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비교 시승] 올란도 vs 카렌스 스타일에서 부터 달라~

by 쭌's 2014. 11. 5.


+ 비교 시승 - 올란도 vs 카렌스 스타일에서 부터 달라~

아웃도어 활동에 있어 필수라고 할 수 있는 미니밴, RV, MPV 차종은 신차는 물론 리셀러 시장에서도 높은 판매고를 이어가고 있다. 

아웃도어에 어울리는 차량면 큰 덩치에 파워풀한 힘을 가진 SUV가 먼저 떠 오르는 것이 사실이지만, 실제 차량 교체와 관심은 미니밴, MPV 차량에 더욱이 집중되고 이는 판매로 이어지고 있다.


미니밴, MPV 시장에서 활약하는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그 중에서 유일한 국내 메이커 MPV인 쉐보레 올란도와 기아 카넨스 비교 시승을 통해서 두 차량의 장,단점을 확인 해 보았다.


- 스타일 부터 다른 카렌스 vs 올란도

카렌스와 올란도는 동일한 세그먼트에서 경쟁을 하고 있지만 두 차량이 가지고 있는 스타일과 성향은 여러 부분에서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카렌스는 아웃도어와는 조금 거리가 멀게 느껴지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비포장 도로나 한적한 길 보다는 잘 닦인 도심의 공공도로가 더 잘 어울린다.


카렌스에서 밀리터리 룩으로 치장하고 거친 수염과 장비들을 꺼낸다는 것이 상상하기 쉽지 않은 것이~ 아웃도어 보다는 도심에 더 잘 어울리는 카렌스의 이미지이다.

전면, 축면, 후면을 둘러 봐도 잘 닦인 도로와 높은 건물, 걷기 좋은 산책로 등이 연상되는 얌전하면서도 세련된 스타일은 평소에서 잘 닦아주고 아껴주어야 할 것만 같은 참한 모습으로~


굳이 따지자면 남성보다는 여성이 카렌스의 문을 열고 내리는 것이 더 잘 어울리는 모습이다.


올란도는 도심보다는 아웃도어에 더 잘 어울리는 모습이다. 빅 사이즈의 헤드램프에서 부터 테일 램프까지~ 여성 보다는 남성이 연상되는 모습이다. 트렁크를 열어 아웃도어에 필용한 캠핑장비나 텐트, 야전 삽 등을 꺼내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 모습이다.


선 굵은 캐릭터 라인들이 얌전하기 보다는 조금은 불편하고, 조금은 거친 도오에 있어야만 더 잘 어울릴 것만 같은 인상과 흙먼지가 묻어도~ 흑탕물이 튀어도~ 그까이꺼!!~ 하면서 개의치 않고 타고 다녀도 이상하게 느껴지지 않는다.


- 잘 다듬어진 실내 vs 효율성을 위한 공간 설계


카렌스는 운전석에서 부터 현기차의 시각적인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실내를 가지고 있다. 스티어링에서 부터 센터페시아, 센터콘솔까지~ 각종 편의 장치와 눌러 보고 싶은 편의 및 안전 사양을 담당하는 버튼들이 준비되어 있다.


이와 반대로 올란도는 운전을 위한 최소한의 기능과 버튼들이 스티어링 휠에서 부터 센터페시아, 센터콘솔까지~ 단정함으로 일관된 모습이 자연스럽게 운전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올란도와 카렌스를 번갈아 가면서 운전을 하다보면~ 카렌스는 이것저것 다양하게 배치되어 잇는 버튼들을 누르게 되고, 시각적으로 다양한 기능들이 속을 꽉! 채우고 잇는 것만 같은 하려함을 제공한다.


이에 반해 올란도는 잘 다듬어지지 않은 것 같은... 조금은 투박하게 느껴지는 버튼들이 시동을 걸고, 음악을 듣기 위해 USB를 연결하는 것 만으로 출발할 모든 준비가 완료된 것 처럼~ 화려함 따위는 X나 줘버려!! 라고 대변하는 것 같기도 하다.

물론, 호불호에 따라서 그 느낌은 많이 다르겠지만... 거의 비슷한 안전 및 편의 사양의 동작하는 버튼들을 구성하는 재주는 현기차가 한 수 위임을  부인할 수는 없다.



2열 공간의 구성과 효율성은 두 차량 모두 아쉬울 것 없는 공간을 확보하고 있다. 등받이 조절이 가능한 리클라이닝 기능이 적용되어 있고, 좌석 중앙의 바닥의 턱을 없애 차량을 타고 내리는 데 있어 편리함을 제공한다.


3열 및 트렁크 공간은 7인승 임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을 제외하고는 성인이 탑승하기에는 불편한 공간이다. 좌석보다는 트렁크 공간으로 사용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으며 아웃도어를 위한 짐과 장비 등을 싣는 넉넉한 공간으로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열 시트 폴딩을 통해서 공간 확장은 물론, 3열 시트를 오로지 트렁크 공간으로 활용하는데 잇어 두 차량 모두 높은 공간 효율성을 제공하며~ 차체의 높이도 낮게 설계되어 있는 만큼 여성들로 트렁크에 짐을 싣고 내리는데 있어 손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포지션을 제공한다.


- 디젤 엔진 그리고 300cc의 배기량

비교 시승의 기본 조건인 두 모델 모두 최근 각방받고 있는 디젤 엔진으로 승부를 보고 잇다. 사실 카렌스는 디젤 트림보다 LPi 트림이 높은 비중으로 판매가 되고 있지만....


