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올 뉴 포커스~ 미국차라기 보다는 유럽차에 가까운 올 뉴 포커스~ (올 뉴 포커스 시승기 예고)

by 쭌's 2011. 10. 1.
+ 포드 올 뉴 포커스, 미국차의 인식을 유럽형으로 바꾸려는 노력의 글로벌 모델
세계적인 랠리 대회를 통해 그 명성을 널리 알리고 있는 포드의 글로벌 해치백(세단) '포드 포커스'가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랠리를 통해 보여준 발군의 달리기 실력, 거기에 펀 드라이빙까지 즐길 수 있는 포드 포커스는 국내 출시와 더불어 최근 SNS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페이스 북을 통해 일반인과 연예인이 함께 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포드 포커스 챌린지

'포드 포커스 챌린지 : 코리아 루트 24'는 6명의 연예인과 일반인이 함께하는 이벤트로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는 과정으로 현대 벨로스터 출시시 진행했던 '벨로스터 원정대'와 비슷한 성격이었으나 포드 포커스는 일반인과 연예인이 함께 좀 더 친밀하게 미션을 수행해야 한다는 점과 페이스 북을 통해서 이벤트를 진행했다는 점이 다른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29일 코리아 루트 24의 최종 우승팀이 가려지면서 삼성동에 위치한 선인모터스에서 일반인 1등에게 제공되는 포드 포커스를 비롯한 우승자들에게 시상을 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포드 포커스 챌린지

브라이언과 함께 팀을 이룬 참여자는 우승 상품으로 포드 포커스를 상품으로 받았는데... 옆에 보고 있자니 배가 아프지 않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페이스 북을 통해서 이벤트에 응모했지만 떨어져서 아쉬운 마음이 많았지만 좋은 기회를 통해서 10월 중으로 포드 포커스를 제대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승이 예정되어 있어 그나마 아쉬운 마음을 달래고 있습니다. 포드 포커스 시승기는 10월 중으로 업로드 될 예정이니 포드 포커스 시승기도 기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포드 포커스 챌린지

+ 포드 포커스는 유럽형이다???
이날 시상식과 더불어 간단하게 나마 포드 포커스의 장점과 Q&A 시간을 통해서 국내에 출시 된 포드 포커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포드 포커스는 폭스바겐 골프를 경쟁 상대로 잡고 있는데 성능이나 가격, 디자인에서 그동안 미국차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을지는 소비자의 몫이지만 충분한 가능성은 가지고 있다는 생각도 드는 부분입니다.



포드 포커스 챌린지

글로벌 모델로 출시한 올 뉴 포커스는 디자인에서 부터 셋팅, 편의사양 및 안전사양 까지 유럽형을 닮아있습니다. 포커스는 미국향 모델을 수입하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지만 그 속은 유럽형 모델과 90%에 가깝게 부품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차라기 보다는 유럽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이는 포커스의 개발부터 미국이 아닌 유럽에서 진행되어 그동안 기름만 많이 먹고, 극히 미국차에서 보이는 성향을 과감하게 버리고 실용적이고 효율성 높은 유럽에서 시작되어 디자인, 성능, 퍼포먼스, 안전, 편의사량 등에서 기대하지 않을 수 없는 모델입니다. 가격 또한 골프의 경쟁상대 답게 2900만원대에서 시작하여 3천만원대 초반으로 포지셔닝하고 있는데... 국내 소비자의 입맛에 맞게 다양한 편의장치와 옵션이 적용되어 2천만원대 중후반의 가격 포지셔닝을 하지 못한 점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포드 포커스 챌린지

올 뉴 포커스는 글로벌 모델답게 다양한 편의사양과 안전에 신경을 많이 쓴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골프에서 2% 부족했던 단점들을 보완하는 역활을 함과 동시에 더욱 커진 덩치로 인해 탑승자의 공간을 확보하는데 주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수입 컴팩트 모델이 2천만원대라는 가격을 들고 국내 준중형 시장을 위협하고 있는 현실에서 포드 포커스 또한 힘을 보태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포드 포커스 챌린지

국내에 출시 된 포커스는 2가지 모델로 포커스 고유의 특징을 잘 살리고 있는 해치백과 세단의 라인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치백인 5도어 모델은 전장 4360mm (세단 4535mm), 전폭 1825mm, 전고 1475mm로 경쟁 모델인 골프와 비교시 넉넉한 공간을 가지게 됐으며 국내 해치백 모델인 'i30' '벨로스터' 보더 더 큰 사이즈로 실제 포커스의 사이즈는 생각보다 크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포드 포커스 챌린지

특히 후면의 굴곡 깊은 캐릭터 라인과 디자인은 벨로스터와 닮은 느낌도 들기도 하지만 실제 체감으로 다가오는 크기는 확실한 한 단계 윗급의 차종을 보는 것과 같은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포커스나 벨로스터 모두 C필러를 최대한 높여 시각적으로 안정감과 함께 커보이는 느낌을 주는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폭스바겐 골프를 이기고 싶은 올 뉴 포커스!!~~

수입 컴팩트 시장의 강자라고 하면 단연 폭스바겐 골프를 빼 놓을 수 없습니다. 골프 특유의 펀 드라이빙과 연비의 효율성, 그리고 디자인까지 공도에서 골프를 만나는 것은 너무 쉬운일이 되어 버렸는데... 그런 골프를 경쟁 상대로 삼고 있는 포커스는 골프가 가지지 못한 장점을 채워 수입 컴팩트 시장으로 진입을 꽤하고 있습니다.



