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 국내 원자력발전소는 어느정도 지진까지 견딜까?

세계 곳곳에서 예상치 못한 지진이 발생될 때 마다 우리나라는 안전할까? 라는 의문이 한번쯤은 생겼었었는데~ 그런 지진이 우리나라와는 먼 이야기로 직접적으로 피부로 느껴지는 부분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지만...


최근 국내에서도 발생된 지진의 여파로 인해서 지진은 더 이상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닌 현실에 살고 있다. 아직도 경주 지역을 비롯해 국내에서 여진 및 지진 발생에 대한 내용이 TV와 미디어를 통해서 전해지고 있다.

지진 피해 지역의 경우 아직까지 복구가 진행되고 있을만큼, 지진은 더 이상의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니고 특히 발전소와 같은 중요 시설이 있는 지역의 경우 일본 원전의 지진 피해와 여파가 실 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점에서 지진에 대한 관심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출처 : 한국원자력문화재단]

국내의 경우 원전 시설이 있는 해안가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의 경우 지진이 발생되었다는 뉴스, 소식을 접할 경우 원전 시설의 안전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을만큼?!

국내에 발생되고 있는 지진의 피해 또한 간과하고 넘어갈 수 없는 사실인데 이에 한수원은 국내에 발생될 수 있는 지진과 그로 인한 피해에 대해서 준비를 마쳤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동영상과 소식을 전하고 있다.

이는 국내에 발생된 지진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도심과 달리 원전 시설의 경우 그동안 지진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지진에 대한 내진 설계 및 내진 강도 등을 고려해 안전하게 설계를 마쳤다고 하는데~

한수원이 동영상을 통해서 지진에 대한 원전 시설의 내진 설계와 그 강도, 지진 안정선에 대한 내용을 3분 영상을 통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자.

3분 짜리 동영상은 국내 원전시설에 대한 내진 설계와 지진 안전성 등을 심플하고 보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위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국내의 경우 지진 안전지대로 평가 받고 있는데 원전 시설의 경우 이러한 안전지대에 있다고 해도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지진에 대한 내진 설계를 기본으로 하고 있다.


6.5 정도의 대규로 지진 발생에 대한 가상의 상황을 대비하여 원전 시설의 기반을 다졌고, 신고리 5,6호기 부터는 이 보다 강한 규모 7.0에도 안전한 설계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원전시설의 핵심안전설비인 원자로건물, 원자로, 증기발생기, 가압기 등의 경우 8.0, 9.0이상의 지진이 발생해도 안전하도록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진에 대한 원전시설에 대한 불감증은 가지지 않아도 된다고 밝히고 있다.


국내 원전시설의 경우 지진으로 부터 안전한 단단한 암반 위에 세워 지진으로부터 더욱 안전하다는 것 또한 참조하면 좋을 것 같다. 다시말해 강도 6.5의 큰 지진이 발생하더라고 원전시설의 경우 내진 설계와 큰 강도로 부터 안전하게 시설을 보호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어 도심의 건물이나 빌딩 등이 지진이 충격을 받아 피해를 입는 상황에서도 원전시설은 안전하게 유지 관리 될 수 있다고 한다.


지진의 피해로 부터 안전하다고 쓰나미와 같은 일본에서의 일이 국내에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한수원은 이러한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내진 설계와 함께 해안방벽을 10m로 높여 혹시나?! 발생할 수 있는 쓰나미 등과 같은 자연 재해에 원전시설의 안전을 확보하고 있다.


고리 원자력발전소 외에 다른 발전소는 괜찮을까? 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데~ 동해에 위치한 월성 원자력발전소, 울진 한울 원자력발전소는 원전시설의 부지가 최소 10m 이상이 높은 지역에 위치하고 있어 쓰나타 등과 같은 해일에 대한 별도의 방어벽이 없어도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얼마전 부산 센텀시티를 덮친 바닷물로 부터 안전하게 원전시설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센텀시티에 충분한 방어벽이 필요함에도 이를 반대한 주민들로 인해서 발생된 인재라는 점에서 원전시설에 대한 불감증은 가지지 않아도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세계 곳곳에서 발생되고 있는 대규모 지진으로 부터 비교적 안전 지대 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럼에도 경주를 비롯한 지역에서 지진으로 인해 많은 피해를 입은 것이 사실이다.


지진 피해의 심각성을 실감하게 된 계기가 되면서 도심 건물의 내진 설계에 대한 검증와 대비책 등이 속속들이 TV와 미디어를 통해서 전해지고 있는데, 지진, 쓰나미 등으로 심각한 피해가 발생될 수 있는 원전시설과 같은 주요 시설의 내진 설계와 지진, 쓰나미 등으로 안전하게 시설을 보호할 수 있는지? 의구심을 가지고 있었다면 한수원이 말하고 있는 원전시설에 대한 안전 동영상을 통해서 혹시나? 하는 원전시설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다.


신고

카테고리

june's Photo & Review (2717)N
Photo & Travel (248)
Review & Gadget (1054)
Car & Motor Review (1124)N
Book (25)
june's lifelog (187)
Food story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