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M5 노바(Nova)의 승부수는 LPLi 도넛 탱크 노바 택시

르노삼성 SM5의 부분 변경 모델인 노바(Nova)가 패밀리룩을 더 하면서 2015년 국산 중형 세단 시장에 LPLi 택시 모델로 승부수를 던지고 있다. SM5는 부분 변경과 함께 노바(Nova)라는 명칭을 덧붙여 SM3 노바(Nova), SM7 노바(Nova)에 이어 SM5까지~ 노바(Nova) 네이밍을 완성했다.


부분 변경에 대한 변화는 그리 적극적이지 않으나 이전 모델의 2% 부족했던 강렬함이나 이미지를 개선하면서 1.6L 가솔린 터보, 2.0L 가솔린, 1.5L 디젤, 2.0L LPLi의 4가지 라인업을 바탕으로 신규 고객 창출을 위한 변화를 거쳤다.

4가지 라인업을 선 보인 노바(Nova)의 핵심 키워드는 부분 변경이라기 보다는 기존 라인업에 새로운 하드웨어를 추가해 감성품질과 효율성을 높인 LPLi 모델이 르노삼성 SM5의 승부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SM5 LPLi 모델은 택시 시장에 진출하면서 입소문과 성능, 품질 등에서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면서, 택시 시장 점유율 40%라는 어마어마한 기록을 세우기도 했었던 전적이 있지만....


내수 모델에만 적용되는 새로운 디자인 적용과 품질, 내구성 등의 문제로 인해서 SM5는 택시 시장에서 다시금 현기차에게 점유율을 내 주어야만 했었다.

과거 SM5의 엄청난 성과를 다시금 재현하기 위한 키워드로 '권토중래'를 꺼내며 "한 번 패했던 택시 시장을 다시 공략하기 위해서는 뭔가 다른 특별한 것이 필요했다" 며  LPLi 모델을 위한 새로운 하드웨어인 도넛 탱크 카드를 꺼내들어 택시 시장에서의 SM5 노바(Nova) 파워를 다시금 보여 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SM5 노바(Nova) LPLi 모델이 새로운 하드웨어인 도넛 탱크는 기존의 원통형 수평 저장 용기를 동그란 환형으로 만든 소형 LPG 봄베로, 기존 원통형 봄베는 구조와 부피 때문에 차량 트렁크의 40% 가량을 공간 효율성이 매우 떨어지면 LPG 차량의 고질적인 단점으로 존재해 왔다.

하지만 도넛 탱크는 SM5 노바(Nova)에 새로운 적용되면서 구조상 단점으로 지적되어 오던 트렁크의 공간 효율성을 대폭 개선하는 역활을 하게 된다.


LPG 모델의 구조상 스페어 타이어를 적재하는 트렁크 하단에 LPG 봄베를 설치하여 외관상으로 보이는 봄베가 노출되지 않고, 이로 인해 트렁크 공간을 대폭 늘려 가솔린 못지 않은 적재 공간을 확보하게 된다.

도넛 탱크는 용기의 경도를 높이면서 무게를 줄이기 위해 고가의 소재를 사용했고, 밸브 모듈을 개별 타입에서 일체형으로 바뀌 시동이 잘 안 걸리거나 꺼지는 등의 고장 원인도 완벽하게 제거하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새로운 LPG 봄베인 도넛 탱크를 개발하기 위한 막대한 자금을 들인 르노삼성은 택시 시장에 권토중래의 출사표를 던지 이유는 "10년 전 현대차를 위협했던 르노삼성차의 택시 경쟁력을 다시 살리기 위해서" 라고 말하기도 했다.

르노삼성은 SM5 노바(Nova)의 올해 판매 목표는 3만대이며 이 가운데 40%인 1만 2000대 정도를 장애인 및 택시용 LPG 모델이 차지하게 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사업용 차량 점유율에 대한 높은 기대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부분이다.

SM5 노바(Nova)의 승부수인 LPG 모델의 도넛 탱크는 르노삼성차가 오래 전 부터 LPG 고객들을 위한 준비한 과정이었고 마음 떠난 사업용 차주의 마음을 잡기 위한 목소리를 듣고 이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하드웨어를 선 보인만큼 SM5 노바(Nova)의 2015년 핵심 키워드는 LPLi 모델이 어떤 결과를 보여주느냐? 에 따라서 판도가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SM5 노바(Nova)의 4가지 파워트레인 별 가격 구성은 SM5 G(2L 가솔린) 2,250만원 ~ 2,890만원, SM5 TCE(1.6L 가솔린 터보) 2,790만원, SM5 D(1.5L 디젤) 2,590만원 ~ 2,770만원, SM5 LPLi (2.0L LPG) 2,315만원 ~ 2,515만원, SM5 2.0 LPLi 택시 모델은 1,825만원 ~ 2,050만원으로 판매가 된다.

현대차 LF 쏘나타가 하이브리드 그리고 디젤 모델을 출시 및 출시를 앞두고 있고, 쉐보레 말리부의 경우 페이스 리프트 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고, 기아차의 경우 K5 풀 체인지 모델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2015년 국내 중형 세단 시장의 경쟁은 여느 때 보다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1.5L 디젤 엔진을 공유하고 있는 SM5 D, QM3와 네오라는 네이밍이 덧 붙여진 QM5 네오 등 르노삼성차에 대한 다양한 시승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 해 보시기 바란다.


2014/11/18 - 말리부 디젤 vs SM5 디젤 동급이라고 하기엔....
2014/09/06 - 뻥 연비 SM7 노바 판매 실적이 부른 과한 욕심의 함정
2014/12/08 - 밸런스 좋은 QM5 Neo 시승기
2014/12/04 - 정갈함의 매력 QM5 Neo 시승기
2014/08/09 - [비교시승] 트랙스 VS QM3에서의 선택은?
2014/03/19 - 연비 좋기로 소문난 QM3 시승기, 작고 야무지다는 말이 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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