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2016 중형세단 가장 안전한 스몰오버랩 TOP 10은?

by 쭌's 2016. 12. 8.


+ 2016 중형 세단 중 가장 안전한 스몰오버랩 TOP10은?

2016년 국내 자동차 시장의 가장 큰 변화는 국내 중형차이자 베스트셀링카 자리는 내 주지 않았던 쏘나타 독주의 시간을 끝내고 새로운 가장인 SM6와 올 뉴 말리부가 세단 시장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점이다.

철옹성 같았던 국내 중형 세단 시장에서의 쏘나타는 오랜 시간 만큼 인기와 판매량은 어떤 신차에도 흔들리지 않고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었지만.. 2016년 독주 시대를 끝내고 SM6, 올 뉴 말리부에서 선두 자리를 내어주면서 풀 체인지 못지 않은 페이스 리프트 모델을 서둘러 내 놓을 계획을 밝히기도 한 가운데~


2016년 중형 세단 시장의 변화만큼 자동차의 충돌 안전도 평가에서 매우 중요한 충돌 테스트이자 자동차 메이커의 입장에서는 가장 어렵고 힘든 테스트인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중형 세단 TOP 10은 어떤 모델이 차지 했으며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중형 세단은 어떤 순위권을 차지하고 있는지? 살펴 보자.

먼저 스몰오버랩 테스트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면~ 스몰오버랩 테스트는 IIHS가 2012년부터 도입한 것으로 시속 64km의 속도로 차량 운전석 앞부분의 25%를 장애물과 충돌시키는 시험이다.


IIHS는 그동안 정면 충돌, 측면 충돌, 루프 강성, 헤드레스트와 시트 등 4가지 시험만 실시했으나 교통 사고 사망자의 25% 가량이 국속부위 충돌에서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2012년부터 추가된 가장 가혹한 충돌 테스트이다.


평가는 운전석 쪽 차제 구조물의 훼손 정도와 더미(인체모형)의 손상 정도에 따라 점수를 매기는 방식이다. 차체 구조물 테스트는 발밑 공간과 브레이크 페달, 인스투루먼트 패널, 스티어링휠, A필러 등의 변형 수준에 따라 더미는 머리와 목, 흉부, 다리, 발 등의 훼손 정도에 따라 평가된다.

자동차 메이커에 있어서는 가장 가혹한 충돌 테스트에서 좋은 점수를 받아야 차량 안전성에 대한 홍보 및 마케팅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과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가장 안전차를 선택하는데 있어 스몰오버랩 테스트를 통해 부여된 등급에 따라서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국내 시장에서도 IIHS의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 결과는 더 이상의 먼 나라 이야기가 아닌 피부로 직접 와 닿는 부분으로 신차 선택에 그 비중을 높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만큼 가혹하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차량의 충돌 안전성을 평가하는데 있는 대표적인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에서 글로벌 TOP 10의 자리에 오른 중형 세단은 어떤 모델인지? 지금 부터 확인해 보자.


-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 10위  - 닛산 알티마

국내 수입 중형 세단 시장에서 꾸준히 인기를 얻으며 판매량을 이어가고 있는 닛산 알티마는 스몰오버랩 테스트에서 G등급 및 전방 충돌 방지 부분에서도 우수 등급을 받으며 10위를 차지했다.


-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 9위 - 쉐보레 올 뉴 말리부


국내 중형 세단 시장의 변화를 이끈 주인공이기도 한 쉐보레 올 뉴 말리부가 9위를 차지했다. 최근 쉐보레는 올 뉴 말리부의 적채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증산 결정을 할 정도로 많은 인기와 높은 판매량으로 신차 계약 후 인도 받는 시간 단축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 8위 - 현대차 LF 쏘나타


1인자의 자리에서 물러나 돌풍의 주인공들에게 자리를 내 준 현대 LF 쏘나타가 8위에 올랐다. 현대차는 LF 쏘나타 출시 이후 내수 차별, 충돌 안전성 등을 직접 보여주기 위해 수출용과 내수용의 정면 충돌 장면을 고객을 초정한 자리에서 직접 시연하기도 했을만큼 내수 차별과 충돌 안전성에 대한 부분을 강조하기도 했으니... SM6와 올 뉴 말리부의 돌풍과 변화에 힘 없이 밀려나고 있다.


-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 7위 - 폭스바겐 파사트


디젤 게이트 이후 자사의 디젤 차량이 모두 판매 정지 및 인증 취소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폭스바겐은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이렇다 할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379억이라는 과징금으로 인해 다시금 도마위에 올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몰오버랩 테스트에서 7위를 차지하며 폭스바겐 파사트의 존재감을 알리고 있다. 현재 파사트는 1.8L TSI 모델만이 페이스 리프트를 거쳐 판매가 되고 있고 유럽형 풀 체인지 모델의 판매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이다.


