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르노 탈리스만 엔진 라인업 공개 배기량은 SM5, 가격은 SM7 후속

by 쭌's 2015. 10. 31.


+ 르노 탈리스만 엔진 라인업 디젤과 가솔린 모두 국내 출시 사양도 동일, 배기량은 SM5 후속 가격은 SM7 후속

르노의 플래그십 세단이 탈리스만의 가격이 공개된 이후 예상보다 높은 가격으로 인해서 탈리스만의 국내 출시가 쉽지 않다는 내용을 전했었다. 르노삼성차의 이름으로 SM7 또는 SM5 후속으로 출시되는 탈리스만은 차체 사이즈와 배기량을 고려하면 SM5 후속이 맞지만...


공개된 탈르스만의 가격을 본다면 SM7의 후속보다 상위 그레이드의 가격으로 인해서 르노삼성차는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을 것 같은 가운데, 르노 탈리스만 출시를 위한 파워트레인을 공개했다.

탈리스만은 3가지 엔진라인업인 1.5L 디젤, 1.6 디젤, 1.6L 가솔린 & 터보 엔진으로  EDC라는 네이밍의 6단 듀얼클러치 변속기와 조합을 이룬다. 물론, 유럽에서는 수동 변속기의 판매량도 강력하지만~

국내 출시 모델의 경우 수동은 영업용으로 일부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MASS 시장에서는 온리 EDC 듀얼클러치 변속기를 탑재한 트림으로 유럽 생산 모델에 내비게이션, 인포테인먼트 한글화 등의 소프트웨어 커스터마이징만을 거친 동일한 사양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도 마찬가지겠지만, 폭스바겐의 디젤 파문에도 불구하고 유럽과 북미 시장에 출시할 탈리스만 또한 디젤의 고효율과 성능을 위주로한 1.5 dCi 디젤 라인업을 선두로 내세우고 있다.

공개된 탈리스만의 디젤 및 가솔린 엔진의 배기량과 성능, 변속기는 아래 표를 통해 확인 해 보자.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탈리스만은 출력 셋팅의 변화를 통한 총 3가지 디젤 엔진 트림을 제공하고, 가솔린 엔진은 1.6L 와 고성능 버전인 2.0 트윈터보 엔진 2종을 출시한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르노 탈리스만은 1.5L 디젤과 1.6~2.0L 가솔린으로 배기량과 차체 사이즈 등 모두 SM5 후속으로 출시해야 하는 것이 맞는 것이나....


아래 유럽 판매 가격을 고려하면 SM7 후속으로 판매를 해야하는 난해한 포지셔닝을 하고 있다. 다운사이징 엔진을 적용한 플래그십 세단이라고 하지만, 배기량과 출력을 고려하면 SM7 보다 높은 가격으로 국내에 출시하기에는 가격 경쟁력이 매우 떨어지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다.


SM7 Lpe의 경우 기존 가솔린 트림보다 가격을 낮추어 판매를 시작하면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제 아무리 플래그십 세단 신차라고 하지만 가격에 대한 진입 장벽이 매우 높음을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기존 QM3에 먼저 적용된 엔진과 변속기에 대한 셋팅의 변화를 통해서 출력을 높이고, 플래그십 세단에 걸맞는 파워트레인으로 커스터마이징을 했다고는 하지만 3천만원 중반부터 시작하는 가격은 탈리스만이 경쟁해야 할 라이벌들에 비해 매력적으로 느끼기 어려운 부분이다.

물론 푸조의 플래그십 세단인 508이 1.6L 디젤로 다운사이징과 함께 가격을 소폭 낮추점을 고려하면 탈리스만의 초기 시장 진입에 대한 부담만 해소한다면 괜찮은 판매량을 이끌수도 있지만...

푸조 508 1.6L 다운사이징 트림이 이렇다 할 성적을 내지 못하고 있는 점 또한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기에 르노삼성차의 입장에서는 신차 포지셔닝과 가격 포지셔닝이라는 두가지 숙제를 해결하는데 골 머리가 아플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다.


다만, 2.0 트윈터보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탈리스만의 고성능 버전의 경우 파워트레인이나 출력, 성능 등을 고려하면 탈리스만의 주력 모델로 충분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나 6천만원 대라는 가격으로는 국내 시장에 안정적으로 포지셔닝하기에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르노 탈리스만의 국내 출시는 SM5 후속이냐? SM7 후속이냐?의 선택보다 더 어려운 가격 경쟁력에 대한 숙제를 어떤 해법으로 풀어야할지?가 가장 큰 과제가 아닐까? 한다.


르노 탈리스만의 국내 출시는 2016년 초로 예상되는 가운데, 가장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세그먼트에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르노삼처의 선택이 매우 궁금해지는 가운데, 르노 탈리스만의 특징, 유럽 판매 가격, 라이벌 차량들에 대한 시승기와 자세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 해 보시기 바란다.


- 르노 탈리스만 가격 공개 국내 출시가 어려울 수 밖에 없는 이유
- 2016 신형 말리부 가격 공개 국내 판매 가격은?
- 르노삼성 탈리스만 국내 출시 임박 국내 테스트 차량
- 르노삼성 SM7 노바 LPG 2.0 LPe 쏘나타 가격으로 SM7을~
- [시승기] 임팔라 3.6 패밀리 세단의 자격은?
- [비교시승] 임팔라 vs 그랜저 라이벌 이상의 의미
- 현대차 아슬란 추락의 끝은 가격 할인? - 아슬란 시승기
- 그랜저 가격으로 캠리를~ 올 뉴 스마트 캠리 출시 및 가격
- 말리부 디젤 vs SM5 디젤 동급이라고 하기엔....
- 마이너 체인지 2015 K7 시승기
- [비교 시승] 그랜저HG vs 그랜저 하이브리드 중 선택이 고민된다면?
- [시승기] 그랜저에 전기모터라는 조력자가 붙은 그랜저 하이브리드 시승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