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Camera Printer

낮은 가격과 초경량, 입문형 삼각대 - TMK 144B 트라이포드

by 쭌's 2010. 8. 6.

AP TMK144B,입문형삼각대

카메라와 떼려야 뗄 수 없는 삼각대, 그 브랜드로 종류도 굉장히 많은데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고르는 것도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일명 국민삼각대라고 불리우는 브랜드로는 맨프로토나 TMK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삼각대하면 그 크기와 무게 때문에 자주 사용하지 않게 되는데~ 그러다 보니 삼각대는 더욱 슬림해지고 가벼워지는 것이 최근 삼각대의 추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맨프로토 시리즈만 사용하고 있는데 TMK 삼각대의 느낌은 어떨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P TMK144B,입문형삼각대

국민삼각대라고 불리기도 하는 TMK144B 모델은 사진생활을 시작하려는 유저와 입문자를 위한 심플하면서 가벼운 삼각대이다. 1.25Kg의 초경량은 무겁고 거추장스러운 삼각대의 휴대성을 높이기에 충분한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 알루미늄을 사용하여 고강도와 3Kg이내의 지지하중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TMK144B와 경쟁모델이라고 한다면 맨프로토의 7302YB모델로 1.47Kg의 무게와 일체형 볼헤드 타입의 모델을 꼽을 수 있다. 



AP TMK144B,입문형삼각대

입문자를 위한 슬림하고 심플한 삼각대 답게 일체형 볼헤드를 채택하고 있다. 입문자의 경우 삼각대를 구입할 때 일체형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별도로 볼헤드를 구입하기 위한 비용도 줄일 수 있고, 삼각대와 볼헤드의 조합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오히려 일체형 삼각대보다 못한 경우도 발생되기 때문이다. 볼헤드의 경우 타입에 따라 저가에서 고가의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으므로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과 환경을 생각해 선택하는 방법이 최선이다.


AP TMK144B,입문형삼각대

360도의 자유로운 회전과 각도조절이 가능한 28mm 볼헤드와 고정레버는 무광으로 처리되어 동일 라인업의 TMK244B 모델과의 차이점 중 하나이다. 무광도색의 장점이라고 한다면 실내나 스튜디오 등에서 사용시 난반사로 인한 걱정을 덜 수 있다. 비교적 작은 사이즈의 볼헤드와 바디는 3Kg의 지지하중을 갖고 있어 중,대형의 DSLR을 지지하기에게는 다소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소,중형의 DSLR과 렌즈군은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는 하중과 편리성을 가지고 있다.


AP TMK144B,입문형삼각대

안전레버가 있는 퀵슈는 볼헤드의 기준이라고 할 수 있는 타입으로 수평계가 내장되어 있으며, 플레이트의 바닥은 코르크 재질을 사용하고 있다. 플레이트의 사이즈는 TMK 라인업 모델과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여 TMK244B, 344B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완벽한 호완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플레이트를 카메라 바디에 부착하고 다니는 경우 같은 브랜드 삼각대에 살짝 얻혀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되기고 한다.


AP TMK144B,입문형삼각대

3단계의 각도 조절이 가능은 다리는 원터치 버튼으로 조절할 수 있다. 각도조절레버는 PUSH/PULL 방식으로 계단식으로 된 홈에 맞추어 각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중간높이 42.5cm, 최저높이 28cm의 높이를 갖고 있다. 밀고 당기는 방식의 각도조절레버는 사용감에 있어서 그리 좋은 방식으로는 느껴지지 않는다. 생각보다 뻑뻑한 느낌이 많이들고 레버를 작동하다가 지지대와 버튼 사이에 손이나 살이 물리 경우도 생길 수 있으며 레버의 잦은 사용으로 인한 헐거워짐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AP TMK144B,입문형삼각대

저가형이나 입문형 삼각대의 경우 동절기에 아주 유용한 워머그립을 하나에만 제공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TMK144B의 경우는 세개의 다리에 워머그립을 제공한다. 원가절감이라는 차원에서 하나의 다리에만 워머그립은 제공하는 모델은 반성 좀 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겨울에 삼각대 다리를 만지는 일은 5만원짜리나 500만원짜리나 똑같이 차갑고 손이 시려우니 말이다. 워머그립에는 TMK144B의 모델명이 프린팅 되어 있는데 캐링케이스와 마찬가지로 프린팅의 퀄리티가 매우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제품의 홍보도 중요하지만 저가형, 입문형 모델이라는 것을 이렇게 확실히 표를 내주는 것은 개선되어야 할 점이다.


