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같은 값인데 티구안 대신 포드 쿠가 어때?

by 쭌's 2015. 12. 8.


+ 같은 값인데 티구안 대신 포드 쿠가 어때?

포드 코리아가 병신년 수입차 판매 및 점유율에 대한 욕심을 제대로 보여주고 있는 것만 같다. 2015년 포드의 성적은 하위권에서 맴 돌았던 과거와 달리 눈에 확! 띄지는 않았지만 잠시도 쉬지않고 고요하게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2016 병신년에는 독일 브랜드에 몰려 있는 소비자의 관심을 꽤나? 포드로 돌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신차들을 선 보이고 있다.

퓨전에서 다시금 과거로 회기한 포드 몬데오 디젤 그리고 얼마전 출시한 포드의 준대형 SUV인 익스플로러가 시장에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컴팩트 해치백인 포커스 디젤이 유로 6 기준에 맞춰 고효율 승용 디젤의 장점을 앞세워 출시를 알리고 있는 가운데~


컴팩트 SUV 시장의 절대 강자인 폭스바겐 티구안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포드 이스케이프를 대신 한 포드 쿠가를 선 보이며 티구안의 약점을 제대로 노리고 있어 포드 코리아의 전략이 적지 않은 성과를 보여 줄 것으로 기대가 되는 부분이다.

포드가 2016년 성장을 위해 커내든 카드라고 할 수 있는 2016 뉴 쿠가는 포드가 국내에 선 보이는 첫번째 디젤 SUV라는 점이다. 물론, 포커스 디젤이나 몬데오 디젤을 통해서 포드의 디젤을 경험할 수 있었지만~


전통적으로 가솔린을 고집하던 포드의 SUV가 2.0L 디젤과 6단 듀얼 클러치를 SUV에 적용하여 기존 컴팩트 SUV 시장의 'New'를 개척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특히, 수입 컴팩트 SUV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디젤 게이트 덕분에 더 많이 팔린? 폭스바겐 티구안을 정 조준하고 있고, 가격이나 성능 등에서 같은 값이면 티구안 대신 포드 쿠가를 선택하는데 주저함이 없어도 될 것 같은 장점을 어필하고 있다는 점이다.


국내에는 첫 선을 보이는 포드의 SUV이지만, 포드 쿠가는 이미 유럽 전역에서 판매하고 있는 2013년 풀 체인지 모델로 국내에는 '뉴 쿠가'라는 이름으로 첫 선을 보이는 것이다.

2.0L 듀라토크 TDCi 디젤 엔진으로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40.8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포커스에 먼저 탑재된 습식 듀얼클러치 방식의 6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되어 복합기준 13.0km/L의 연비를 보여준다.

6단 습식 듀얼클러치는 건식과 달리 일반 자동변속기의 느낌을 가지고 있어 듀얼 클러치 방식인지 느끼지 못할 정도의 부드러움을 경험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디젤 SUV에서 습식 방식의 듀얼 클러치를 경험할 수 없다는 부분과 일반 자동변속기의 부드러움을 변속 타이밍이 빠른 습식 듀얼클러치를 통해서 편안하지만 빠른 변속 타이밍을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호불호가 크게 갈릴 수 있다는 점 또한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쿠가의 차체는 투싼보다 크고 싼타페보다 작으나 티구안과이 비교에서는 전장과 전폭, 휠 베이스가 크면서도 전고는 낮다. 이는 주행 안정성과 실내 공간 그리고 낮은 전고로 인해서 시각적인 안정감과 함께 스포티하고 다이내믹한 바디 스타일이라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투싼과 싼타페까지 포함한 제원을 살펴보면 전폭과 휠 베이스에서 약간 작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투싼과 싼타페의 중간 사이즈라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다.


쿠가의 안전 및 편의 사양으로는 초고강도 강판으로 구성된 세이프티 케이즈 구조와 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 7개의 에어백 시스템, LED 주간 주행등, 바이제논 HID 램프, 차선 이탈 경고 장치,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 감지 센서, 핸즈프리 테일게이트, 자동 주차 보조 시스템, 음성인식 지원 싱크2 인포테인먼트 등이 탑재됐으며, 액티브 시티 스톱 기능을 통해서 도로 상황을 파악하고 저속 주행시 충돌 위험에 대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충격을 최소화한다.


국내에 출시된 포드 쿠가의 가격은 두가지 트림으로 판매되며 가겨은 트렌드 3940만원, 티타늄 4410만으로 티구안이 3843만원에서 4930만원에 판매되고 있다는 점에서 쿠가의 가격 경쟁력은 상당히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동급 수입 컴팩트 SUV 시장에서 쿠가는 3천만원 후반이라는 가격 경쟁력과 함께 더 크고 더 넓은 차체와 실내 공간 그리고 더 높은 출력과 듀얼 클러치 변속기 등의 장점을 어필하고 있다는 점에서...


폭스바겐 티구안의 폭풍할인 프로모션만 아니라면? 포드 쿠가를 선택하는데 주저함이 없을만큼 장점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 물론 포드의 2% 부족한 마감 품질이나 감성 품질 그리고 아직은 갈길이 먼 음성인식 싱크2 인포테인먼트, 대시보드와 센터페시아가 시각적으로 좁아 보이게 만드는 구성 등은 단점으로 지적되기도 하는 부분이다.

물론, 싱크2의 음성인식에 대해서는 포커스의 싱크가 한글지원이 되지 않은 시기에 시승을 했었기에 지금의 싱크2 인포테인먼트가 얼마만큼의 업그레이드 된 사용 환경을 제공하는지는 추후 다시금 살펴 볼 예정이다.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에도 불구하고 폭풍할인 프로모션으로 11월 수입차 판매량에서 높은 성과를 올린 티구안이 수입 컴팩트 SUV 시장에서 1위 자리를 내 놓지 않고 있고, 2016년 풀 체인지 된 티구안이 출시를 앞두고 있다는 점에서 포드 쿠가는 조금은 올드한 느낌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치열해져 가고 있는 수입 컴팩트 SUV 시장에서 포드 쿠가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리기에 충분한 가격과 성능, 품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티구안을 대신하는 대안이 아닌 티구안과 쿠가를 동일 선상에서 경쟁력을 따져 본다면? 포드 쿠가가 예상보다 더 높은 성과를 걷을 수 있지 않을까? 하며~

2016년 풀 체인지로 돌아 올 티구안과 국내 출시와 함께 만나 본 포드 포커스 등의 시승기와 자세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 해 보시기 바란다.


- 할인 또 할인 11월 수입차 프로모션 최대 1861만원 할인
- 2017 신형 티구안 실차는 이렇게 생겼다
- 신형 투싼 3천만원도 모자라서 그 이상을?
- 올 뉴 포커스 시승기, 골프를 이겨보고픈 뉴 포커스의 파워와 효율성
- 포드 토러스 SHO 시승기, 세단의 편안함과 머슬카의 파워를 가진 두 얼굴!~
- 포드 포커스 시승기, 유럽의 디자인과 감성을 입은 유럽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