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IT Digital

밀크 뮤직 무료 스트리밍 음원 서비스 종결자가 될 수도....

by 쭌's 2014. 9. 24.

+ 밀크 뮤직 지금 껏 무료 스트리밍 종결자가 될 수도….

삼성전자가 갤럭시 노트4 미디어데이를 개최하면서 회심의 카드를 하나 꺼내 들었다. 이미 IFA 2014 언팩을 통해서 갤럭시 노트4, 갤럭시 엣지, 기어S 등을 선 보였기 때문에 새로운 스마트폰에 대한 기대감은 오는 구입할 수 있는 날을 기다리는 설레임으로 바뀌지 꽤 되었다.



그러면 삼성전자가 꺼내 놓은 회심의 카드는 무엇일까? 바로 '세상에 없던 새로운 음악 경험' 이다.

타이틀에서 확인 할 수 있듯이 기존 스트리밍 서비스를 새로이 써 내려가는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인 ‘밀크 뮤직’을 선 보였다. 무료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야 기존에도 많이 있었기에 무엇이 신선하냐? 회심의 카드냐? 라고 할 수 있지만….

갤럭시 앱스와 구글 플레이에 올라온 밀크 뮤직을 다운받아 설치 해 보면 무료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의 위기감을 눈과 손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밀크 뮤직은 이미 지난 3월 미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음원 서비스로 출시 6개월 만에 40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는 등 호평을 받았다. 다시 말하면 밀크 뮤직은 거대 음악 시장인 미국에서 선 서비스를 통해서 검증의 과정을 거쳤다고 할 수 있으며 곧 글로벌 서비스로 선 보일 예정이다.

밀크 뮤직은 첫 인상부터 다르다. 기존 스트리밍 음원 서비스의 UI/UX를 삼성전자만의 새로운 감각으로 완성한 휠 (Wheel) 인터페이스를 통해 리스트와 버튼이 아닌 죠크셔틀과 유사한 방식으로 아날로그 감성을 스마트폰에서 느낄 수 있게 되었다.


마치 라디오 다이얼을 돌리는 것과 같은 경험을 선사하는 휠 디자인은 쉽고 자유롭게 음악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어 직관적인 UI/UX의 경험을 선사한다. 처음 만나는 휠 인터페이스는 낮설음과 신선함이 공존한다.

기존 스트리밍 서비스에 익숙했던 모습과 판이한 인터페이스는 약간의 적응 시간이 필요하지만 이내 기존 스트리밍 서비스의 진부한 인터페이스에 고개를 절로 흔들게 될지도 모른다. 그만큼 낮설음과 신선함이 가져다 주는 경험이 단점이 아닌 장점으로 부각시키는 데 성공적인 결과를 가져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두 개의 휠에 따라서 밀크에서 추천하는 총 220개이 장르별 스테이션을 선택할 수 있고, 작은 휠을 통해서 장르별 스테이션에 제공하는 곡을 변경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이는 사용자가 좋아할만한 음악을 선별하여 추천 음악 형태로 제공하는 디지털 뮤직 서비스로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선 보이는 뮤직 큐레이션 서비스이라고 해도 좋으며 이 모든 서비스를 무료 스트리밍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삼성전자는 별도의 가입 절차 없이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여 오픈 플랫품을 추구한다. 갤럭시 앱스와 구글 플레이를 통해서 다운받아 설치 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ICS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버전) 이상의 모든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이용이 가능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삼성전자는 기존 뮤직 스토어와 달리 밀크 뮤직은 국내 음악 전문가들과 협업을 통해 국내 소비자의 특성에 따라 장르별 다양한 음악 추천하며 국내 최대 규모인 360만곡을 제공 해 밀크 뮤직에 없는 음원은 어디에도 없는 무료 스트리미링 음원 서비스를 제공 할 예정이다.

밀크 뮤직의 장점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는다. 다양한 음원 서비스가 많아지고 음원에 대한 퀄리티가 중요해지고 있는 현실에서 일반음질만을 제공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넘어 고음질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서 무료지만 고음질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길 수 있다.

이는 블루투스를 통해서 다양한 기기와의 유기적인 연동에 있어서 손실되는 음원을 최소하는 것은 물론, 고음질 음원을 풍부한 사운드와 품질을 제공한다.

특히, 차량 내에서 인포테인먼트와의 연동에 있어 손실과 부족한 음질로 운전자와 탑승자를 만족시키지 못했던 기존 서비스의 한계를 넘어 고음질 스트리밍을 차량 내 오디오 시스템을 통해서 된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블루투스를 통한 다양한 기기들과의 연동시 스크린이 있는 블루투스 디바이스인 경우 '밀크(Milk)'에서 곡겸오가 기타정보 등을 해당 스크린으로 전달하며, 기어S와의 연동에서는 밀크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음악을 들 수 있다.

스마트폰 대중화와 함께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 월정액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물론 유투브의 음원 그리고 무료로 즐길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경쟁하고 있지만.....

사용자가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지급해야 하는 것은 물론, 사용자의 취향과 요구사항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일방적인 음원 서비스를 벗어나 360만곡에 달하는 음원을 바탕으로 220여개의 장르별 스테이션 그리고 직관성을 강조한 휠 디자인의 혁신적인 UI를 바탕으로 한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인 밀크 뮤직이 현존하는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의 새로운 기준이 되기에 충분한 모습이 아닐까?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