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엑센트 디젤은 겉보다 안을 보라?

by 쭌's 2013. 12. 17.

+ 엑센트 디젤 시승기 - 입문형 승용 디젤로 높은 가성비을 원한다면?!

현대차의 승용 디젤 중 엔트리 모델인 엑센트 1.6L 디젤을 시승했습니다. 엑센트 디젤이 있었나? 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존재감은 미약하지만... 보이는 것보다 보이지 않는 곳의 기본기를 갖추고 실속과 효율성에 모든 초점을 맞춘 엑센트 디젤은 '현대차의 잘 보이지 않은 꽤?! 괜찬은 녀석' 이라는 말을 붙여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엑센트 디젤 시승기

엑센트는 위트(Witt)라는 해치백 모델과 세단에 1.6L 디젤 엔진을 사용하고 있는데~ 1.6L 디젤은 i30 디젤, 아반떼 디젤과 엔진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성능이나 퍼포먼스, 연비 등에서는 차량의 사이즈와 중량에 따라서 차이를 보일 뿐, 디젤 엔진의 퍼포먼스는 큰 차이는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시승기] 다시 쓰는 i30 디젤 시승기
[시승기] 아반떼 디젤!! 1L로 어디까지 가봤니? - 아반떼 디젤 실 주행 연비
[더 뉴 아반떼 디젤 시승기] 골프? 폴로? 피쉬테일? 일단 타보고 더 뉴 아반떼를 평가 해 주길~

1.6L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128마력, 최대토크 26.5kg.m의 제원을 가지고 있고, 공인연비 16.5km/L의 효율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엔진을 공유하고 있는 모델들과의 차이점이라고 하면 6단 자동 변속기가 아닌 4단 자동 변속기가 조합을 이루고 있습니다.

엑센트 디젤 시승기

자체 사이즈나 퍼포먼스 등을 고려하며 6단 자동 변속기와의 조합도 충분히 효율성이나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겠지만, 의외의 4단 자동 변속기와의 조합은 원가라는 부분과 상위 모델들과의 간섭을 막기 위한 선택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엑센트 디젤 시승기

4단 자동 변속기에 대한 장,단점은 잠시 접어두고 엑센트 디젤의 고속도로와 도심에서의 연비를 먼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 톨게이트에 잠시 차를 세우고, 트립 리셋 후 대전IC까지 연비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엑센트 디젤 시승기

전날 내린 눈으로 인해서 지정체와 서행을 포함해 평상시와 마찬가지로 연비를 위한 주행이 아닌 차량 통행이 한산한 지역에서는 충분힌 1.6L 디젤의 퍼포먼스를 누리면서 주행을 했습니다.

엑센트 디젤 시승기

약 150km의 거리를 쉬지 않고 대전IC까지의 주행을 시작했습니다. 별도로 휴게소에 정차하지 않아서 망향 휴게소 즈음에서 연비를 확인 해 보니 23km/L대의 연비가 4단 자동 변속기와의 매칭이라고 밑기 어려울 만큼 예상 외의 높은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엑센트 디젤 시승기

햇살도 비추고, 차량 통행도 한산해 지면서 오른발에 힘을 더 하면서 대전IC까지 주행을 한 후 확인 해 본 엑센트 디젤 고속도로에서의 최종 연비는 22.5km/L로 고속 주행에서 조금만 신경을 써서 주행을 하면 24km/L 이상의 연비 효율성을 충분히 누릴 수 있을 것 같으나... 배기량과 변속기, 휠 타이어 조합 등을 고려할 때 그 이상의 연비에 대한 기대는 하지 않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에는 공연 연비를 훌쩍 넘는 고효율을 보여 주었다면 도심에서의 연비는 어떻게 나올지? 확인 해 보았습니다. 연말이고 주말이다 보니 백화점, 마트 주변은 차들로 가득... 출,퇴근 시간의 러시아워와 별반 다를 것이 없었는데...

