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내비게이션과 인드로이드OS가 만나면? 아이나비 K9A 내비게이션

by 쭌's 2011. 4. 30.
+ 최초의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장점만큼이나 2% 부족한 점은 개선되어야....
앞으로는 내비게이션의 운영체제는 안드로이가 대세가 될 것 같습니다. 아이나비 K9A가 안드로이드를 탑재하고 곧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시점이고 SKT T맵 또한 파인드라이드 등과 안드로이드 탑재한 새로운 모델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러고 보면 안드로이드OS가 오픈소스를 추구하고 있어 다양한 곳에 활약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필자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지만 역시나 안드로이드OS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최적화라는 과정을 얼마나 클리어하게 이끌어내냐?!에 따라 그 결과물이 많이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 하면 빼 놓을 수 없는 브랜드인 아이나비가 최초로 안드로이를 탑재하고 스마트폰에게 내어준 시장을 다시 재편하기 위한 첫 발검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나비 K9A는 갤럭시S와 갤럭시탭에 탑재된 1GHz의 CPU를 탑재하고 있어 빠른 부팅과 처리 속도, 안드로이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소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K9A를 시작으로 내비게이션의 두뇌도 듀얼코어, 쿼드코어를 탑재 할 것 같기도 합니다. 시장에서 점점 그 명성과 자리를 잃어갔던 아이나비 내비게이션이 안드로이드를 만나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내비게이션의 가장 중요한 맵의 기본기는?!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내비게이션은 맵의 중요성과 기본기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보여주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내비게이션을 결정하는 가장 큰 요소 중에 하드웨어 보다 더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맵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나비 맵을 사용하는냐? 아니냐? 에 따라 내비게이션을 선택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되는데 최근 3D TV만큼이나 내비게이션에서 3D는 더이상의 장점이 아닌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D 아이나비 맵은 이미 갤럭시탭, 갤럭시 플레이어에 적용되어 휴대용 IT디바이스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 만큼 최적화를 잘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K9A는 강력한 CPU 덕분에 3D의 확대, 축소, 방향 전환 등에서 기존 3D 맵에서는 느낄 수 없는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향을 전환하거나 주변의 건물, 건물 명 등을 복잡하지 않고 가독성 좋게 표현하고 있는 점은 아이나비 맵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실제 도로의 실사를 통해 내비게이션에서 보여주는 디테일을 잘 살리고 있는 아이나비는 복잡한 교차구간이나 도심의 구간에서 그 빛을 발휘하는데 서울의 고가와 지하, 복잡한 도로에 익숙한 운전자라면 괜찮겠지만 초행길이나 잘 모르는 길에서는 3D로 구현되는 실사와 같은 길 안내는 운전자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잘 모르는 초행길에서의 3D 맵과 실제의 모습은 놀라울만큼 현실감을 갖고 있어 내비의 가장 중요한 기본기를 충실히 갖추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내비게이션을 선택할 때 가장  신경쓰는 부분중에 하나인 UI를 체크하게 되는데 K9A는 큰 화면에 맞게 제공되는 단축 아이콘이 심플하면서 직관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내비게이션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라고 하더라도 어렵지 않게 내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운전 중에 경로를 수정하거나 주변 주유소, 주변 검색 등을 이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UI부분에서 단계 단계를 거치거나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배치한 것은 아이나비의 노하우를 제대로 보여주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 내비게이션이 내차을 지킨다?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K9A이 안드로이드를 만나면서 반기는 기능 중에 하나인 블랙박스가 탑재되었습니다. 교통사고와는 최대한 만나지 않는 것이 좋치만 나의 과실 또는 상배당의 과실로 사고가 날 경우 그 잘잘못을 가리기가 매우 어려우며 본인의 과실이 아니었음에도 불구하고 피헤를 보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이를 가려내기 위해 많은 운전자가 블랙박스를 선호하고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런 블랙박스를 별도로 구매하지 않고도 아이나비 K9A가 그 역활을 충실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본체의 배면에 위치한 카메라 덕분에 주행 중에 블랙박스의 기능을 하는 것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주차 해 놓은 소중한 마이카를 지키는 감시카메라의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본체의 배면에 위치한 카메라와 별도의 전원 버튼이 내차를 지키는 김시카메라의 역활을 하게 되는데 필요에 따라 온/오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함으로서 스마트폰을 비롯해 O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과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강력한 장점 중에 하나입니다. 