300cc 라는 배기량의 차이만 있을 뿐 두 라이벌은 트렌드에 걸맞는 편의 및 안전 사양을 골고루 갖추고 있다.

가격 또한 배기량이 높은 올라도가 조금 더 높지만 두 라이벌을 같은 세그먼트에서 비교하게에는 올란도가 한 등급 높은 차량이라고 말해도 손색이 없어 이 부분에서는 카렌스가 올란도의 덕을 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올란도는 2.0L 디젤 엔진으로 최고출력 163마력과 Gen II 6단 자동변속기와 매칭을 이룬다.


카렌스도 디젤 트림을 선택할 수 있지만... 소비자는 '카렌스 = LPi' 라는 공식에서 쉽게 벗어나지 않고 있고, 올란도 또한 LPi 트림을 선택할 수 잇지만 '올란도 = 디젤' 이라는 공식을 다른 컬러를 보여주고 있다.


카렌스는 1.7L 디젤 엔진으로 자사의 i40 디젤과 엔진을 공유하며 최고출력 140마력, 6단 자동변속기와 매칭을 이룬다. 아쉽게도 현기차의 1.7L 디젤 엔진은 출력과 회전질감, 효율성 등에서 2% 가 아쉬운 느낌을 지울 수가 없어... 애매한 포지셔닝을 하고 있는 것 같다.

두 차량을 비교 시승하면서 가장 크게 호불호가 나뉘는 부분은 역시나 라이딩 & 핸들링이다. 기본기가 확실히 호불호가 갈리는 감성을 제공하는 두 차량은 도심이 더욱 잘 어울리는 카렌스의 중,저속 구간에서 가볍고 운전하기 편리한 무게감과 부드러운 반응은 누구가 운전하기 편리한 대중성을 보여준다.


누구나 카렌스에 올라 타더라도 이질감 없이 세단과 크게 다르지 않은 편안한 스티어링 조작감이 장점으로 작용되기도 하나~ 현기차 특유의 MDPS 이질감은 여전히 거슬린다.

그러나 특별히 신경 쓰지 않고 여유있고 편안하게 도심을 주행하기에는 더 없이 편안함을 제공해~ 여성 오너의 도심 주행에도 전혀 위화감이나 아쉬운 점은 없을 것이다.

올란도의 라이딩 & 핸들링은 카렌스와 정 반대이다, 묵직한 스티어링 휠의 무게감은 탄탄한 하체에서 나오는 진중함이 스티어링 휠을 통해서 운전자에게 전달된다.


차체의 크기나 무게를 고려하면 과하다? 싶을 정도로 묵직한 스티어링 휠의 무게감과 조향에 따른 정직한 반응은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원하는 남성적인 성향을 여실히 드러낸다.


승차감 또한 카렌스는 마시멜로 같은 느낌의 부드러우면서도 좌우롤이나 핀치 등 밸런스가 잘 잡힌 모습을 보여주고, 급격한 몸놀림만 아니라면 차체가 조금 높은 세단을 타고 있는 것만 같은 느낌이나.... 디젤의 높은 토크를 감당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탄탄한 하체 강성을 바탕으로 한 올란도는 운전자의 요구대로 정직하게 반응하는 차체는 편안한 핸들링을 즐기기 보다는 다이내믹한 펀 드라이빙을 부축인다.

실내로 유입되는 디젤 특유의 다소 거친 엔진음은 오른발에 힘을 주라고 자극시키는 것만 같기도 하고~ 좌우 롤링이나 핀치 등에서도 흔들림 없이 든든하게 버터주는 신뢰감은 잘 뻗은 도로를 벗어나 지면의 상태를 직접적으로 느끼며 있는 그대로를 느낄 수 있는 그런 길을 다녀도 무방할 것만 같은 믿음직스러움이 있다.

즉, 카렌스는 부르럽고 편안한 주행을 바탕으로 도심에서 누구나 올라타더라고 위화감 없는 대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올란도는 노면, 지면의 상태를 운전자에게 있는 그대로 전달하면서도 흔들림 없는 차체 거동을 느낄 수 있지만 승차감이라는 부분에서는 살짝?! 양보가 필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 올란도와 카렌스 모두 MPV로서의 가져야 할 기본기와 장점을 모두 갖춘 차량이다. 두 차량이 가지는 컬러의 차이는 분명하지만 이를 선택하는 소비자가 어떤 주행 환경과 어떤 용도로 사용할 것인가? 에 따라서 느끼는 만족도는 상당히 큰 차이를 보일 것이다.

스타일과 승차감, 라이딩 & 핸들링 등에서 두 차량이 가지고 있는 특성이 매우 다르고 이를 바라보는 시각 또한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지만 아웃도어 활동에 있어 필요한 기본기와 구성, 실내 공간 및 연비 효율성, 퍼포먼스 등에서 가격 대비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는 국산 MPV 임에는 틀림 없을 것이며~

아래 링크를 통해서 싼타페, 캡티바, BMW 528i, 올 뉴 CTS 등의 다양한 비교 시승기를 확인 해 보시기 바란다.


2014/10/10 - [비교 시승] 올 뉴 CTS vs BMW 528i 라이딩 & 핸들링 비교 시승기
2014/10/10 - [비교 시승] 올 뉴 CTS vs BMW 528i 비교 시승기
2014/10/29 - 박빙! 캡티바 vs 싼타페 비교 시승기
2014/08/09 - [비교시승] 트랙스 VS QM3에서의 선택은?
2014/01/20 - [비교 시승] 그랜저HG vs 그랜저 하이브리드 중 선택이 고민된다면?

* 본 콘텐츠는 엔카 차PD 시승단과 함께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