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Web Serviece

재테크도 편하고 안전하게! 월급통장 재테크!!

by 쭌's 2008. 4. 1.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은행권에서 출시되고 있는 새로운 재테크 상품들이 있다. 이 상품들을 살펴보면 '스윙계좌'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여기서 궁금한점! '스윙계좌'는 머지???
재테크
상품을 알아보기 전에 '스윙계좌' 무언인지 부터 알아보는 것이 순서일것 같다!

'스윙계좌' 상품이란 보통예금 잔액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그 초과 분을 금리가 높은 계좌(CMA )로 자동 이체해 주는 상품을 말한다. 반대로 보통예금 통장 잔액이 모자라면 고금리 계좌에서 보통예금 통장으로 돈을 옮길 수 있다. 
쉽게 말하면, 금리가 낮은 대신 입출금이 자유로운 기본 계좌에 일정액 이상의 돈이 쌓이면, 초과액이 금리가 높은 저축 계좌로 옮겨가고, 반대로 기본 계좌의 돈이 떨어지면 저축 계좌의 돈이 기본 계좌로 다시 돌아와 자동 이체나 카드 결제액이 부족하지 않게 해주는 것입니다.  

가장 먼저 스윙으로 진화한 통장은 하나은행의 빅팟(BigPot)통장이다. 자유입출금 통장을 기본 계좌로 하지만 연 4.7%의 금리를 주는 하나 대투증권의 CMA계좌가 저축계좌로 연결되어 있다. 

그 다음으로 나온 상품이 우리은행의 우리 AMA전자통장이다. 최전한도(100만원이상)를 넘는 금액은 연 4.0~4.8%의 이자를 주는 저축 MMDA계좌로 자동이체 되어, 인터넷.모바일.텔레뱅킹 수수료와 ATM(현금지급기) 수수료도 대부분 면제된다.  

, 월급통장을 가지고 재테크를 할수 있는 상품으로 일반 입출금통장을 급여통장으로 하게되면 급여가 들어왔을때는(일정금액이상) CMAMMDA계좌로 자동이체 되어 고율의 이자를 받을수 있는 상품으로 이자, 수수료면제 와 더불어 자유롭고 안전한 거래를 할수 있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면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스윙계좌상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
 

 

SC제일 두드림통장

우리 AMA

하나 BigPot

기업 아이플랜

고금리 연결상품

단일계좌/선입선출

MMDA/선입선출

CMA/선입선출

가상계좌/선입선출

최저금액

제한없음

100만원

100만원

300만원

연결상품 금리

30일미만 : 0.1%
31일이상 : 5.1%

4~4.8%

4.7%

3~4%

원금보장 여부

보장

보장

보장 안됨

보장

혜택

수수료 면제

조건부 수수료 면제

조건부 수수료 면제

조건부 수수료 면제

위 정리표를 보게 되면 스윙계좌상품의 장단점을 확실히 알수 있습니다. 스윙계좌 상품이라고 하여 무조건 혜택을 볼수 있는 것은 아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엔 스윙계좌상품을 어떨 때 이용하면 좋은지 몇가지 예를 들어 보자 

[] 직장인 L씨는 특별 상여금을 받았습니다.

-
때마치 부모님의 회갑연이 얼마 남지 않아 특별상여금을 아주 유용하게 쓸수 있게 되었습니다. 생각만해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이 돈을 그냥 통장에 넣어두자니 아깝고, 정기예금상품을 이용하기엔 시간이 짧고, CMA넣자니 요즘 펀드시장도 마이너스 이고…. 

이럴땐 스윙계좌상품을 이용한다면 5.1%의 금리로 재테크를 할수 있겠네요.. 300만원을 약3개월 두드림통장에 넣어 둘 경우, 27,268원의 이자를 받을수 있게 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월급통장도 스윙계좌상품을 이용할 경우 재테크로써의 한 몫을 할수 있습니다. 


두드림통장
혜택으로 타 상품과 다르게 조건없이 수수료 면제를 해준다고 하는데 면제 대상이 되는 수수료 항목을 Check해 보자 

-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수수료 면제
-
당행내 송구 수수료, 정액 자기앞수표 발행 수수료 면제
-
타행 자동이체 수수료 면제
-
영업시간 외 ATM 현금인출 및 당행 이체수수료(건당600) 면제
- 4,5월중 가입고객에게는 시중은행의 자동화긱기(CD/ATM)현금 인출 수수료 무제한 면제 

수수료 면제부분의 메리트도 상당하네요.. 물론 이용량이 적은분들에게 혜택이 적다고 느낄수 있지만 적은금액이라도 버리는 것 보단 모은는 것이 좋지 않을까요? 

마무리….
요즘 시중은행에서 새로운 상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스윙계좌상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상품을 선택하는냐 는 다분히 개인적이지만, 이왕 은행상품을 선택할 것이라면 한번쯤 장단점을 비교해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