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쏘나타의 신의 한수! 쏘나타 1.7 디젤 가격 주춤했던 판매량 이끌 것으로 예상

by 쭌's 2015. 5. 26.


+ 쏘나타의 신의 한수! 쏘나타 1.7 디젤 가격 성능, 주춤했던 쏘나타 판매량 이끌 것으로 예상

LF 쏘나타 출시 이후 출곧~ 디젤 엔진을 탑재한 쏘나타를 기다린 소비자가 꽤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입 메이커 승용 디젤의 파격 공세를 시작으로 국내 세단 시장에서도 숭용 디젤에 대한 인기를 최고점을 찍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수입 메이커의 승용 디젤이 국내 시장에 출시 되면서 초창기에는 디젤 특유의 소움과 진동으로 인해서 가솔린을 선호했던 것이 사실이지만... 이는 불과 얼마의 시간이 흐르지 안았음에도 해치백, 세단, SUV, 럭셔리 세단에서도 승용 디젤은 자동차 메이커의 효자 모델이다.


그런 승용 디젤을 탑재한 쏘나타 1.7 디젤이 내달 사전 예약 판매와 함께 쏘나타의 붐을 다시금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쏘나타의 새로운 심장인 디젤 엔진은 새로이 개발된 엔진이 아닌 기존 i40 디젤에서 먼저 선 보인 1.7L 디젤 엔진을 공유한다. 즉 쏘나타 디젤은 부진한 성적을 보여주었던 i40 디젤의 바통을 이어받아 쏘나타의 인지도와 인기를 바탕으로 7단 DCT와의 조합을 이뤄 스테디셀러의 이름값을 제대로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i40와 공유하고 있는 1.7L 디젤은 최고출력 141마력, 최대토크 34.7kg.m로 7단 DCT와 매칭을 이루는 점 또한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i40와 동일하다.


파워트레인은 공유하지만 쏘나타가 i40에 비해 전장과 전폭, 전고가 크고 넓고 높고 중량 또한 디젤 엔진 탑재로 무거워질 것임에 틀림없기에 연비나 운동 성능, 퍼포먼스 등에서 차이를 얼마나 줄이느냐? 가 가장 큰 관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비의 효율성에서는 i40 디젤이 출,퇴근을 포함한 도심에서 약 13km/L 대의 연비 (복합연비 16.7km/L)를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쏘나타 디젤 또한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으며~


고속구간에서 또한 i40 디젤이 약 20km/L 대의 연비을 보여주고 있기에 쏘나타 디젤 또한 통상적인 주행 환경에서 19~20km/L의 연비 효율성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쏘나타 디젤에서 주목해야 할 점은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신형 i40 디젤이 7단 DCT와 조합을 이뤄 크지 안은 배기량과 출력 임에도 불구하고 도심에서 가감속 성능에 있어 아쉬운 점을 느낄 수 없다는 점이다.


여기에 7단 DCT의 매끄럽고 빠른 변속 타이밍은 연비는 물론, 가속의 즐거움을 더하고 있고, 현기차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MDPS는 32bit로 업그레이드 되어 반응과 직결감을 선사 해 오너의 만족도를 높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신형 i40 디젤을 시승하면서 와인딩 코스를 찾아 한계까지 밀어부치며 탄탄한 하체 셋팅과 몸놀림, 빠른 변속 타이밍 등에서 쏘나타 보다 높은 가격으로 판매되는 것이 당연하다는 생각을 경험했기 때문에~


높아진 하체 강성과 탄탄한 서스펜션 셋팅 그리고 업그레이드 된 MDPS를 바탕으로 쏘나타 디젤 또한 i40에 못지 안은 라이딩 감성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기에 연비 효율성만이 아닌 라이딩의 즐거움을 더하는 쏘나타 터보와 함께 강한?! 쏘나타의 이미지를 추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1.7 디젤이 가지고 있는 배기량은 한계는 퍼포먼스 위주의 승용 디젤이 아닌 도심에서 고효율의 연비를 바탕으로 가감속을 즐기기에 충분하지만 배기량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넘어설수는 없기에 도심형 승용 디젤 세단 이상도 이하로 아닌 적정선을 지키고 있을 것이다.

쏘나타 디젤의 가격은 통상적으로 가솔린에 비해 200~300만원 높게 책정되는데, 쏘나타 디젤 또한 베이스 트림을 제외하고 선호도가 높은 볼륨 트림을 베이스로 가격을 낮추기 위한 몇몇 트림을 제외시키고 2600만원 대에서 시작가를 알릴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신형 i40 디젤이 2700만원 대에서 시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쏘나타 디젤이 i40의 시작가를 넘지 안는 선에서 옵션과 트림 조정을 해 출시를 할 것이다.

내달 사전 예약 판매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승용 디젤 시장에서 경쟁을 펼치게 될 쏘나타 디젤은 쏘나타의 라인업의 확대는 물론, 승용 디젤에 대한 기대치를 바탕으로 쏘나타의 판매량을 이끌 것으로 예상되며~

쏘나타 디젤의 시승기는 추후 출시와 함께 신형 i40 디젤의 감성과 퍼포먼스를 쏘나타 디젤에서도 보여주고 있는지?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할 예정이며, 신형 i40 디젤 시승기와 쏘나타 터보, 쏘나타 1.6 터보 등에 자세한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 해 보시기 바란다.


- 6월 사전계약 앞둔 쏘나타 1.6 터보 성능과 가격은?
- 현대차 아슬란 추락의 끝은 가격 할인? - 아슬란 시승기
- 수타페에 이어 스몰 오버랩까지 싼타페 어디까지 추락?
- [시승기] 한층 성숙해진 i40 살룬 DCT 시승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