이 다이렉트가 내장된 갤럭시S2, 갤럭시S2 LTE외에 2종의 안드로이드폰에 적용되어 있지만 실제 사용에서는 제대로 그 기능을 활용하는데 조금 부족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와이파이 다이렉트 (Wi-Fi Direct)

와이파이 다이렉트 설정이 끝나면 주변 기기를 검색하여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을 요청하면 됩니다. 수신 요청을 받은 디바이스에서 기기와의 연결을 확인하면 블루투스 페어링과 같이 더 이상의 과정 없이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이용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 됩니다.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사용할 경우 현재 연결되어 있는 Wi-Fi의 연결이 해제되므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와이파이 다이렉트 (Wi-Fi Direct)

연결된 두대의 디바이스는 내장되어 있는 사진, 음악, 영화 등의 파일을 빠르게 전송할 수 있습니다. 갤러리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을 전송할 경우 사진 겔러리 또는 사진 뷰어에서 메뉴를 통해서 WiFi를 선택하고 검색된 디바이스로 전송하면 되는데.. 이때 두대의 디바이스 뿐만 아니라 노트북이나 태블릿PC와 같은 여타의 디바이스로도의 전송이 가능합니다.

 

와이파이 다이렉트 (Wi-Fi Direct)

사진과 같은 비교적 가벼운 파일의 경우 최대 300Mbps에 이르는 속도로 인해서 LTE의 눈 깜짝할 속도보다 더 빠른 전송결과를 보여줘 그동안 블루투스를 통해서 파일 전송이 완료되기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했다면 와이파이 다이렉트에서는 잠깐의 지루함도 느낄 수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다이렉트 (Wi-Fi Direct)

사진 뿐만 아니라 뮤직비디오, 영화와 같은 대용량의 파일 또한 사진의 전송 방법과 동일하게 용량에 제한없이 빠른 시간내에 전송이 가능합니다. 보통의 경우 뮤직비디오나 영화와 같은 대용량의 파일을 전송하기 위해서 외부 메모리인 마이크로 SD카드로 이동하는 번거로움 없이 단시간내에 디바이스간의 파일을 통신망의 무선 데이터를 활용하지 않고, 그에 따른 데이터 요금을 전혀 부담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말 그래도 거져 먹는 파일전송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다이렉트 (Wi-Fi Direct)

그러면 와이파이 다이렉트의 속도가 얼마나 빠른지 무선 데이터 전송 방법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블루투스의 경우 얼마나 걸리는지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갤럭시S2 LTE의 경우 블루투스의 최신 기술인 3.0 버전이 적용되어 최대 24Mbps의 속도를 자랑하지만 최대 300Mbps에 달하는 와이파이 다이렉트와의 비교 자체가 무리수에 달하는 스펙입니다.



와이파이 다이렉트 (Wi-Fi Direct)

실제 두 디바이스의 파일 전송을 블루투스로 이용할 경우 와이파이 다이렉트에 비해 최소 5배 이상의 속도가 소요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블루투스 4.0이 발표되어 그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겠지만 그 기술이 디바이스에 적용되고 활용되기 까지는 꽤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으로 이미 적용되어 있는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활용하는 것이 현명하고 속 시원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LTE의 데이터 요금 걱정없는 와이파이 다이렉트...

갤럭시S2에 이어 갤럭시S2 LTE에도 적용된 와이파이 다이렉트는 와이파이 얼라이언스의 인증을 받은 디바이스로 정식 인증을 받는 100여개의 디바이스에 불과하므로 갤럭시S2, 갤럭시S2 LTE에 적용되어 있는 다양한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는 가장 빠른 첨단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와이파이 다이렉트 (Wi-Fi Direct)

현재까지는 휴대용 디바이스에 와이파이 다이렉트 기술이 적용되고 활용되고 있지만 일상 생활에서 쉽게 만나볼 수 있고 사용하는 기기에 와이파이 다이렉트가 적용되면 언제 어디서나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통해서 사진을 프린터 하고, 대형 TV나 모니터에서 스마트폰의 뮤직비디오, 영화 등을 터치만으로 손쉽고 무선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의 경우 Allshare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TV, 프린터, 태블릿PC와의 파일을 공유하고 전송하는 기능이 적용되어 있지만 동일한 제조사가 아닌 각기 다른 제조사의 기기를 사용하면서도 와이파이 다이렉트를 통해 파일을 공유하고 전송하게 되면 오피스, 가정 등을 물론 다양한 환경과 장소에서 스마트폰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즐거움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