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SM6 AM 링크 승차감 R-EPS 등 이슈에 대한 고찰

by 쭌's 2016. 2. 19.


+ SM6 시승기 - AM 링크, 승차감, R-EPS 등 이슈에 대한 고찰

르노삼성차 회심의 역작이고자 하는 프리미엄 중형 세단 SM6를 부산에서 시승하고 돌아왔다. SM6는 출시에 대한 소식을 전한 이후 관심과 이슈의 주인공이 되었던 만큼 확인하고 경험해야 할 부분들이 많은 신차였다.

그러기에 이번 SM6 시승은 기존의 시승과는 조금 다른 관점에서 바라 볼 필요가 있다. 프리미엄 중형 세단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고, 한국 시장만을 위해 새로이 개발하여 적용한 AM 링크 서스펜션에 대한 부분~


그리고 S-Link를 통해서 경험할 수 있는 퍼포먼스와 6가지 프로필, 통합 주행모드는 SM6를 어필하는 중요한 포인트이자 젊어진 세단 소비층에게 SM6를 선택할 것인가? 라는 포인트를 시승을 통해서 미리 경험할 수 있었다.


이날 시승회는 부산 공장에서 SM6의 제작 및 출고 과정 시연을 통해서 품질에 대한 경쟁력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었으나~ 역시나 가장 주용한 부분은 오감을 통해서 경험할 수 있었던 SM6의 주행 성능과 이슈가 되었던 2열 승차감, AM 링크 서스펜션 그리고 S-Link에 대한 부분을 중점적으로 살펴 보려한다.


먼저 S-Link를 통해 변화시킬 수 있는 주행 모드는 총 5가지로 에코, 컴포트, 뉴트럴, 스포츠, 퍼스널으로 시승한 차량은 2.0 GDe 가솔린 최상위 트림으로 액티브 댐핑 컨트롤을 적용한 차량이다.

액티브 댐핑 컨트롤은 최상의 트림에서 19인치 휠과 함게 제공되는 사양으로 1초 단위로 100회에 노면을 감지하여 최상의 컨디션을 제공하는 서스펜션이다.

총 5가지의 주행 모드 변화에는 습식 듀얼클러치 (7단 DCT)는 엔진 반응에 따라서 부드럽고 신속하게 작동하고 스티어링과 서스펜션의 변화를 통해서 운동 성능의 변화를 주는 것이 S-Link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엄밀하 말하면 S-Link는 주행 모드와 스티어링 반응, 엠비언트 라이팅, 프로필을 통한 통합 제저 등을 모두 일컷는 것으로 통합 주행 모드를 변경하는 버튼은 기어 노브 주면에 위치한 멀티센스 기능을 말하는 것이다.

시승한 차량은 2L GDe 가솔린과 7단 DCT가 조합을 이룬 볼륨 모델로 시승 지역인 부산의 극심한 교통 정체로 인해서 40km의 거리를 가다서다를 반본하면서 이루어졌다는 점을 참조하여 SM6의 주행 모드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기에 턱 없이 부족한 환경이였다.


그럼에도 구간 구간 교통 흐름에 따라 주행을 시작하면서 에코 모드에서 부터 스포츠 모드까지 주행 환경을 고려해 번갈아 가면 그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애썼ㄷ.

에코 모드는 말 그래로 연비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셋팅으로 거친 엑셀 반응에도 왠만해서는 거친 거동을 보이지 않는다. 서스펜션 또한 컴포트와 동일한 부드러움으로 편안함과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셋팅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뉴트럴의 경우 액티브 댐퍼가 없는 트림과 거의 동일한 승차감과 움직임을 보여준다는 관계자의 말 처럼 승차감과 차체 밸런스를 대표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가장 대중적인 셋팅으로 노면의 진을 적절히 걸러주며 탄탄한 모습으로 LF 쏘나타와 비교하면 아주 약간 거친 승차감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스포츠 모드에서는 스티어링이 묵직해지고 직결감을 높이면서 고RPM 회전수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하여 경쾌한 차체 거동을 이끈다. 물론 2.0L GDe 엔진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출력 대비 말이다.


스포츠 모드는 오로지 1열 탑승자만을 위한 셋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주행 모드는 오히려 2L GDe 가솔린의 출력이 부족하게 느끼게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반면 2열 승차감은 단단한 서스펜션과 차체 거동으로 인해 많은 부분을 포기하는 것이 좋다. 상하좌우 움직임을 잡아주고 그립을 놓지지 않과 잡아주는 장점만큼 단단한 쿠션감의 시트가 더해져 자동차 커뮤니티 등을 통해서도 전해 들을 수 있는 2열 승차시 멀미를 유발할 수 있는 있다는 의견에 동의하는 부분이다.