-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 6위 - 스바루 레거시


국내에서는 만나 볼 수 있는 스바루 레거시가 6위를 차지했다. 스바루의 경우 국내에서 차량을 판매하다 몇 년전 낮은 판매량으로 인해서 국내에서 철수했지만 스바루의 4WD 차량들은 매니아들의 사랑을 받으며 서킷에서 달리는 즐거움을 한껏 선사하고 있기도 한 메이커이다.


-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 5위 - 크라이슬러 200C


5위는 크라이슬러 200C가 차지했다 크라이슬러 200C는 국내 시장에 출시하면서 전형적인 미국차의 선입견을 버리고 유럽 감각으로 핸들링과 승차감 그리고 IT 친화적인 모습을 선 보였지만 이럴다 할 성과를 보여주지 못한 체 수입 중형 세단 시장에서 판매량과 인지도를 높이지 못하고 지지부진한 성적을 보여주고 있는 모델이다.


-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 4위 - 혼다 어코드


수입 중형 세단 시장에서 오랜 시간동안 존재감을 이어오고 있는 혼다 어코드가 4위를 차지했다. 혼다 어코드는 디젤 게이트 여파로 인해서 판매량이 늘어나면서 일본차 특유의 정숙성과 편안함을 바탕으로 일본차를 대표하는 스테디셀러로서의 자존심을 스몰오버랩 테스트를 통해서 표출하고 있다.


-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 3위 - 토요타 캠리


3위는 북미 시장의 베스트셀링카인 토요타 캠리가 차지했다. 미국인이 사랑하는 중형 세단이자 국내 시장에서도 꾸준히 판매량을 이어가고 있는 캠리는 최근 여느 메이커 보다 빠른 풀 체인지 못지 않은 페이스 리프트 모델을 출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캠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 2위 - 포드 퓨전


2위는 포드 퓨전이 차지했다. 포드 퓨전은 미국을 대표하는 중형 세단으로 유럽 감각으로 다시 태어난 포드의 인지도와 판매량을 이끄는 볼륨 모델로 국내 시장에서 네이밍 변경으로 인해서 다소 가벼워진 네임 벨류가 조금 아쉬운 차량이다.

미국차 특유의 넉넉함과 모던 하지만 질리지 않은 디자인과 IT 친화적인 실내 및 인포테인먼트로 국내 시장에서도 인기와 존재감을 높이고 있는 포드를 대표하는 모델 중 하나이다.


-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 1위 - 마쯔다 6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 대망의 1위는 마쯔다 6가 차지했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핫한 메이커를 뽑으라면 마쯔다를 빼 놓을 수 없을만큼 가격 대비 성능이라는 매력으로 북미 시장에서 엄청난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중형 세단이다.


국내의 경우 마쯔다의 국내 출시 여부가 논의 되기도 했지만 현재까지 국내 출시 여부는 불투명한 상태로 국내에 출시하면 좋을 메이커로 손 꼽이는 메이커이자 차량이다.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는 가혹한 환경 만큼 차량의 안전도를 평가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그만큼 안전한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선택과 관심이 높다는 점을 보여주는 부분이고, 국내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의 경우 점수가 매우 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에

IIHS의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 결과는 신차의 안전도와 홍보, 마케팅에 매우 중용한 역활을 하는 만큼 중형 세단 구입에 있어 차량의 안전도가 궁금했다면 IIHS 스몰오버랩 충돌 테스트를 참조해 보시기 바라며~

가장 안전한 차량 TOP 10에 이름을 올린 차량들의 개별 시승기와 관련 소식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쏘나타. K5 이번엔 자동으로 멈춰서 문제?
- 기아 K5의 고육지책 GT & 시그니쳐 고급트림으로
- 할인에 이은 무이자 할부 내세운 쏘나타의 방어 전략
- [비교시승] 올 뉴 말리부 vs SM6 돌풍의 주인공들이 경쟁을 하다
- [비교시승] 올 뉴 말리부 vs 파사트 계급장 떼고 붙어 보면?
- [시승기] 올 뉴 말리부 경쟁력을 확인해 보다
- [시승기] 올 뉴 말리부 국산 중형세단 올킬의 신호탄?!
- 올 뉴 알티마 그랜저 아닌 쏘나타 먼저 잡겠다!
- [시승기] SM6 TCE 1.6 터보의 즐거움을 끌어내다
- [시승기] SM6 AM 링크 승차감 R-EPS 등 이슈에 대한 고찰
- 국내 중형 세단 비교 SM6 vs 쏘나타 vs K5 장단점은?
- LF 쏘나타 내수 vs 수출 충돌시험 해외 네티즌의 반응은?
- 충돌 시험에 목숨 건 현대기아차 좋은 방법일까?
- [시승기] 쏘나타 디젤 현대차의 승용 디젤을 말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