포드 포커스 챌린지

포커스에 적용된 편의사양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와 공동 개발한 '음성인식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싱크'를 통해 음성으로 7인치 인포테인먼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와이파이 핫스팟을 통해서 차안에서 무선 인터넷을 마음 껏 즐길 수 있는데 이는 얼마전 서비스 사용화 시작을 알리는 LTE 스마트폰과 결합하면 이동하는 차 안에서도 기존 3G망 대비 5배 빠른 무선 인터넷을 즐길 수 있어 더욱 관심이 높아지는 부분입니다.



포드 포커스 챌린지

최근 출시되는 차량에 기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크루즈 컨트롤 또한 적용되어 있습니다. 첨단 기능이 적용된 인포테인먼트의 기능 버튼이 스티어링 휠에 적용되다 보니 많은 버튼이 자리한 스티어링 휠은 복잡하고 시인성이 떨어지는 면은 좀 더 심플하게 개선할 필요도 있어 보입니다. 특히 음성인식의 경우 한글이 아닌 영어만 지원하다보니 버튼의 조작과 음성인식 등의 기능 활용성이 다소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포드 포커스 챌린지

기본으로 적용된 자동 주차 시스템은 평균 14초라는 빠른 시간을 자랑하고 있는데 남성의 경우 활용도에서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지만 여성 운전자에게는 매력적인 기능올 여성 오너에게 사랑받는 기능입니다. 평균 14초라는 시간은 경쟁 모델대비 보다 빠른 주차 시간을 보이고 있어서 바쁜 도심에서의 사용도 전혀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포드 포커스 챌린지

이 외에도 단계별 조절이 가능한 히팅 시트, 가죽시트, 사각지대 해소가 가능한 열선 내장 사이드 미러, 스마트 키 등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특히 시트의 경우 착좌감이 매우 우수하여 버킷 시트에 앉아 있는 것과 같은 안정된 자세와 더불어 탄탄하면서도 장거리 운전시 피로를 덜어주는 가죽시트는 매우 만족스러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열의 공간은 골프보다는 넓다고 할 수 있지만 2열에 성인남자 2명이 탑승할 경우 시야나 공간에서 불편함을 감수해야 할 것 입니다. 티타늄 트림의 경우 트렁크에 위치한 우퍼를 통해서 보다 생생하고 강력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는 점 또한 포커스가 컴팩트 모델의 고급화를 추구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포드 포커스 챌린지

포커스에 적용된 안전사양으로는 랠리의 주행성능을 보여주는 토크 벡터링 시스템이 적용되어 펀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는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크 벡터리 시스템은 준대형 세단에 적용되는 사양으로 지난 뉴 아우디A6 시승회에서도 느낄 수 있었던 만큼 포커스가 가지고 있는 2.0 Ti-VCT GDI 엔진은162마력의 최대출력과 20.2kg.m의 최대토크를 가지고 있으며 6단 자동변속기와 맞물려 포커스의 퍼포먼스를 드라이빙의 매력에 한층 업그레이드 시키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드 포커스 챌린지

강한 인상을 결정짓는 전면 블랙의 전면 그릴에는 액티브 에코 그릴 시스템이 적용되어 성능과 더불어 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액티브 에코 그릴 시스템은 차량의 주행속도에 따라서 그릴이 받게되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여 성능을 유지하면서 공기의 저항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그릴을 열고 닫는 시스템입니다.



포드 포커스 챌린지

이는 공인연비 13.5km/L (2등급)에 따른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하나로 경쟁 상대인 골프나 여타의 컴팩트 모델에 비해 다소 부족한 연비의 효율성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도심이나 주행에서 뻥!! 연비가 아닌 실제에 가까운 연비 효율을 보여준다면 충분한 메리트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포드 포커스 챌린지

포커스를 소개하고 시승하는 자리가 아니어서 궁금했던 포드 포커스를 둘러보는 시간이어서 곳곳에 숨어있는 기능과 매력, 장점 들을 살펴보지는 못했지만 실제로 만나 포커스는 소비자를 유혹하는 매력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수입 컴팩트 시장이 점점 강력해지고 있는 시점에서 포커스 또한 폭스바겐 골프를 비롯해 국내외 컴팩트 모델들과 경쟁을 벌여야 하는 쉽지 않은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미국차의 전형적인 디자인과 성능을 버리고 글로벌 모델답게 유럽에 가까운 성능과 퍼포먼스를 보여줄 것 같은 포드 포커스 시승기는 곧 시승을 통해서 자세히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