그럼에도 에코, 컴포트, 뉴트럴에서의 2열 승차감은 스포츠와 달리 경쟁 라이벌 대비 조금 더 딱딱한 느낌임을 고려하면 주행 모드 선택에 따라서 2열 승차감의 꽤나? 큰 차이르 보이고 있는 모습이다.

이는 멀티센스를 통한 통합 주행 모드가 운전자와 1열 탑승자를 위한 변화이지만 2열과 1열 중 어떤쪽을 위한 주행 모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그 체감이 확연히 다르다는 점 또한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이다.


1열과 2열 시트는 탑승자를 든든하게 지지하면서도 단단한 타입의 쿠션감은 운전자의 피로도를 최소화하는데 큰 역활을 하고 있어 칭찬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고, 스포츠 모데를 제외하고는 시승 내내 편안함을 놓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다시금 SM6의 밸런스에 대한 장점을 피부로 느낄 수 있었던 부분이다.

다만, 위에서 언급한 AM 링크의 성능이 늍럴과 동일한 셋팅이라는 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한다면 경쟁 모델 대비 편안함에서 2% 아쉬운 모습을 보여 줄 것으로 예상된다.


추가로 액티브 댐퍼는 19인치 휠과 매칭을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승차감에 무게를 둔다면 17인치 휠 타이어를 선택하기를 추천하는 부분이다.

동급 최초로 적용한 R-EPS 스티어링은 고가의 장비인 만큼 제 역활을 100% 충실히 소화해 R-EPS 기술을 충분히 느껴 볼 수 있다. 주행 모드에 따른 변화와 함께 스티어링 유격을 최소화하고 운전자의 의도대로 빠르게 반응하는 모습은 펀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더하는 부분이다.


모드에 따른 무게감의 변화와 반응 속도 그리고 두툼하지만 손에 착 달라 붙는 그립감은 상당한 만족감을 제공한다는 점도 빼 놓을 수 없다.

2L 가솔린 엔진의 출력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닌 딱! 직분사 2.0L 가솔린 엔진의 그 모습 그대로 이다. 초반 응답성은 조금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지만 이내 지치지 않는 가속을 이어가면서 배기량 대비 출력에 대한 큰 불만은 느껴지지 않는다.

다만, 시승 차량의 문제일 수도 있는 D모드에서 정차시 미미하지만 실내로 전해지는 울렁거림은 시승차량의 문제이기를 바라는 부분이기도 하다.


주행에 있어 추가로 칭찬하고픈 부분으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짚고 넘어가고 싶다. 말 그대로 차간 거리를 스스로 조절하는 어댑티브 크루즈의 반응은 탑승자가 알아채기 어러율 정도로 매우 부드럽게 작동하여, 앞 차와의 차간 거리가 좁아지면 스스로 알아서 경고금과 함께 비상 제동을 통해서 충돌을 방지하는 모습 등은 기술적으로도, 감성적으로 작동 품질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경험할 수 있었던 부분이다.


이 밖에도 8인치 터치 디스플레이는 새로운 UI 대한 적응이 필요한 부분이지만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고 세로 형태로 보여주는 내비의 시인성 등은 장점이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내에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려는 욕심?을 부린 것 같아 시인성이 직관성이라는 부분에서는 마이너스 요소로도 작용되는 부분이다.

약 40km의 주행거리를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구간에서의 매우 제한적인 주행 코스였지만 SM6의 여러 모습을 직적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장정만큼이나 단점 또한 확인할 수 있었지만, 가장 대중적인 2L 세단이라는 점에서 펀 드라이빙에 대한 초점으로 SM6를 선택한다면 그 만족감이 높아지는 차량임에는 틀림없는 모습일 것 같으며~


SM6 출시로 위축 또는 그 반대가 될 수도 있는 경쟁 모델인 LF 쏘나타, 말리부, K5 등에 대한 시승기와 장단점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국내 중형 세단 비교 SM6 vs 쏘나타 vs K5 장단점은?
- 2016 신형 말리부 가격 공개 국내 판매 가격은?
- 올 뉴 K5 직접 보니~ 외관보다 실내에 주목해야~
- 국산 중형 디젤 세단 쏘나타 vs K5 vs 말리부 vs SM5 디젤 비교해 보니~
- [시승기] 쏘나타 디젤 현대차의 승용 디젤을 말하다!
- [시승기] 한층 성숙해진 i40 살룬 DCT 시승기
- 신형 말리부 하이브리드 국내 출시 가격은?
- 9세대 신형 말리부 2.0 가솔린 버리고 터보로 성능에 집중?!
- 2016 신형 말리부 가격 공개 국내 판매 가격은?
- 말리부 디젤 vs SM5 디젤 동급이라고 하기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