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현대모비스 액튠시스템, 브랜딩으로의 첫 발걸음... 신형 싼타페, 뉴 쏘렌토R, K9 등...

by 쭌's 2012. 8. 13.
+ 현대기아차의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 현대 모비스 액튠 사운드 시스템에 대한 기대감...
현대기아차의 프리미엄 SUV인 싼타페와 쏘렌토R이 출시되고 한지붕 아래에서 본의 아니게 선의의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신형 싼타페야 두말할 나위없이 출시와 함께 대박 행진을 하고 있고. 기아의 뉴 쏘렌토R은 편안하고, 조용한 패밀리  SUV로 그 명성을 이어갈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신형 싼타페, 뉴 쏘렌토R 액튠 사운드

이 두 신차는 동일한 세그먼트이면서 동일한 플랫폼. 동일한 엔진. 변속기를 탑재하고 있는 것 공통점 외에 또 하나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요도가 높아지고 인포테인먼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현대 모비스의 새로운 사운드 시스템인 액튠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액튠 사운드 시스템은 현대기아차의 오디오 시스템의 브랜드로, 독자 네이밍으로는 처음으로 싼타페와 쏘렌토R, K9에 탑재하고 소비자의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때 차량의 오디오 붐이 일면서 차량 가격보다 더 많은 금액을 투자하여 고퀄리티의 사운드 시스템을 갖추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문화의 흐름과 오디오 시스템은 보여주기 위한 것 에서 IT기술의 발전과 함께 오디오를 위한 자동차가, 아닌 자동차를 위한 오디오 시스템으로... 그리고 순정 오디오의 발전과 함께 평균 수준이상의 사운드 퀄리티를 제공하고 있고, 명품 오디오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서 최상의 사운드 퀄리티를 완성차에서 만끽할 수 있기 되었기 때문입니다.


+ 현대 모비스의 액튠! 이제 시작이다...


그동안 완성차의 한 부분으로서 현대 모비스는 없어서는 안될 존재입니다. 차량의 중요 부품을 생산하고 납품하는 기업으로 완성차만큼이 중요한 역활을 담당하고 있는데... 현대기아차의 사운드를 책임지는 오디오 또한 현대 모비스의 손길로 완성되고 있습니다.

신형 싼타페, 뉴 쏘렌토R 액튠 사운드

액튠 사운드 시스템은 현대 모비스에서 개발하고 제작하고 현대기아차에 납품하는 오디오 시스템 브랜드로 그동안 별다른 브랜딩없이 차의 일부분으로 속해 있었지만... 신형 싼타페, 뉴 쏘렌토R, 기아 K9의 사운드 시스템에서 부터는 액튠이라는 브랜드를 사용하여 JBL, 렉시콘, 보스 등의 차량 오디오 브랜드와 본격적인 경쟁을 시작했습니다.

액튠 사운드 시스템은 신형 싼타페, 뉴 쏘렌토R, K9를 시작으로 현대기아차의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로... 보다 자연스럽고, 보다 자연에 가까운 소리를 전달하기 위해 현대 모비스 내에 별도의 연구소를 설립, 국내외 음향 전문가와 지역별 엔지니어 및 종사자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신형 싼타페, 뉴 쏘렌토R 액튠 사운드

완성차의 사운드 시스템은 차량의 설계에서 부터 더 나은 퀄리티의 사운드를 전달하기 위해 함께 개발 및 테스트를 시작으로, 명품 오디오 브랜딩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완성차의 역사나 차량 내 오디오 또한 이미 높은 인지도를 얻고 있는 명품 브랜드와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신형 싼타페, 뉴 쏘렌토R 액튠 사운드

그러한 현실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현대 모비스내 연구소에서는 최고의 음향 시스템과 사운드의 퀄리티를 계측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사운드의 퀄리티만을 높이기 위한 인력과 시스템을 구축하여, 향후 액튠 사운드 시스템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의 액튠은 순정 오디오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량의 설계부터 함께 진행되는 액튠이기 때문에 차량 내부의 공간에서 부터 사운드의 위치, 포지셔닝, CD, DVD 등의 다양한 음원을 각 차량에 최적화 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해야 할 점입니다.

