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올 뉴 쏘울 연비 리뷰, 개성 넘치는 디자인 만큼 효율성도 갖추었나??

by 쭌's 2013. 11. 26.

+ 올 뉴 쏘울 시승기 - 개성 넘치는 디자인만큼 효율성도 갖추었나?

현대차의 가장 유니크한 디자인과 개성을 대표하는 벨로스터가 있다면!! 기아의 핫 아이콘이면서 개성 넘치는 스타일을 자랑하는 올 뉴 쏘울이 있습니다.

풀 체인지를 거친 2세대 올 뉴 쏘울은 닛산 큐브를 견제하는 모델로 관심을 받았고, 2세대 쏘울은 BMW 미니와의 정면 승부를 펼치고 있는데~~ 기아의 핫 아이콘 답게 개성으로 똘똘뭉친 올 뉴 쏘울은 패션 카로만 끝나는 것이 아닌 경제성과 효율성까지 갖추었는지? 고속도로와 도심에서 올 뉴 쏘울의 연비를 확인 해 보았습니다.

올 뉴 쏘울의 시승은 압구정 기아차 사옥에서의 차량 픽업을 시작으로 트립 리셋 후 대전IC까지~ 도심과 고속도로에서의 연비를 체크 해 보았습니다.

올 뉴 쏘울 시승기

제조사의 공인 연비는 1.6GDi로 6단 자동변속기와 조합을 이루어 복합 11.6km/L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젤 트림의 경우 13.4~14.1km/L의 복합 연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올 뉴 쏘울 시승기

페이스리프트를 거친 1세대 쏘울에 비해 2세대 쏘울의 공인 연비는 약간 감소했지만.... 제조사의 연비의 실제 연비는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 당연하기에 압구정 기아차 사옥에서 부터 연비 체크를 시작했습니다.


올 뉴 쏘울 시승기

압구정 기아차 사옥에서 분당까지는 에코모드 비활성화 한 후 주행을 시작했습니다. 일요일 오후라서 그런지 분당까지의 고속화 도로는 비교적 쾌적환 주행 환경을 제공했습니다. 정체 구간없이 분당까지 규정속도를 지키며 분당에 도착한 후 트립상의 연비를 확인해 보니....


올 뉴 쏘울 시승기

트립상 17.1km/L의 평균 연비를 보여주었습니다. 주말 오후에 차량 정체가 없었고 연비 효율이 높은 70~80km 속도를 유지한 덕분인 것 같은데... 일단 시작은 매우 좋습니다.


올 뉴 쏘울 시승기

분당에서 경부고속도로에 올라 목적지인 대전IC를 향해 주행을 하면서 이미 눈치 챈 분들도 있겠지만~ 계기판의 타이업 공기압 경고 메세지가 눈에 거슬려 서울 톨게이트에 위치한 하이패스센터에 들려 공기압을 맞추고 본격적으로 고속도로에서의 연비 체크를 시작했습니다.

하늘도 연비 체크를 하는 것을 아는지... 경부고속도로에 오르고 얼마 지나지 않아 비가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덕분에 연비 체크를 위해 달리고 싶어도 달리지 못하는 답답함을 내리는 비 덕분에 여유있게 목적지를 향해 달렸습니다.


올 뉴 쏘울 시승기

중간 중간에 정체구간를 만나기도 했고, 내리는 비 덕분에 차량들이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가다서다를 반복하기도 했습니다.


올 뉴 쏘울 시승기

정체가 풀리면서 비교적 한산한 구간에서는 올 뉴 쏘울의 크루즈 컨트롤을 이용해 규정속도인 100~110km로 맞추고 편안하게 목적지를 향해 달렸습니다. 크루즈 컨트롤의 위치한 스티어링의 버튼 구성은 깔끔하면서도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되어 있고~ 차선이탈경보장치가 더 해져 안전 운행을 유도하기도 했습니다.


올 뉴 쏘울 시승기

잠시 쉬어도 가고, 주유도 할 겸 망향 휴게소에 들려 누적 연비를 확인 해 보았습니다. 압구정동에서 출발해 도심과 고속도로를 주행한 올 뉴 쏘울의 연비는....


올 뉴 쏘울 시승기

트립상 16.3km/L의 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에코모드를 활성화하고 크루즈 컨트롤도 사용하면서 규정 속도를 지켜 주행한 결과인데... 예상보다는 괜찮은 연비 효율을 보여주었습니다. 정체 구간만 없었다면 연비는 좀 더 높은 숫자를 보여 주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올 뉴 쏘울 시승기

계속해서 목적지를 향해 크루즈 컨트롤과 에코모드를 사용하면서 특별한 지정체구간 없이 대전IC에 도착했습니다. 내리는 비 덕분에 연비 체크를 하면서도 답답함을 느끼지 않고 도착할 수 있었던 비 내리는 하늘에 감사하다고 해야 할까요?


올 뉴 쏘울 시승기

고속도로에서 도심 구간으로 바뀌는 톨게이트 앞에서 체크한 올 뉴 쏘울의 연비는 15.9km/L 시작에 비해 다소 낮아진 수치이지만, 제조사의 공인 연비를 고려하면 쏘울의 연비 효율성은 준중형 세단 이상의 연비 효율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압구정동에서 출발 해 대전IC 올 뉴 쏘울의 연비를 체크 해 보니 70km이상의 주행이 이어지고 규정 속도를 지켜서 주행하면 14~15km/L의 연비 효율성은 충분히 느낄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고 싶습니다.


올 뉴 쏘울 시승기

고속도로를 빠져 나와 출,퇴근의 심한 정체를 비롯한 도심 구간에서의 연비를 위해 트립을 리셋한 후 조급하지 않게 운전하면서 도심에서의 연비를 체크 해 보았습니다.


올 뉴 쏘울 시승기

도심에서의 꽉!! 막힌 정체와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연비에는 최악의 조건이기도 한 시내 주행에서의 연비는 9.2km/L로 준중형급에서 보여주는 연비의 효율성을 보여 주었습니다. 도심 주행의 경우 운전 습관과 환경에 연비 효율이 큰 차이를 보이는 점을 고려하면~ 올 뉴 쏘울의 연비는 평이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올 뉴 쏘울 시승기

+ 기아차의 핫 아이콘이면서 쏘울만의 독특한 개성과 감성, 스타일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모델 인 만큼 풀 체인지를 거친 2세대 쏘울은 개성만큼이나 실용적인 측면에서도 괜찮은 연비 효율성을 보여주었습니다.


올 뉴 쏘울 시승기

올 뉴 쏘울은 독특한 외모 만큼이나 풀 체인지를 거치면서 쏘울의 아이덴티티를 잘 담아내고 있다는 평을 받는 만큼, 올 뉴 쏘울이 가지고 있는 개성과 스타일, 기아차의 핫 아이콘으로서의 매력을 다음 시승기를 통해서 확인 해 보도록 하겠으며~


올 뉴 쏘울 시승기

올 뉴 쏘울 출고 고객에게 한정적으로 제공하는 'All About SOUL' 이라는 감성 매거진 북을 제공합니다. 쏘울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매거진 북은 쏘울의 아이덴티티, 디지안, 개발 과정 등을 담고 있어~ 올 뉴 쏘울의 오너에게는 감성 충만한 또 하나의 선물이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