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첫번째 7단 듀얼 클러치 베타테스터? 가성비 끝판왕 2015 엑센트 DCT

by 쭌's 2015. 1. 11.


+ 첫번째 7단 듀얼 클러치 베타테스터?! 가성비 끝판왕 2015 엑센트 DCT

현대자동차의 모델 라인업 중에서 가격 대비 성능비라는 점에서 1등을 뽑으라면 엔트리 해치백, 엔트리 세단이 엑센트가 가장 먼저 떠 오른다. 가격 대는 물론, 디젤 엔진의 고효율과 해치백의 스타일까지 만족시키는 엑센트는 사회 초년생, 대학생을 위한 최고의 가성비 차종이다.


그런 엑센트가 현대차 라인업 중 승용 디젤 18km/L라는 최고의 연비 효율성을 더 해 상위 그레이드 뿐만 아니라 현대차의 볼륨 모델인 LF 쏘나타, 아반떼 보다 먼저 7단 DCT를 탑재하고 첫 차 마케팅에 시동을 걸었다.

엑센트에 최초로 적용된 7단 DCT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사인 현대 다이모스에서 개발 및 제작한 차세대 변속기로 벨로스터 DCT 이후 두번째 듀얼 클러치를 탑재한 모델이 되었다.

현대차도 피해갈 수 없는 듀얼 클러치(DCT)의 장점과 소비자의 요구를 엑센트를 통해서 처음으로 7단 DCT를 선 보이게 되는데, 현대 다이모스를 직접 방문했을 때만 해도 5속 DCT 이후 후속 변속기에 대한 개발은 현대차의 요구에 따라서 출시한다고 밝혔을 만큼 7단 DCT는 깜짝! 발표이다.


특히, 사회 초년생과 대학생 등 첫차 마케팅에 해당되는 엑센트에 7단 DCT 탑재는 베타 테스터는 아닐까? 라는 변속기에 대한 RISK를 최소화하기 위한 전략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드는 부분이다.

LF 쏘나타의 경우 하이브리드 이후 디젤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이고, 풀 체인지를 거친 신형 아반떼 또한 출시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7단 DCT 변속기가 커버하고 효율성을 발휘할 수 있는 토크를 감당하고 전달하는데 있어 1.6L 디젤 이상으로는 버거운 것은 아니였는지? 의아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다.

5속 DCT 또한 변속기가 커버할 수 있는 토크의 한계가 있어 벨로스터 DCT에만 적용할 수 없었던 물리적인 한계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엑센트 7단 DCT 또한 토크 컨버터가 없는 하드웨어의 특성상 LF 쏘나타나 신형 아반떼 이전에 엑센트를 통해서 성능과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한 과정이 아닐까? 라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물론, 7단 DCT 변속기 탑재를 통해서 승용 디젤의 연료 효율성을 18km/L로 끌어 올리며, 가성비 부분에서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는 엑센트의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이는데 큰 역활을 하게 될 것이고~

엑센트 DCT를 통한 성능과 효율 검증을 통해서 신형 아반떼 디젤, LF 쏘나타 디젤에서도 7단 DCT의 성능과 효율성을 기대해 보게 만드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7단 DCT 변속기를 탑재하게 된 2015 엑센트 디젤 DCT는 기존 대비 11% 향상된 18.3km/L라는 높은 연비 효율성을 가지게 되었고, 유로6를 만족시키는 1.6 VGT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30.6kg.m로 출력 부분에서도 각 6.3%, 10.9% 성능이 높아졌다.


2015 엑센트 디젤의 가격은 4도어 세단 모델이 1,675만원 ~ 1927만원으로 기존 대비 83만원 ~ 133만원으로 상승되었고, 5도어 해치백 모델은 1,750만원 ~ 1,942만원으로 83만원 ~ 93만원 높아졌다.

현대차 최초의 7단 DCT 변속기 시작을 알린 2015 엑센트 디젤의 건승을 기원하며, 높은 성능과 효율성을 소비자에게 인정받아 풀 체인지 신형 아반떼와 LF 쏘나타 디젤에서 7단 DCT를 만나 볼 수 있기를 기대 해 본다.

엑센트 디젤, 아반떼 디젤, i30 디젤, LF 쏘나타 등 7단 DCT 변속기가 탑재 될 모델들의 시승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란다.


2013/12/17 - [시승기] 엑센트 디젤은 겉보다 안을 보라?
2014/12/06 - [비교시승] 크루즈 VS 아반떼 준중형 디젤의 정면승부
2014/12/05 - [비교시승] 아베오 터보 VS 엑센트 누가 최선을 다했나?!
2013/12/10 - [시승기] 다시 쓰는 i30 디젤 시승기
2014/06/14 - 얻은 것과 잃은 것! LF 쏘나타 시승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