이는 차량의 특성의 누구보다보 잘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운전자, 탑승자에게 최상의 사운드 퀄리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차량에 따라 각기 다른 스피커와 앰프 콘덴서 등의 조합을 통해서 각 차량이 가지고 있는 공간과 도어의 두께, 울림통, NVH 등을 고려하여 같은 액튠 사운드를 선택하더라도 차량의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른 튜닝을 걸쳐 소비자에게 제공됩니다.


액튠 사운드 시스템은 현대.기아차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으로 헤드유닛에 앰프가 내장되지 않은 무출 타입으로 각 차량에 맞게 10~12ch로 신형 싼타페와 뉴 쏘렌토R의 경우 처음으로 적용한 보다 가볍고 전력소모가 적은 앰프가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신형 싼타페, 뉴 쏘렌토R 액튠 사운드

그래서 인지 몰라도 신형 싼타페를 시승하면서 사운드에 대한 만족도가 꽤나 높았었고, 뉴 쏘렌토R의 경우 차량의 음성 안내, 인포테인먼트의 음성 안내에 대한 감성품질이 매우 높아 놀랍기도 했었나? 봅니다. 다만 아직 액튠이라는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서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한은... 오디오가, 인포테인먼트가 좋아졌구나~~ 할 수도 있도 있을 것 같은데....

신형 싼타페, 뉴 쏘렌토R 액튠 사운드

그런 면에서 첫 발걸음을 시작은 현대 모비스 액튠 사운드 시스템은 지속적인 브랜딩을 이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새롭게 적용된 신형 싼타페와 뉴 쏘렌토R의 액튠 시스템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는 호불호가 상당히 많이 갈린다고 합니다. 개인차의 폭이 상당히? 심한 차량 내부의 오디오라는 점에서 참.. 어려운 문제일 수 있으나, 오디오를 위한 자동차가 아닌.. 자동차를 위한 오디오라는 점에서 새롭게 적용된 신형 싼타페의 액튠 사운드 시스템은 보통 이상의 음질을 제공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신형 싼타페, 뉴 쏘렌토R 액튠 사운드

다만 사운드를 즐기다 보면 차량 내부에 사운드가 풍부하게 꽉~ 채워지는 느낌 보다는 사운드 전체가 아래쪽으로 깔려 있는 듯한 느낌은 좀 아쉬운 부분이었지만 자연에 가까운 원음의 재생과 너무 튀지도, 너무 무난하지도 않은 부드러우면서 각 대역폭의 음질을 잘 전달해주는 것 같아서 꽤~ 만족스러웠던 부분이었습니다.

Ps.SUV와 세단의 사운드는 기본적으로 뒤쪽에 위치한 우퍼와 공간, 스피커의 포지셔닝으로 인해 단연코 세단의 사운드 퀄리티가 높다고 합니다. 혹시나 SUV인 신형 싼타페의 사운드 퀄리티에 대한 부분은 참고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신형 싼타페, 뉴 쏘렌토R 액튠 사운드

연구소 내에는 각 사운드에 대한 분석와 최적화 작업 뿐만 아니라 실차 테스트 환경을 통해서 보다 나은 사운드 퀄리티를 뽑아내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동급 세그먼트 모델과의 비교를 통해서 각 차량이 가지고 있는 사운드의 장단점을 파악해 액튠 사운드 시스템의 퀄리티와 함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신형 싼타페, 뉴 쏘렌토R 액튠 사운드

이러한 노력은 액튠 사운드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는 차량이 신형 싼타페와 뉴 쏘렌도R 그리고 K9의 세차종이지만.. 향우 현대기아차의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로 최고가 아닌!! 최고를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결과물을 보여줄 현대 모비스의 액튠 사운드 시스템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