AP TMK144B,입문형삼각대

4 Section 알루미늄으로 제작 된 다리는 원터치 락 레버로 쉽게 사용할 수 있고, 미끄럼 방지 고무발은 일체형으로 되어 있어 크게 신경쓰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수평조절을 위해 높낮이를 조절할 수는 없지만 일체형이 제공하는 분실에 대한 우려는 신경조차 쓸 필요없다.


AP TMK144B,입문형삼각대


AP TMK144B,입문형삼각대

센터컬럼의 조절레버는 나사방식을 채택하고 있고, 플레이트에 적용 된 수평계가 센터컬럼에도 추가되어 수평을 맞추는데 좀 더 적극적인 도움을 준다. 다만 조절레버가 나사식을 채택하고 있는 점에서 레버가 나사를 풀면 분리가 되는 점은 아쉬운 부분으로 여타의 삼각대들도 그렇치만 최대한 나사를 오픈하더라고 빠지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무언가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센터컬럼은 접사나 로우앵글, 최저 높이(28cm)에서 보다 낮은 자세로 촬영할 수 있도록 분리형으로 되어있다. 이는 접사는 물론이고 로우앵글로 촬영시 센터컬럼을 거꾸로 조합하여 촬영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아쉬운 부분은 센터컬럼이 분리되는 위치이다. 이왕 분리되도록 만들었다면 최대한 볼헤드에서 가깝게 분리되면 더욱 낮은 높이에서의 촬영이 가능했을 것이다.


AP TMK144B,입문형삼각대

1.24kg이라는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는 TMK144B이지만 초경량이 단점으로도 작용되는 것이 삼각대라는 제품이다. 그래서 인지 최근에 출시되는 삼각대에는 가방을 걸어 놓을 수 있는 전용걸이나 후크가 기본으로 적용된다. TMK144B 모델 또한 센터컬럼의 아랫부분에 분리가 가능한 후크가 달려있다. 이는 가방, 액세서리 등을 수납한다는 의미도 가지고 있지만 1.24kg 밖에 되지 않는 가벼운 몸체를 든든하게 지켜주는 무게 추 같은 역활도 담당한다. 센터컬럼에 밀착되게하는 강성 스프링이 내부에 있어 장시간 후크에 가방이나 여타의 물건을 걸어놓아도 늘어짐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보인다.


AP TMK144B,입문형삼각대

+ TMK144B의 느낌과 체감은 조금은 투박하고 미끈하지 않치만 보급형, 입문형 삼각대로서의 기본기를 충실히 지키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4 Section 알류미늄, 일체형 볼헤드, 듀얼 버블 수평계, 분리형 센터컬럼, 호환성을 지닌 플레이트 등의 삼각대 본연의 목적을 위한 군더더기 없는 삼각대로 처음 삼각대를 사용하는 유저라 할 지라도 부담없이 쉽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낮아진 가격대는 삼각대에 대한 비용적인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리하고 1.24kg이라는 초경량은 그동안 삼각대 무게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 주는 계기와 함께 여성 유저들도 무게에 대한 부담에서 해방되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가격대와 다양한 브랜드의 삼각대가 소비자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고 보다 전문적인 사진을 위해서 부담을 안고서라도 고가의 명품? 삼각대를 구입하는 것을 가끔 보게 되지만 사진은 발로 찍는다는 말처럼 사진의 결과물을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즐기느냐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TMK144B는 보급형, 입문형 모델로 사진생활을 시작하는 유저에게 잘 어울리는 모델이지만 서브 삼각대로도 무게와 가격에서 쓸만한 능력?을 갖고 있음에 틀림 없습니다.



클릭 한번으로 되는 ‘공짜 RSS’로 구독하시고 ‘View On’을 꾸~욱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