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IT Digital

[소셜쇼핑] 소셜커머스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공동구매....직접 느껴보니...

by 쭌's 2011. 4. 11.

마치 소셜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하면 무엇이든 잘 될 것처럼 보이는 최근의 분위기를 단전으로 보여주는 산업이라고 하면 '소셜커머스'라고 불리우는 공동구매 쿠폰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렴하게 공둥구매를 통해서 쿠폰을 사고 이를 통해 합리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현명한 소비라하고 생각하지만 트위트,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의 소셜채널을 통하 그 정보와 입소문을 확신 시킬 수 있다는 점만으로 '소셜 커머스'라는 불리는 것에 대한 생각은 올바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소셜+커머스가 아닌 공동구매를 소셜 TOOLS을 이용해서 여러사람에게 알릴 수 있다는 점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수많은 중소업체 및 대기업에서 공동구매 쿠폰시장에 뛰어 들어들면서 그 시장은 점점 확대되고 있지만 실제로 쿠폰의 일면을 살펴보면 소비자가 그만큼의 댓가를 지불할 정도의 당위성을 설명하기 어려운 것들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하루가 지나면 소셜커머스가 오픈하고 하루가 지나면 소셜커머스 사이트가 없어지기고 합니다.
 

 


이는 국내의 정서와 특성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는 점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즉, 돈이 된다 싶으면 너도나도 뛰어들어 양적으로 승부수를 띄우는 것도 그렇고, 주변에서 소셜커머스~ 소셜커머스~ 하니까 나도 구매해봐야겠다는 심리에 의해서 구입하게 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렇다 보니 충동구매를 불러 일으키기도 하고 공동구매를 통해 구입한 쿠폰의 기간이나 바쁜 일상으로 인해 쿠폰 구입여부를 잠시 잊어 비용을 고스란히 부담해야 하는 경우도 간혹 발생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라는 이름의 공동구매 쿠폰은 업체의 입장에서는 할인이라는 이벤트를 통해서 대규모 사업장이나 브랜드, 점포가 아니더래도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홍보와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 좋은 아이템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소셜커머스'라는 단어는 소셜이라는 트렌드에 발을 담금으로 해서 그 홍보 이득을 보기 위한 전형적인 행태를 취하고 있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소셜커머스'라는 단어보다는 다른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낳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 부분입니다.
 



+ 다음의 소셜커머스 '다음소셜쇼핑'을 직접 이용해 보니....

소설커머스의 확장과 더불어 시장에 일찍 진입해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브랜드와 누구나 이름만 대면 아는 다음과의 제휴를 통해서 '다음 소셜쇼핑'이 오픈하고 다음이 가지고 있는 확장성과 인지도 있는 소셜커머스 브랜드가 합쳐 서비스가 다양한 아이템을 공동구매를 통해서 할인된 가격으로판매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소셜커머스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은 점은 온라인 검색 포탈인 다음이기에 커머스는 라는 단어 대신 쇼핑이라는 단어를 선택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잘한 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제가 다음 소셜쇼핑을 선택했던 이유 중의 하나는 딜이 많다라는 부분을 꼽았습니다. 하루에 최대 70개 이상 최소 40~50개 이상의 Deal을공하고 있어 선택의 폭이 넓은 부분이 다음 소셜쇼핑을 선택하게 한 또 하나의 이유였습니다. 다음에 직접 딜을 제공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소셜커머스와 제휴하고 있어 지역적인 한계점을 극복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의 특화된 여행지 상품이나 외식 관련 상품까지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여행을 계획하고 있거나 지방에 거주하는 사람들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편안한 분위기에서 여유롭게 맥주 한잔 즐기기 좋은 곳으로 이태원을 찾고 하는데 이태원에 다양한 Pub과 분위기가 존재하기에 어차피 자주 가는 곳이 없기에 다음 소셜쇼핑을 믿고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JR Pub의 쿠폰을 선택했습니다. 일단 32,000원의 가격을 14,500에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가격적인 면에서는 충분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좋은 분들과 이야기 꽃?!을 피우다 보면 추가로 주문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술자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니 꽤나~ 마음에 드는 메뉴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남성끼리 보다는 데이트를 위한 코스로 좋을 것 같은 구성이지만 간략하게 요리를 즐기면서 기네스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은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기네스에 양을 조금 더 늘리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드는 부분입니다.
 