엑센트 디젤 시승기

엑센트 디젤 이전에 바로 시승을 했던 i30 디젤이 도심에서 8km/L 대의 아쉬운 연비를 보여주기도 했는데.... 엑센트 디젤의 도심 연비는 12km/L 대로 i30에 비해 확실히 높은 연비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1.6L 디젤과 4단 자동변속기를 고려하면 보통 이상의 연비 효율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엑센트 디젤은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겠지만, 가격 대비 가성비라는 부분에서~ 특히, 입문형 승용 디젤이라는 점에서 엑센트는 거품을 완전히 거두어 낸 실속형 모델이라고 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엑센트 디젤 시승기

외부 디자인이야 호불호가 심하게 갈리지만, 아반떼와 i30의 중간에서 어중간한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세단의 경우 C필러의 어중간한 높이와 캐릭터 라인은 미완성이라는 생각이 절로 드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엑센트 디젤 시승기

연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휠 타이어 셋팅은 가뜩이나 어중간 한 차세 사이즈와 전고를 더욱 껑충하게 만들어 엑센트를 구매할 예정이라면 휠 타이어 옵션을 선택하거나, 에프터마켓의 휠 타이어를 선택하지 않을 수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엑센트 디젤 시승기

외관과 달리 실내로 들어가면 아반떼 실내와 거의 다를 바 없는 모습에 있으면 좋은 편의사양들이 빠져 있지만 없다고 불평불만을 할 모습은 보여주지 않고 있습니다.

엑센트 디젤 시승기

블루투스, MP3가 지원되는 기본적인 오디오와 센터페시아의 디자인, 버튼 구성 등은 흠 잡을 때 없고, 옵션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1열 열선 시트, 스티어링 리모콘, 수납 공간 등 화려함은 모두 제거한 기본기에 매우 충실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엑센트 디젤 시승기

엑센트 디젤 시승기

실내 공간 또한 좁지도 넓지도 않은 공간을 제공하고, 2열 레그룸과 헤드룸은 아반떼 못지 않은 공간을 제공합니다. 시트 또한 세미 버킷 같은 사치?는 부리지 않았지만 장시간 운전에 있어 탑승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는 점에서 화려함과 고급스러움을 쏙!!! 뺀~~~ 아반떼라고 봐 줘도 나쁘지 않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한 4단 자동 변속기는 아반떼와 i30와의 간섭을 막기 위한 선택이라고 할 수 있지만.... 4단이 아닌 6단 자동 변속기를 탑재했다면!!! 연비의 효율성은 지금보다 상승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가 되는 부분으로 매우!!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엑센트 디젤 시승기

4단 자동 변속기에는 1.6L 디젤 엔진을 충분히 각 바퀴로 전달을 하고 있고, 변속 타이밍이나 질감 등에서 불만을 제기할 것은 없지만 경차를 비롯해 소형 세그먼트에서 CVT와 조합을 이룬다는 점에서 (2014 엑센트 가솔린 모델의 경우 CVT가 적용 되었음) 새로운 변속기 탑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주행에 있어서 4단 자동 변속기는 고RPM을 사용해야 하는 빈도가 높아지면서 실내로 유입되는 디젤 특유의 엔진 소음을 피할 수 없게 되는 단점을 여실히 들어내고 있으며...

특히, 주행 중 언덕을 만나게 되면 1.6L 엔진의 퍼포먼스를 감쇄시키는 역활을 할 뿐만 아니라 RPM을 비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그러다 보면 연비는 떨어지고,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은 커지고, 엔진의 퍼포먼스를 낭비하게 되는 악순한의 연속이 됩니다.

여기에 다단계의 변속을 하지 않은 관계로 6단 자동변속기에 비해 토크밴드를 좀 더 오랫동한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에 걸맞는 휠 타이어가 받쳐주지 않는 한 토그밴드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는 결론을 가져 옵니다.

엑센트 디젤 시승기

스티어링 또한 현기차의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MDPS 플렉스 스티어를 적용되지 않았지만, 여성 오너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는 무게감으로 인해서 마트나 백화점을 찾게 된다면 무거운 스티어링으로 인해서 고생을 하지 않으면 않되고...

무겁기만 한 스티어링의 무게감으로 인해 제대로 방향전화를 하지 못해 낭패를 겪거나 가벼운 접촉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은 4단 자동변속기와 함께 빠른 시일 내에 개선이 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엑센트 디젤 시승기

+ 엑센트 디젤은 승용 디젤의 입문형 모델로 화려함과 고급스러움은 과감히 삭제한 차량으로 실속과 합리성에 초점을 제대로 맞추고 있는 차량입니다. 1603만원에서 부터 시작하는 가격 또한 사회 초년생 또는 입문형 승용 디젤로서의 가치를 고려하면 가성비라는 부분에서는 높은 점수를 주지 않을 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없으면 불편할 편의장치와 옵션은 갖추고 있고 가솔린 대비 최소 300만원 이상 차이나는 승용 디젤을 처음으로 접하는데 있어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으면서 높은 기름값으로의 부담을 떨쳐 버릴 수 있는 연비 효율성은 '못 생겻지만 괜찮아!!' 라는 말로 토닥여 주는 차량이 아닐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