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기아차, 언제까지 디자인만! 이제는 VOC에 집중 할 때....

by 쭌's 2011. 9. 24.
+ 기아 K시리즈로 얻은 인기와 명예, 판매량까지.... 여기에 품질과 신뢰도, 브랜드까지 더 한다면....
올해 국내 자동차 메이커 시장을 보면 기아와 쉐보레의 약진은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 GM대우에서 사명을 한국GM으로 변경하고 쉐보레 브랜드를 단 신차들이 출시되면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고, 공도에서 쉐보레 마크를 단 신차를 쉽게 볼 수 있는 것만 봐도 그 성과는 괄목 할만 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아자동차는 지난핸 K시리즈의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선보이면서 국내는 물론 국외에서도 디자인에 대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국내 1위 자동차 메이커라고 할 수 있는 현대차를 앞지르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는데, 2011년에는 새로운 K시리즈가 출시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 인기는 쉽게 사그러 들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자동차에 있어서 디자인이라는 부분이 어떤 영향력을 보여주는지를 대표하는 예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그런 기아차 K시리즈가 인기와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와 반대로 다른 부분에서는 소비자의 기대치와 성과에 못 믿치는 결과를 보여주어서 아쉬움이 많이 남겨주고 있어 조금은 씁씁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디자인 혁신을 통해서 그동안 기아차가 가지고 있던 이미지와 만족도를 새롭게 써 나가고 있는 시점에서 디자인만으로는 향후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우세한 결과를 보여주기는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 디자인만이 아닌 소비자의 마음을 얻어야 할 때...


리서치 전문 회사 인 '마케팅인사이트(Mktinsight.co.rk)'가 2002년을 시작으로 매년 7월에 실시해온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에 따른 조사결과에 따르면 기아차가 가지고 있는 장점은 디자인을 제외하고는 주목할 만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끌어내지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종합 점수에 따른 국내 자동차 메이커 중에서는 르노삼성이 10년 연속 1위라는 주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인사이트의 대규모 조사 결과에서도 알 수 있듯이 르노삼성은 디자인 부분을 제외하고는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과 작년 초기품질과 내구품질 문제점으로 인해 거의 전 영역에서 2위에 머무른 현대차 또한 기아차와 더불어 반성하고 노력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아차는 K시리즈의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시작으로 형 벌인 현대차를 넘어서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자동차 디자인이가 가지는 힘의 영향력을 제대로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기아차는 A/S 만족도 부분에서 국내 메이커 중 꼴찌라는 불명예를 동시에 가지게 되었습니다.


자동차라는 것이 손쉽게 구입하고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닌데다가, 가격 또한 수천만을 지불하고 구입해야 하는 신중에 신중을 기하는 소비패턴을 가진 산업분야입니다. 또한 한번 자동차를 구매하면 최소 3년이상의 보유기관과 그에 따른 A/S라는 부분에 안전과 직결되는 산업분야이기 때문에 첫인상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면 구입 후의 사후 A/S 서비스를 통해 브랜드의 가치와 신뢰도를 높이는 노력을 조금이라도 게을리 해서는 않되는 분야입니다.



특히 A/S의 경우 자동차의 안전과 직결되는 사항이 많기 때문에 더욱이 소비자의 불만에 귀를 기울이고 이를 개선하고 노력하는 모습과 결과를 보여주어야 하는데... 금번 마케팅인사이트의 조사결과를 미루어 보어 기아차는 디자인이 출충한 차를 만들고 팔기에만 급급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국GM의로 사명을 바꾸고 새롭게 출시되는 신차를 선보이면서 디자인 부분에서 높은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는 점입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기아차와는 2점, 현대차와 1점의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기 때문에 기아차의 입장에서는 디자인으로 인기를 얻은만큼 사후서비스 강화를 통해서 브랜드가 가치는 올려야 하는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쉐보레의 경우 디자인 뿐만 아니라 각 분야에서 1등은 없지만 골고루 좋은 점수를 받고 있는 점은 디자인 뿐만 아니라 품질, 사후 서비스 등에서도 고객의 신뢰도를 얻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것 입니다. 쉐보레 또한 보령미션이라는 난제로 인해 내년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에 대한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예상하기 힘든 상황이지만~ 여러부분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점은 분면 기아차 입장에서, 특히 디자인으로 그동안 인기를 누려왔던 입장에서는 경쟁사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체크해보고 부족한 부분을 강화하는 노력을 보이지 않으면 않될 것 같습니다.




+ 소비자 만족도를 통해 본 국내 메이커의 경쟁력....


마케팅인사이트를 통한 '자동차 품질 및 고객만족' 조사 결과를 자동차 메이커의 좋고 나쁨이나 신뢰도 등을 절대적으로 판단하기에는 무리가 따르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매년 진행해 오고 있는 자동차 메이커에 대한 조사 결과는 결코 무시할 수 있는 데이터라고는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국내 소비자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있고, 밀려오는 수입차의 품질과 성능, 가격 경쟁력이라는 부분에서 또한 국내 자동차 메이커를 위축시키기에 충분한 매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젊은 층으로 갈 수록 문턱을 낮추고 있는 수입 메이커의 브랜드와 경쟁력이라는 부분에서 비단 애국심, 국산차 애용 등의 낡은 사고방식으로는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 남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최근 수입차의 고효율과 경쟁성을 따져보자면 국내 메이커의 자동차와 수입 메이커의 차이가 점점 좁혀지고 있는 모습으로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국산차에 한계를 짖는 것이 수입차까지 아우룰 수 있다는 점에서 국산 메이커가 가지는 경쟁력과 품질, 만족도라는 부분의 강세를 절대 놓쳐서는 않될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인기와 판매고를 올리고 있는 기아차의 K시리즈는 리서치 조사기관의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에게 얻은 인기와 신뢰도를 다시 한번 점검하고 되새김질 함으로써 지금보다 더 많은 인기와 신뢰도를 높이는 기아자동차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