내용 및 사용 기간, 위치 등을 확인하고 구매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다음 소셜쇼핑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아이디가 있어야 합니다. (다음 아이디가 없는 분들으 찾기가 더 어려운 부분일 것입니다...) 구매과정에서는 쿠폰을 구매하는 사람과 사용하는 사람을 선택할 수 있어 쿠폰을 본인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친구나 지인 등에게 쿠폰을 선물하기에도 좋은 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쿠폰 사용에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고 결제정보 입력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결제는 신용카드, 실시간 계좌이체, 휴대폰 중에서 선택할 수있으며 쿠폰을 제공하는 곳은 다음 소셜쇼핑과 제휴를 맺은 위메이크프라이스에서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메이크프라이스와 제휴를 통해 제공되는 공동구매 쿠폰이지만 다음 소셜쇼핑과 위메이크프라이스의 상품이 동일하지 않는 점은 다음 소셜쇼핑이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쿠폰의 퀄리티와 할인율, 혜택 등을 선별해서 보다 낳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다음의 정책이나 배려?라는 부분으로 생각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결재정보 입력을 완료하고 결제를 확인하면 선택한 결제 방식에 따라 공인인증서나 계좌이체, 인증번호 등의 확인 과정을 거치게 되면 쿠폰의 결재가 완료되고 진행 중의 딜인 관계로 공동구매의 특성에 따라 일정 수량이 구매가 되어야 되고, 마감 시간이 완료되면 다음날 휴대폰고 메일을 통해서 구매한 딜의 사용이 가능은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셜커머스를 이용함에 있어서 늘 신뢰라는 부분에 신경을 쓰게 되는데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미지는 실제의 이미지와 많이 다를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연출된 상황에서 보다 나은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해서 멋지게 촬영 된 사진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연출된 상황에서의 미지와 실제 이미지의 차이로 인해서 실망 아닌 실망을 하는 경우도 발생되게 됩니다.
 





실제로 이태원의 JR Pub으로 가보니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이미지와 큰 차이 없는 분위기를 제공하고 있는 쿠폰을 사용하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신뢰도라는 부분과 실패하지 않는 쿠폰 구매를 위해서라도 그 차이점을 적으면 적을수록 좋을 것 같습니다. 이태원에 위치한 JR Pub은 외국인과 내국인이 편안한 분위기에 맥주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쿠폰을 사용함에 있어서 국내에서 쿠폰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이를 제공하는 업체의 입장이 그리 좋다고 할 수 없는데 다음 소셜쇼핑의 경우 쿠폰에 대한 인식을 제대로 알고 있어서 비교적 좋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서 소셜커머스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서비스라는 부분에서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에 충분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태원을 자주 가지는 않치만 이국적인 분위기에서 부담없이 편하게 맥주를 마실 수 있는 곳으로 유명한 곳보다 속속들이 숨어있는 명소들이 많은데 JR Pub 또한 그 명소로 차리 잡기에 부족함이 없기에 다음 기회에 다시 한번 편하게 방문하여 이용해 봐야겠습니다.
 




친구, 지인, 연인 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합리적인 소비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소셜커머스, 소셜쇼핑 등... 그 서비스와 실체가 달르다 보니 많은 단점들이 지속되고 그로인해 영세한 업체나 수익만을 위해 운영되어 지는 사이트는 그 명맥을 유지하기 힘들어 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소셜커머스, 소셜쇼핑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입장에서는 쿠폰의 양보다는 질을 높이고 서비스의 품질을 높이는데 많은 노력을 해야 앞으로 시장에서 살아남고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사이트가 될 것입니다.

소셜커머스, 소셜쇼핑을 이용하는 소비자는 현명한 소비와 함께 좋은 사람들과 좋은 시간을 이용하기 위해서 쿠폰을 이용하게 됩니다. 단순히 소비라는 개념이 아닌 소비자의 소중한 시간을 제공하는 책임 또한 가지고 있으니 이를 고려하고 배려하는 정책과 마음으로 현명한 소비와 소비자의 시간까지 책임지는 소셜커머스, 소셜쇼핑이 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클릭 한번으로 되는 ‘공짜 RSS’로 구독하시고 ‘View On’을 꾸~욱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