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싼타페 TM 출시 초기부터 품질문제? 괜찮을까?!

by 쭌's 2018. 4. 3.


+ 싼타페 TM 출시 초기부터 품질문제?! 괜찮을까?

국민 SUV로 불리며 국산 SUV의 대표이자 자존심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현대차 싼타페 TM이 출시 초기부터 품질 문제가 도마에 오르고 있다. 풀 체인지를 거친 신형 싼타페 TM은~


출시와 함께 3월 13천 여대라는 어마어마한 판매량을 보여주며 싼타페의 네임벨류를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싼타페 TM 디젤 트림에서 초기 품질에 대한 문제가 논란의 중심이 되고 있다.

해당 품질에 대한 문제는 디젤 트림에 국한되어 나타나고 있는 상황으로 여전히 발생되고 있는 초기 품질 문제에 대한 반복에 반복을 더하고 있다. 그럼에도 신형 싼타페 TM의 인기를 한동안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가 제시한 품질 문제에 대해서 블루핸즈는 괜찮다?! 이상없다! 라는 답변을 하고 있어 다시금 불거진 신형 싼타페의 초기 품질 문제에 대한 시급한 대응이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한다.


신형 싼타페 TM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초기 품질 문제는 2가지이다.

첫번째는 디젤 트림에서만 나타나고 있는 중통 배기 라인의 고정이 되지 않고 출고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모든 자동차는 배기라인이 차체 하부를 지나가게 되는데~


이 때 배기라인의 떨림이나 불쾌한 진동이 실내로 들어오는 것은 방지하고 잡소리 등을 방지하기 위해 배기라인 중간에 고정 마운트를 통해서 잡아준다. 거의 모든 차종이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동일한 차종인 신형 싼타페 TM 또한 가솔린 트림은 중통이라 불리는 배기라인 중간을 고정 마운트로 잡아주어 떨림과 진동, 잡소리 등의 발생을 막아주고 있는 반면, 디젤 트림은 고정 마운트가 삭제 된 중통을 잡아주는 마운트가 삭제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중간 고정 마운트는 길 배기라인에 걸리는 하중이나 떨림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앞,뒤 간격이 넓은 신형 싼타페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반면, 쏘렌토, 이전 세대 싼타페 모두 중통을 고정하는 마운트가 체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신형 싼타페에서는 중통 고정 마운트 삭제로 인해서 추후 배기라인의 떨림, 진통, 소음 등이 발생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것인 아닌지? 의구심을 떨쳐 버릴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두번째는 냉각수 보조 탱크와 냉각수 호스의 체결 분위에 대한 품질 문제이다. 신형 싼타페 TM을 구입한 오너는 출고 2주가 지난 시점에서 엔진룸에서 탄내가 나는 것을 의심해 후드를 열어 보니~


냉각수 보조 탱크와 냉각수 호수의 연결 부분이 별도의 체결 볼트 없이 연결되어 있고, 연결된 호수에서 냉각수가 세어 나오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새어 나온 냉각수는 엔진 및 라디에이터 등 열이 발생되는 부위로 비산되어 탄내가 발생되고 있다고 밝혔다.

즉, 냉각수 보조 탱크와 냉각 호수가 연결되는 부분에서 냉각수가 새어나와 탄내를 유발하는 것은 물론, 냉각수 부족 상태까지 올 수 있는 상황이 벌어질수도 있는 상황이다.

엔진에서 발생되는 열을 식혀주고 관리하는 중요한 내연 기관의 일부분인 쿨링 시스템의 일부이며 냉각수의 상태, 양, 보충 등을 책임지는 냉각수 보조탱크와 냉각호수의 부실한 연결 부위로 인해서 발생되고 있는 냉각수 누수가 신차에서 부터 발생되고 있는 점은 초기 품질 문제라고 볼 수 밖에 없는 모습이다.

현대차 서비스에서는 이에 대해서 '괜찮다, 이상 없다" 라고 밝히면서 의심쩍은 부분이 크면 별도의 호수를 연결하는 클립형 반도를 체결해 주겠다고? 밝히기도 해서 더욱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클립형 반도를 사용하지 않은 냉각수 보조탱크와 냉각호수의 연결 부위는 체결을 쉽게 하기 위한 윤활제를 발라 놓아서 그런 것으로 냉각수가 새는 것이 아니라는 의견도 나오고 있어 이에 대한 현대차의 입장이 더욱 필요한 부분이다.

풀 체인지를 거친 신형 싼타페 TM은 출시와 함께 1만대 클럽에 가입하는 등 그야말로 폭팔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그랜저와 함께 현대차의 판매량과 점유율을 쌍끌이 하고 있는 가운데~

신형 싼타페의 초기 품질 문제? 아니면 설계 문제? 에서 소비자의 불만의 의구심, 불량으로 보이는 문제에 대한 대처가 나오고 있지 않은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 TM의 인기만큼이나 품질 문제 그리고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 방안을 통해서 잘 나가는 신형 싼타페에 제동이 걸리지 않게 하기를 바라보며~

조금 먼저 만나 본 신형 싼타페 TM 시승기와 관련 정보, 국내 SUV 시장의 다양한 정보를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비교시승] XT5 vs X3 vs XC60 각기 다른 3가지 맛의 향연
- [시승기] 뉴 푸조 3008 SUV 해치백에서 SUV로의 성공적인 변화
- [시승기] 레인지로버 벨라 여성을 위한 럭셔리 SUV에서 벗어나라!!
- [시승기] 신형 싼타페 TM 첫 인상에서 보여준 매력과 아쉬운 점
- 캐딜락 XT4 공개 컴팩트 SUV 시장에서도 가솔린 파워를~
- VW 라인업의 완성 신형 투아렉 플래그십 SUV 공개
- [시승기] 캐딜락 XT5 프리미엄 SUV에 한발 다가서다!!
- [비교시승] 캐딜락 XT5 vs BMW X3 6천만원 대 SUV의 선택은?!
- VW 티구안 국내 출시 앞두고 공개된 트림별 상세 구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