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Smartphone

대전의 흔한 동네에서 확인한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 해 보니~

by 쭌's 2014. 7. 8.

+ 흔한 동네에서 확인한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 해 보니~

이통 3사의 광대역 LTE-A 속도 전쟁이 시작됐다. LTE-A보다 3배 빠른 타이틀을 가지고 있는 '광대역 LTE-A' 는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통신사의 모바일 네트워크를 대변하고 있는 기준 중에 하나이다.

올 초 이통사의 영업정지로 인해서 불황아닌 불황을 겪을 수 밖에 없었던 통신 3사는 광대역 LTE-A가 제공하는 모바일 네트워크를 장점을 어필하며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는데...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그 중에서 기지국 수가 가장 많다는 올레KT 광대역 LTE-A의 속도를 확인 해 보았다. 속도측정 지역은 흔하디 흔한 동네로 약국을 다니고~ 마트를 다니고~ 병원을 다니는~~ 특별할 것이라고는 눈 씻고 찾아봐도 찾을 수 없는 홈 그라운드이다.

광대역 LTE-A 속도측정 방법은 속도측정의 대표주자인 벤치비 앱을 이용하여 측정하였으며 하나의 스팟에서 2~3번에 걸쳐 측정을 통해서 흔한 동네의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를 확인해 보았다.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위 지도상의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일상에서 늘 다니지만~ 인식하지 않고 무심코 다니는 길로 출,퇴근을 비롯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실생활에 가장 밀접한 공간이다.

흔하디 흔한~~ 늘 지나치는 동네에서 측정한 데이터 중 가장 높은 속도를 보여준 곳은 대로변에서 약간 떨어진 주택가로 초입으로!! 다운로드 151.6MB / 업로드 24.5MB의 놀라운? 속도를 보여주었다.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유동인구가 많고 상권이 발달된 지역이 아닌 주택가 초입 임에도 불구하고 153MB는 숫자는 광대역 LTE-A의 속도와 품질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부분이다.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집 주변에 있다보나 자주 애용하는 주유소 인근에서도 속도측정을 해 보았다. 측정한 속도는 다운로드 123MB / 업로드 23MB로 기존 LTE-A의 한계 속도인 130MB에 가까운 측정치를 보여주었으며, 업로드의 경우 큰 변화없이 23~26MB의 속도를 한결같이 보여준다.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출,퇴근 시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하루에 2번을 필수로 지나쳐야 하는 사거리는 중소형 마트가 자리하고 있고, 지하철 역이 있는 장소로 러시아워 시간에는 차량과 유동인구가 늘어나는 지역이다.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사거리의 대로변에서 측정한 광대역 LTE-A의 속도는 약간은 아쉬운 수치라고 할 수 있는 90~110MB의 속도를 보여주었다. 광대역 LTE-A라고 해서 150~200MB가 나오지 않을까? 라는 기대가 큰 탓인지... 준수한 수준의 (일상에서는 과분한 데이터 속도지만...) 속도 품질을 보여준다.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인구 밀집도가 높은 아파트 단지 내 휴식 공간에서 측정해 본 광대역 LTE-A 속도는 136MB로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대비 부족함이 없었던 이유를 확인할 수 있었던 부분이다.

대부분 집이나 오피스 공간에서는 WiFi를 사용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트래픽에 관계 없이 빠른 무선 네트워크가 필요한 경우 올레KT 광대역 LTE-A가 충족시켜 주지 않을까? 한다.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자가용이나 지하철이 아닌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정류장은 주변에 중학교와 초등학교가 위치하고 있어 퇴교시간이면 무척이나 시끌벌적해지는 지역이다. 측정을 한 시간도 중학교 퇴교 시간.... 학교에서 나오자 마자 모두들 스마트폰 ON! 그럼에도 확인해 네트워크의 속도는 80~100MB로 급격히 늘어났을 트래픽을 고려하면 높은 수준의 품질과 안전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해 좋을 것 같다.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이 밖에도 동네 편의점 가는길~ 목욕탕 가는길~ 정육점 가는 길~ 동네 골목길 등.... 너무도 흔하디 흔한 일상의 한 부분이라 설명하기도 어려도 주변에서 수시로 속도를 측정해 보았는데~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적게는 80MB에서 높게는 130MB에 이르는 속도를 보여준다. 핫 스팟도 아니고 유동인구가 밀집되는 지역도 아닌~ 동네 주변에서도 광대역 LTE-A의 속도와 품질을 누릴 수 있어 올레KT가 말하는 '가장 많은 기지국 수' 을 실감하는 부분 중에 하나가 아닐까? 한다.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

올레KT 광대역 LTE-A 측정에 이용한 갤럭시 S5 LTE-A로 확인해 본 광대역 LTE-A 품질과 속도는 LTE 서비스 초장기의 모습과 달리 핫 스팟에서과 그렇치 않은 곳의 차이를 최대한 배제하고 평준화 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지 않을까? 한다.

참고로, 직접 속도측정을 해 볼 요량으로 벤치비 앱을 이용하게 되면 속도측정에 필요한 어마어마한?? 데이터가 소진되니 혹시나 속도가 궁금하다도 직접 측정해 보는 것은 될 수 있으면 삼가하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