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Smartphone

내 주위의 인터넷, 통화품질 비교해보니...

by 쭌's 2010. 6. 11.

방송통신 품질평가 결과발표

지금 계신 곳의 통화품질은 어떠신가요?! 이제는 아주 오래 된 옛날이야기가 되어버렸지만 한때는 통화가 끊기지 않고 잘 되는지~ 언제 어디서나 통화가 가능한지를 두고 이통사의 선택기준이 되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지금이야 2G를 넘어 3G사용자가 더 많고 4G를 내다보고 있는 가운데 통화품질에 대한 의견이나 관심이 거의 사라졌다고 봐도 될 것입니다. 그렇치만 그 와중에도 통화품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간혹 발생되고 있는 가운데 내 주위의 통화품질을 어떨지 살펴보았습니다.


+ 2009년 방송통신 품질평가는?!  

방송통신 품질평가 결과발표

'어울림누리' 라는 브랜드 명를 갖고 있는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통신이 어우러지는 행복한 이용자 세상' 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고 방송통신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라고 합니다. 방송통신 기술 및 서비스 발전에 따라 갈수록 복잡,다양해지는 시장 환경 속에서 '이동전화-시내,외 전화-인터넷-인터넷전화-IPTV-위성방송-결합상품' 등 8개 주요 방송통신서비스 정보 및 이용 시 알아야 할 상식 등을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이용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도울 수 있도록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2009 통신서비스 품질결과는 소비자가 통신사를 선택할 때 주변 사람의 의견을 듣거나 기업의 선호도에 따르는 경우가 많았는 것이 사실이고 이로인해 주관적으로 통신사를 선택함으로써 발생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하는 경우도 간혹 발생되기고 합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자 방송통신위원회는 통신서비스 품질결과를 통해서 보다 객관적으로 각 브랜드를 선택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고자 하는 의지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내 주위의 통신서비스 품질평가는?!  

통신사 소형 중계기

전화와 인터넷, 3G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인 사무실 주변의 통신서비스 품질은 어떨지 둘러 보았습니다. 사무실이 위치하고 있는 주변은 10층 이하의 건물들이 밀집해있는 상업-주거공간으로 위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밀집된 건물 사이에 각 브랜드의 소형 중계기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소형 중계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밀집 된 건물들로 인해서 통화품질이 매우 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기에 건물과 건물사이에 요렇게 중계기가 배치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통화품질이 떨어지면 통신사에 연락해서 중계기를 요청하기도 했었던 기억이 살포시 나기도 합니다.

 
방송통신 품질평가 결과발표

현재 사무실이 위치한 곳은 서초동(교대역)입니다. 3G영상전화의 품질을 확인해 보니 서울지역의 평균값보다는 높은 품질을 보이고 있습니다. SKT,KT는 100% 라는 품질 결과를 보이고 있는 LGT는 97.67% 라는 수치를 보여줍니다. 현재 사용하는 통신사가 LGT인데 평소에 통화품질에 대해서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데~ 간혹 발생되는 단절이 조금 부족한 품질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 부분입니다.


방송통신 품질평가 결과발표

전화와 함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초동의 인터넷 품질결과입니다. SKT의 브로드밴드가 가장 높은 품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KT 'QOOK'의 경우 50M와 100M가 나뉘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LGT보다 낮은 품질은 좀 의외인 것 같습니다. 50M는 수치면에서 매우 부족하고 100M의 경우도 높은 품질이 아니라는 면에서 반성 좀 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사무실에서 파워콤(LG)을 사용하고 있는데 SK의 브로드밴드보다는 못하지만 꽤 높은 만족도를 체감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모든 노트북과 랩탑에서 유선이 아닌 무선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만족스러운 사용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무선 공유기가 좋아서일지도...ㅋ)


방송통신 품질평가 결과발표

+ 3G 영상전화 건물내 품질결과



방송통신 품질평가 결과발표

+ 3G 음성전화 건물내 품질결과


좀 더 자세히 통신서비스의 품질 결과를 들여다 보았습니다. 혹시나 해서 건물내 사업자측정 결과를 확인해 보니 현재 사무실의 결과값이 나와있습니다.  3G 영상전화의 경우 KT의 결과값 만이 나오는데 10이라는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무실의 직원분들이 거의 아이폰(KT)를 사용하고 있는데 영상통화에 있는 불편함을 거의 느끼지 못하는 것을 보면 10이라는 수치만큼  만족도는 매우 높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3G 음성전화의 경우 2가지 결과값이 나왔는데~ 상업용과 기타로 나뉘어진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기타로 분류 된 결과값에서는 SKT의 품질결과가 월등히 우수한 값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 두 결과값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3G의 품질결과의 10이라는 수치도 매우 높다고 볼 수 있는데~ SKT의 결과값을 보니 품질차이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KT와 KT의 소형 중계기가 같은 공간에 위치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다른 결과값을 보이는 것은 조금 의아한 부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정작 사용하는 LGT의 건물내 품질결과는 확인할 수가 없어서 아쉽기만 합니다.


방송통신 품질평가 결과발표

통화품질 및 통신서비스 품질결과는 보다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혼란과 불편함을 감수하고자 측정한 결과값으로 체감상으로 느껴지는 품질과는 조금 다른 부분이 생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나 기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결과값으로 인해 통신사의 브랜드 이미지가 떨어질 수도 있는 민감한 부분입니다. 조사방식으로 인한 의견도 분분한데 차량 5대로 지역을 돌아다니며 측정하다보니 측정 횟수가 다르고 주로 건물내에서 통화가 이루어지는 반면에 측정의 경우 차량 안에서 측정을 한 것 또한 품질평가의 잣대가 브랜드와 협의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불만이 많다고 합니다. 이러한 기준이나 결과 값이 절대적이지는 않은 것이 사실이지만 각 통신사의 서비스를 일목요연하게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에게는 참고할 만한 정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계신 곳의 통신서비스는 어떤가요? 심심풀이로라도 한번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2009년도 품질평가 결과는 '와이즈유져'(wiseuser.go.kr)에 개시되어 있고 각 지역의 품질결과 값을 확인할 수 있으며 통신사 간의 품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클릭 한번으로 되는 ‘공짜 RSS’로 구독하시고 ‘View On’을 꾸~욱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