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현대 YF소나타 VS 기아 K5의 대결!! 미국 소비자의 선택은?!

by 쭌's 2010. 12. 27.
+ YF소나타와 K5의 선택에서 전혀 다른 조사결과를 보여주는 한국의 중형세단, 소비자의 선택은?!
 
외국의 자동차 전문 사이트에서 한국의 대표 중형세단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알아볼 수 있는 재미있는 비공식 설문조사가 진행 되었습니다. 오토블로그에서 진행된 비공식 설문조사의 주인공은 한국을 대표하는 중형세단 현대 YF소나타와 기아 K5가 그 주인공입니다. 2010년 올해의 차량 순위에도 오른 YF소나타와 기아의 새로운 디자인과 스타일로 중형세단을 대표하던 YF소나타의 아성을 누르고 있는 기아의 K5에 대한 외국인들의 선택은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외국의 유명 자동차 전문 사이트에서 이러한 설문조사를 한다는 것 자체가 환영하고 기뻐해야 할 일이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이는 국내 메이커의 차량에 대한 성능이나 스타일, 안전성 등이 글로벌 시장에서 여타의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할 수 있을만큼의 성장과 관심이 높다는 이야기를 대변하고 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YF SONATA VS KIA K5

"Korean War : Inside line pits Hyundai Sonata against Kia Optima"

라는 제목으로 설문조사가 시작된 한 지붕 두가족의 전쟁?! 대결이 귀추가 주목되는 설문조삭 아닐까 싶습니다. 한 지붕 두가족 사이에서 태어나 중형세단을 대표하는 YF소나타와 K5는 다르지만 공통점이 많은 모델입니다. 2.4L의 배기량과 크게 다르지 않은 성능, 현대와 기아의 패밀리 룩을 살리고 있으면서도 동상이몽 같은 두 중형세단입니다. 미국에서는 K5가 아닌 Optima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안전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한국을 대표하는 세단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YF소나타를 한방에?! 그 명성을 무너뜨린 모델이기도 하며 높은 인기를 공도에서도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오늘보다도 내일이 기대되는 중형세단입니다.


YF SONATA

현대의 YF소나타는 미국의 유명한 자동차 전문 사이트인 오토블로그에서 비공식 설문조사에서 GM볼트를 제치고 올해 북미 최고의 차량으로 1등이라는 설문조사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GM볼트와 YF소나타가 경쟁하는 설문에서 동등한 입장이라고 하기에는 세그먼트가 너무 다른 차량이지만 하이브리드 차량을 앞서고 있는 결과에서 YF소타나의 성능과 스타일, 가격 등이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한 매력을 갖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 입니다. 국내에서는 일병 곤충룩이라는 혹평을 받기도 했었지만 현대라는 브랜드를 등에 업고 기아 K5의 무서운 성장세를 지켜보아야만 했던 구겨진 자존심을 국내가 아닌 외국에서 회복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북미 올해의 자동차 설문조사 결과

현대 YF소나타는 아직까지 상을 수상한 어워드는 없지만 다양한 후보 TOP에 오르는 귀염을 토하고 있는 차량입니다. 현대라는 브랜드가 가진 퀄리티가 국외에서 평가받고 있는 현실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YF소나타는 북미시자에서 2010년183,102대에 달하는 판매량을 보여주면서 국내 현실과는 다른 인기를 보여준 한국을 대표하는 차량이라고 해도 전혀 부끄러움이 없는 모델입니다. 그렇게에 국외에서 좋은 성적과 판매량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비록 아주 근소한 차이로 GM볼트를 제치고 1위라는 비공식 설문조사에서 승리했지만 단순히 1위를 했다는 것 보다는 미국에서 바라보는 시각과 선호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환영하고 박수를 보내지 않을 수 없는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KIA K5

오늘보다 내일이 기대되는 기아 K5(Optima)는 기아의 새로운 디자인 수장이 바뀌면서 가아차가 가지고 있는 그동안 이미지를 버리고 새롭운 디자인과 스타일링으로 국내에서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차량을 대표하고 있습니다. 2010년 우수디자인상, IF디지안 어워드, 안전한 차량 등에서 그 스타일링과 디자인을 입증받은 명실상부한 2010년 최고의 차량이라는 말이 무색한 모델입니다. 국내에서 중형세단을 대표하던 현대 YF소나타의 입지를 불안하게 하고, 그 자리를 노리는 강력한 다크호스로 2010년을 빛내고 있는 중형세단입니다. 그동안 현대차라는 지붕 아래서 기를 펴지 못하고 있었던 기아차는 모닝을 시작으로 포르테, K7, K5으로 이어지는 대박행진은 자동차에 있어서 디자인이라는 부분이 얼마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보여주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아라는 유니폼을 벗고 새로운 유니폼으로 갈아입은 후 메이커의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를 하루가 다르게 변화시키는 모습에서 오늘보다는 내일이 기대되는 국산 메이커라는 생각입니다.


+ 현대 YF소나타 VS 기아 K5의 소비자의 선택은?!

YF SONATA VS K5

외국에서, 특히 미국시장에 다양한 어워드에서 높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 YF소나타를 제치고 오토블로그에서 진행 된 비공식 설문조사에서 기아 K5(Opitma)가 엄청난 차이로 격차를 벌이며 당당히도 YF소나타를 누루고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습니다. 물론 유명 자동차 사이트에서 진행된 비공식 설문조사이지만 그 결과에서 미국 소비자의 인식도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현대차는 2011년의 각종 어워드에서 2010년 만큼의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지는 자욱한 안개속의 내일을 맞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와 반대로 기아 K5는 각종 어워드에서 그리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고 2010년을 마무리 해야하는 시점에서 한 지붕의 YF소나타와의 격차를 벌이고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는 점에서 2011년을 보다 맑은 날로 맞이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YF SONATA

KIA K5

비록 비공식 설문조사의 결과이지만 국내,외 소비자가 바라보는 YF소나타와 K5(Optima)에 대한 평가는 일맥상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국내 중형세단을 대표하는 두 모델만의 비공식 설문조사이지만 한 지붕 두가족 살림을 하고 있는 현대.기아차는 이러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2011년을 맞이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마도 2011년에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많은 인기와 각종 어워드에서 상위를 차지하는 모습을 예상되지만 2010년의 YF소나타를 대신해 그 자리의 영광을 누리는 모델이 바로 기아 K5가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드는 부분입니다. 국내에서의 YF소나타와 K5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2011년을 맞아 한번쯤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가 필요하지 않을까?! 합니다. 만약, 그럴일은 없겠지만 YF소나타와 K5 중에 한대를 준다면?! 다만 하나만을 선택하라면 어떤 모델에 손을 들어 주시겠습니까?! 지금 YF소나타와 K5로 고민에 빠져 계시다면?!


클릭 한번으로 되는 ‘공짜 RSS’로 구독하시고 ‘View On’을 꾸~욱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