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Smartphone

터치에서 모션으로,모션에서 눈빛으로...갤럭시S4의 변화와 사용성은? 스마트 스크롤 & 스마트 포즈

by 쭌's 2013. 6. 11.

+ 버튼에서 터치로, 터치에서 모션으로, 모션에서 눈빛으로~ 갤럭시S4의 변화와 사용성은? 스마트 스크롤 & 스마트 포즈

갤럭시S4는 화려한 데뷔와 함께 최단기간 1000만대 돌파라는 새로운 신기록을 세우며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갤럭시S4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에 못 미친다는 반응이 나오기도 하지만... 갤럭시S4를 사용하면서 '혁신'이라는 단어보다는 사용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갤럭시S4만의 환경으로 소비자를 끌어 들인다는 느낌이 더 강합니다.

갤럭시S4는 물리버튼에서 터치로... 터치에서 모션으로의 변화를 넘어!!! 갤럭시S3에서 보여주었던 사용자의 눈을 인식하는 기술을 넘어 눈빛만으로도 동작이 가능한 새로운 스마트폰의 환경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보는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부분이겠지만, 필자의 경우 터치를 하지 않고도 화면을 스크롤하고, 영상을 일시정지 시키는 '깨알' 같은 기능은 사용자를 갤럭시S4가 인식하고 행동하는 AI(인공지능)에 더 가까워지려는 노력의 결과물이며, 앞으로 스마트폰의 사용 환경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합니다.


+ 스마트 스크롤, 더 이상 터치가 필요없는 환경을 말하다!!

스마트 스크롤을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그동안 화면을 터치하던 방식에서 터치를 없애고, 눈빛만으로도 화면을 이동할 수 있는 모션 인식의 다음 단계의 스마트폰 제어 환경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환경 설정의 스마트화면으로 들어가면 갤럭시S3 부터 적용되었던 스마트스테이를 시작으로 스마트 로테이션, 스마트 일시 정지가 새롭게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스크롤은 스마트 스테이와 마찬가지로 전면 카메라를 통해서 사용자의 얼굴을 감지하여 갤럭시S4가 스스로 화면의 상하 스크롤을 실행하는 기능입니다. 즉, 웹 페이지, 메일, 웹툰 등과 같은 스크롤이 필요한 화면에서 얼굴의 움직임에 맞추어 화면이 상하로 스크롤이 되는 것입니다.

이는 터치라는 필수 환경에 터치 하지 않고 스크롤이 가능한 새로운 환경을 추가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사용환경을 제시하고 있는 것 입니다. 기존의 스크롤을 위해서 두손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나 한 손에 짐을 들고 있는 경우 화면을 스크롤하기 위해서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했지만... 스마트 스크롤은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여 아래를 보고자 판단하는 경우 갤럭시S4가 알아서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 해 주는 마법? 같은 편리하고도 신기한 기능입니다.

스마트 스크롤은 두 가지 방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여 스크롤하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디바이스의 기울기에 따라서 화면이 스크롤 되는 방식입니다.

디바이스 기울기에 따라 스크롤 되는 기능 또한 얼굴 인식과 마찬가지로 사용자의 얼굴 대신 갤럭시S4를 앞뒤로 기울여서 터치하지 않고도 화면을 상하로 스크롤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서 얼굴 인식이 편리하거나~ 디바이스를 기울이는 것 중에서 선택할 수 있어 사용자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갤럭시S4의 스마트 스크롤.... 몇 마디 말보다 동영상을 통해서 확인해 보면 스마트 스크롤의 실행을 확인해 볼 수 있으니!!! 갤럭시S4 사용자라면!! 스마트 스크롤을 통해서 터치 없는 스마트폰 환경을 누려보시기 바랍니다.

- 갤럭시S4 스마트 스크롤 (얼굴 인식)



- 갤럭시S4 스마트 스크롤 (디바이스 기울기 인식)


스마트 스크롤과 함께 얼굴을 인식하는 새로운 기능은 스마트 포즈라고 읽고 '스마트 일시정지'라고 말하는 기능입니다. 기능을 표현하는 명칭과 갤럭시S4에서 찾는 메뉴가 다른 이유가 먼지 궁금해 집니다. 오히려 사용자를 헷갈리게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스마트 일시정지는 멀티미디어 기능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한 마디로 '동영상을 한 순간도 놓치지 않고!!! 즐길 수 있다!!' 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영화나 애니 등 동영상을 감상하다 보면 주변을 돌아봐야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그러다 보니 순간적으로 놓친 부분을 돌려보아야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게 영화의 맥을 끊어 놓는 주된 요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스마트 일시정지는 영상의 맥을 끊치 않고 주욱~~ 이어서 영화 한편, 애니 한편을 끊김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스마트 스크롤과 마찬가지로 갤럭시S4가 얼굴을 인식하여 사용자가 화면이 아닌 다른 곳으로 시선을 옮기게 되면 영상이 일시정지가 되고~

다시 화면으로 돌아오면 영상이 플레이 되어서 대중 교통을 이용하거나 주변을 돌아봐야 하는 경우에도 영상을 놓치지 않고 계속해서 이어갈 수 있는 기능으로~ 그동안 주위가 산만해서 영화 한편을 놓치지 않고 보는 것이 어렵다면!!! 스마트 일시정지를 강추합니다.

+ 갤럭시S4 스마트 포즈(스마트 일시정지) 동영상



+ 터치를 넘어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는 갤럭시S4의 스마트 스크롤, 스마트 일시정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지금의 터치가 훨씬 편해!! 라고 말 하는 사용자도 있고, 오~~~ 좋아좋아!! 라고 하는 사용자도 있을 것 같은데! 단순히 얼굴을 인식하는 기능으로만 갤럭시S4의 스마트 스크롤과 스마트 일시정지를 바라보는 것이 아닌~ 스마트폰이 사람을 인식하고 그에 반응하는 방식의 새로운 환경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갤럭시S4를 바라보는 것은 어떨까?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