앞으로 내비게이션의 OS는 안드로이드가 대세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이나비 K9A에는 화면 캡쳐 기능이 지원되는데 안드로이드의 해상도인 800*480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기능은 영상녹화와 사진촬영에 대한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는데 영상과 사진을 통해서 내차에 충격을 가하고 그 자리를 피하는 얌체 운전자를 놓치지 않고 포착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살짝 자리를 피하는 사람이 있다면 차량에 부착되어 있는 블랙박스가 없다고 안심하였다가는 큰 코 다치기 싶상입니다. 아이나비 K9A 덕분에 블랙박스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높은 기능입니다. 조금 아쉬운 부분이라고 하면 내비게이션 위치에 따라 영상이나 사진 촬영의 범위가 달라진다는 점이고 카메라가 광각이 아니기 때문에 넓은 시야각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는 점 추후 또는 후속 모델에서는 업그레이드 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 내비게이션과 다른 디바이스와의 연동의 시작...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스마트폰 덕분에 WiFi라는 오픈AP를 이용한 모바일 웹, SNS, 검색 등... 일상의 라이프 스타일을 변화시키고 있는데 이는 스마트폰 뿐만 아니라 PMP, MP3P 등에도 적용 된 후 이제는 내비게이션에서도 WiFi를 통한 업그레이드, 어플리케이션 등을 다운받고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비게이션이 안드로이드와의 결합이 대세 이듯이 앞으로 출시되는 내비게이션은 Bluetooth, WiFi도 기본으로 자리잡을 것 같습니다. 곧 리뷰를 통해 보여드릴 파인드라이드 iQ T맵 또한 스마트폰과의 연동을 통해서 실시간 교통정보, 유가검색, 빠른 길 찾기 등의 장점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아이나바 K9A 안드로이드는 Bluetooth와 WiFi를 통해서 테더링이 가능한 스마트폰이나 와이브로 에그와 같은 모바일 WiF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PC상에서만 가능했던 업그레이드 및 교통정보, CCTV, 어플리케이션 다운 및 설치, 인터넷 등을 K9A의 시원시원한 화면으로 통해서 활용할 수  있어서 운전자만을 위한 내비게이션이 아닌 동승자를 위한 즐거움과 정보를 제공하는 역활로도 매력적인 기능입니다.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하였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UI를 그대로 가지고 있어서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과 더불어 1GHz의  CPU 덕분에 화면의 스크롤 및 전환 등에서 버퍼링이 생기지 않고 경쾌한 속도를 자랑합니다. 연동되어 있는 스마트폰의 3G망에 따라 다르겠지만 테더링을 통한 속도와 연결 상태는 매우 만족할만한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검색이나 블로그, 웹 검색시 800*480의 모바일 페이지로 보여주고 있어 큰 사이즈의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고 있는 듯한 착각에 빠지기도 하는 부분입니다. Bluetooth와 WiFi를 통한 K9A의 장점들은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해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내비게이션의 부활을 꿈꾼다...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는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최초의 안드로이드 내비게이션입니다. 그런만큼 최적화라는 단계를 거치고 있다고 봐도 됩니다. 여러모로 K9A를 테스해보고 있지만 가장 큰 아쉬운 점이라고 하면 차량의 시거잭을 통한 전원공급입니다. 즉 차량에서 단말기를 휴대하는 순간 아이나비 K9A는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입니다. 내비게이션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아지면 많아 질수록 공간의 제약이라는 것은 깨고 나와야 합니다. 내비게이션이 차량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적이 제약을 봉인을 풀어서 단순 길 안내만이 아닌 안드로이드OS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적으로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마이크로 SD카드나 USB메모리에 APK파일이 프로그램을 넣어 실행하면 되지만 내장 배터리를 통해서 PC에서 내비게이션에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면 더욱 좋을 것입니다. 제조사에서 밝힌 내비게이션 시장의 도약과 K9A에 거는 기대만큼 최초라는 수식어 보다는 사용자의 입장에서 다양한 환경에서 안드로이드OS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아이나비 K9A 안드로이드를 통한 보다 나은, 보다 쉬운 내비게이션 활용법을 계속해서 전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