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현대차 신형 i20 스타일에 가격 경쟁력까지! 국내 출시는 언제?

by 쭌's 2016. 2. 5.


+ 현대차 신형 i20 스타일에 가격 경쟁력까지! 국내 출시는 언제?

현대자동차의 소형 해치백 모델이면서 WRC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신형 i20의 유럽 가격과 제원을 공개했다. i20은 인도를 비롯해 유럽 전략형 소형 해치백으로 실용성을 우선시하는 유럽 시장에서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성능과 해치백의 공간 효율성으로 어필하고 있는 모델이다.

i20은 풀 체인지를 거치면서 최근 자동차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인 플로팅 루프 디자인을 채용하여 가성비에 디자인까지 살리면서 인도에서 소형 해치백 1위 탈환을 목표로 선전을 거두고 있는 수출 효자 차종 중 하나이다.


i20은 유럽 시장에서 푸조 208, 폭스바겐 폴로 등과 경쟁하는 모델로 유럽 베스트 셀링카로 이름값을 톡톡히 해내고 있고, WRC에 출전하면서 i20과 현대자동차에 대한 브랜드 벨류를 높이고 있는 등~ 많은 공을 들이고 있는 모델이다.

그럼에도 i20은 국내 출시 가능성은 매우 낮은 모델이여서, 소형 해치백이 가지고 있는 가격 대비 성능이라는 강점을 국내에서는 누릴 수 없는 안타까운? 차종 중 하나이다.

인도와 유럽 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북미 시장에 출시를 알린 신형 i20의 파워트레인과 가격을 공개하면서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파워트레인 및 가격을 공개하고 본격 출시를 알린 i20는 총 3가지 라인업으로 i20 노멀과 스포츠 그리고 2도어 쿠페이다. 플로링 루프라는 새로운 디자인으로 스타일을 더한 3종의 라인업은 소형 해치백이면서도 쿠페와 스포츠 버전의 성능에 대한 강점도 함께 보여주고 있다.


북미 시장에 출시하는 i20의 파워트레인은 1.0L 가솔린, 11.0L 터보 1.2L 가솔린, 1.4L 가솔린 4가지 배기량과 1.1L 디젤, 1.4L 디젤 2가지로 총 6가지 파워트레인을 제공한다.

시작가는 1.2L 가솔린으로 메뉴얼 변속기로 한화 1320만원부터 시작한다. 자동변속기를 탑재한 시작가는 1.1L 디젤과 매칭을 이루는 S Blue 트림으로 1530만원부터 시작한다.

전 트림에서 수동 변속기와 자동 변속기를 제공하는 파워트레인은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어, 다양한 소비층에서 i20을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고성능 버전이 i20 스포츠는 1.2가솔린, 1.0L 가솔린 터보 라인업으로 소형 해치백이지만 적지 않은 출력을 바탕으로 펀 드라이빙을 위한 성능을 받쳐주고 있다는 점 또한 신형 i20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이다.

i20 쿠페의 베이스 트림은 1.2L 가솔린 엔진과 수동 변속기 조합으로 1560만원 부터 시작하며 최상위 트림인 1.0L 가솔린 터보는 1950만원으로 오로지 수동변속기만을 제공해 특화 시키고 있다는 점 또한 국내 모터스포츠 진출도 매우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출력만큼 새로운 디자인으로 스타일리쉬한 소형 해치백의 모습을 갖춘 것 뿐 아니라 전장 4,025mm 휠 베이스 2,570mm로 이전 대비 전장은 95mm, 휠 베이스는 45mm 키워 1,892mm의 레그룸과 326L의 적재공간을 확보 해 동급 최대의 공간을 확보해 경쟁력을 더욱 높이고 있다.

신형 i20의 국내 출시는 여전히 미지수다. 국내의 경우 엑센트가 엔트리 모델로 판매가 되고는 있지만, 소형 해치백에 대한 수요와 시장의 확대라는 점을 고려하면 신형 i20는 수입 소형 해치백과의 경쟁에서 충분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유럽 시장에서 검증했기 때문이다.


유럽 판매 가격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가격 경쟁력 또한 엑센트의 또 다른 버전인 쿠페와 성능을 높인 스포츠 버전으로의 라인업 확대를 통해서 판매 간섭을 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서 신형 i20의 국내 출시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새로운 디자인과 경쟁 모델 대비 높은 실내 거주성 그리고 펀 드라이빙을 위한 성능을 만족시키고 있는 신형 i20의 다양한 내용과 경쟁 모델인 푸조 208, 피아트 500 등의 시승기를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비교시승] 신형 스파크 vs 피아트 500 경차와 패션카의 정면 승부
- [시승기] 뚜껑은 겨울에 열어야 제 맛!! 시트로엥 DS3 카브리오 시승기
- 2천만원대 수입 해치백 고민?? 미니쿠퍼 오리지널 VS 시트로엥 DS3 비교 시승기
- [비교 시승기] BMW 미니쿠퍼 vs 벨로스터 터보 비교 시승기 - BMW 미니 편~
- 폭스바겐 폴로를 고민하고 있는 오너라면? 미니쿠퍼 오리지널이 강력하게 손짓을!!~ 미니쿠퍼 2590만원 한정판 출시
- [푸조 208 시승기] 작다고 얕보면?! 잘 달리고 잘 서고, 기름값 걱정 없는 푸조 208 5도어 시승기, 폴로와의 경쟁에서는?
- [푸조 208 시승기] 우리 푸조가? 달라졌어요!!~ 푸조 208 5도어 시승기
- [시승기] 시트로엥 DS3, 98마력이라고 무시했다가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