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반떼 AD  다운사이징 1.4 터보 국내 출시 가능성은?

LA에서 열리고 있는 글로벌 모터쇼인 LA 모터쇼에 참가한 현대기아차는 국내에서 좋은 성적을 보여주고 있고, 국민 준중형 타이틀을 판매량으로 과시하고 있는 아반떼 AD를 선 보이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아반떼 AD는 국내 출시와 함께 높은 인기와 판매량으로 '아반떼' 라는 네임밸류를 다시금 확인할 수 있는 가운데, 미국 LA 모터쇼를 통해 북미 시장 출사표와 함께 새로운 다운사이징 엔진인 1.4 GDI 터보 출시를 알렸다.


현재 국내에서 만날 수 있는 아반떼 AD는 기존 엔진을 손 보았으나 출력면에서 다소 아쉬운 면을 보이고 있는  1.6 GDI와 LPi 그리고 1.6 디젤이다.

북미형 모델에는 1.4 터보와 함께 2.0 CVVT 가솔린 엔진을 주력으로 판매하게 되는데, 두개의 새로운 엔진 모두 국내 출시 여부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국내와 다르게 북미 시장의 경우 2L 배기량을 주력 모델로 내세우는 것이 보통이지만, 새롭게 출시를 알리 1.4L GDI 터보는 다운사이징 엔진이면서 국내 시장에서도 출시 가능성이 매우 높은 트림이다.


아반떼 AD의 새로운 다운사이징 엔진이 1.4 GDI 터보는 최고출력 128마력, 최대토크 21.5kg.m로 7단 DCT (듀얼클러치)와 조합을 이룬다. 1.4  GDI 터보의 출력과 토크과 기존 1.6 GDI  대비 4마력 낮아졌지만, 터보가 힘을 보태면서 토크는 5.1kg.m 높아진 출력 그리고 6단 자동변속기가 아닌 7단 DCT (듀얼클러치)와의 새로운 조합을 이뤘다는 점이다.

1.4 가솔린 터보의 경우 국내 시장에서는 쉐보레 크루즈 1.4 터보가 동급에서 유일한 다운사이징 엔진이였지만, 아반떼 AD가 1.4 GDI 터보 엔진을 새롭게 탑재하면서 준중형 세단의 다운사이징 터보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쉐보레 크루즈의 경우 기존 1.8L 가솔린 엔진과 1.4 터보 엔진 2개의 가솔린 라인업으로 1.4 터보에 대한 판매 비중이 높다는 점을 감안하면 아반떼 AD의 1.4 GDI 터보는 국내 시장에서 충분 이상이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크루즈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크루즈 1.4 터보와 아반떼 AD 1.4 터보의 제원을 비교해 보면~


크루즈 1.4 터보가 140마력, 20.4kg.m의 출력을 보여주고 있는 반면, 아반떼 AD 1.4 터보의 경우 128마력, 21.5kg.m로 크루즈 대비 출력은 낮지만 토크에서는 조금 더 우위를 차지하고 있고, 6단 자동변속기가 아닌 7단 DCT를 탑재했다는 점에서 출력에 대한 아쉬움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다.

여기에 아반떼 AD의 새롭게 탑재된 1.4 GDI 터보는 아반떼 뿐만 아니라 하위 모델인 엑센트 그리고 i30에도 탑재할 수 있는 엔진이라는 점에서 승용 디젤과 함께 터보가 가져다 주는 가속 성능에 대한 매력을 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국내 출시에 대한 가능성이 매우 높게 점 처지고 있는 부분이다.


북미형 아반떼 AD는 국내 판매 모델과 동일한 외관과 편의사양 등을 제공하고 있지만, 전면 범퍼 가장 자리에 위치한 에어홀에 DRL LED를 적용하여 존재감을 높이고, 국내 판매 모델에는 제공하지 않아서 빈축을 사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LA 모터쇼를 통해서 본격적인 북미 시장 출사표를 던진 아반떼 AD가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 매우 기대가 되는 부분이며, 1.4 GDI 터보와 7단 DCT 조합이 이끌어 내는 퍼포먼스와 효율성이 어떤 결과를 보여줄지? 기대가 높다.

기존 아반떼 쿠페가 2.0L 배기량으로 국내에서 완전히 실패한 경험을 바탕으로 1.4 GDI 터보를 통해서 아반떼 AD의 선택권을 높이는 동시에 1.6 GDI의 출력에 대한 2% 아쉬움을 해결하는 구원투수로 나타나길 기대 해 보며~


출력에 대한 2% 아쉬움을 보여주었던 아반떼 AD 1.6 GDI의 시승기와 크루즈 1.4 터보 시승기 그리고 아반떼와 크루즈의 비교 시승기 등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확인 해 보시기 바란다.


- [시승기] 신형 아반떼 가솔린 이것만은 알고 구입하자
- [시승기] 신형 아반떼 AD 슈퍼 노멀의 의미는?
- 준중형 라이벌 아반떼 AD vs 시빅 10세대 비교해 보니
- 10월 국산차 판매량 아반떼AD의 아성을 보여주다
- [시승기] 대중성을 입은 크루즈 1.4 터보 시승기
- 아반떼 AD 하이브리드? 유럽 전략형 하이브리드 신차
- [비교시승] 크루즈 VS 아반떼 준중형 디젤의 정면승부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june's Photo & Review (3354)
Car & Motor Review (1684)
Review & Gadget (1086)
Photo & Travel (248)
june's lifelog (228)
Book (25)
Food story (73)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