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7단 DCT로 업그레이드 한 더 뉴 벨로스터

by 쭌's 2015. 1. 16.


+ 7단 DCT로 업그레이드 한 더 뉴 벨로스터

현대차가 엑센트에 최초로 7단 DCT(듀얼 클러치) 탑재를 시작으로 현대차 모델 라인업에 7단 DCT 탑재를 본격화하고 있다. 엑센트 디젤에 7단 DCT를 탑재하여 첫 차 마케팅을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아~


PYL의 얼굴마담인 벨로스터에 7단 DCT를 탑재한 '더 뉴 벨로스터'를 출시했다.

5단 DCT를 탑재한 벨로스터 DCT가 듀얼 클러치에 대한 소비자의 Needs에도 불구하고 판매량은 미미했고, DCT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 또한 뜨뜨미지근했어기에... 7단 DCT 변속기 탑재는 벨로스터의 경쟁력을 일으키는 계기가 될 것인지? 아니면 반대로 사양이 길을 계속 걸어가야 하는지? 를 판단하는 중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벨로스터는 비 대칭 도어라는 컨셉카에 어울리는 모습으로 출시와 함께 많은 기대와 관심을 받았지만....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스타일에 비해 성능이나 주행 감성, 퍼포먼스 등에서 젊은층의 지감을 열기에는 부족했다는 것을 판매량으로 알 수 있는 부분이였다.

벨로스트는 단종이냐? 풀 체인지냐? 의 갈림길에서 7단 DCT를 탑재해 다시금 관심과 PYL 얼굴마담의 역활을 수행하라는 현대차의 명을 받았다고 할 수 있는 고비에 올라 서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15년 엑센트 디젤을 시작으로 더 뉴 벨로스터에 7단 DCT 출시를 시작했으니, 나머지 차종에 대한 7단 DCT 탑재 시기가 어떻게 되느냐? 와 7단 DCT에 소비자의 만족도를 이끌어 낼 수 있느냐? 가 판가름 되는 아주 중요한 타이밍이 될 것이다.

7단 DCT를 탑재한 더 뉴 벨로스터는 디자인이나 스타일의 큰 변화없이 소소한 부분을 변경하고 편의 및 안전사양을 추가하여 감성 품질을 업그레이드한 년식 변경 모델이다.

한가지 매우 재미있는 부분은 '엔진사운드 이퀄라이저' 기능을 새롭게 적용하여 운전자가 직접 차량의 가상 엔진 사운드를 튜닝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엔진사운드는 주행 모드별(다이나믹, 스포티, 익스트림) 3가지 타입 사운드로 저,중,고 음역대별 음색, 가속페달 반응도를 정밀하게 세팅해 다양한 종류의 엔진음을 구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위에서 재미있는 부분이라고 한 부분은 바로, 엔진사운드의 변화만을 제공하는 것으로.... 실제 엔진 구동에 따른 하드웨어의 물리적인 퍼포먼스 사운드가 변화되는 것이 아닌 소프트웨어를 통한 엔진사운드의 변화라는 점이다.

즉, 현대차 PYL에서 선 보였던 플렉스 스티어와 같이 스티어링의 반응에 따른 차체 움직임의 변화가 아닌 단순한 스티어링의 무게감 조절을 통해서 노멀, 스포츠, 컴포트 모드로 변화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보면 될 것이다.

이와 함께 더 뉴 벨로스터는 MDPS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의 반응속도와 정확도를 기존 16bit에서 32bit로 개선해 주행감을 높였다고 밝히고 있고, 차량 전복시 에어백을 작동시키는 '롤오버 센서'를 적용, 블루링크 2.0을 탑재한 스마트 내비게이션을 기본 적용했다.

7단 DCT 트림은 1.6 터보 GDI D-Spec 트림으로 우수한 연비, 스포티한 주행감, 경제성 등 듀얼 클러치의 장점을 흡수하는 것과 동시에 민첩한 변속 반응 속도와 탁월한 연비 개선 효과를 가져왔다.


더 뉴 벨로스터 디스펙은 7단 DCT 탑재로 기존 보다 4% 향상된 12.3km/L의 연비 효율성을 높였고, 디스펙 만의 차별화를 메탈 컬러의 그릴 테두리를 적용, 고탄성 페인트 그립 핸들, 아날로그 수온-연료 게이지 적용, 수퍼비전 클러스터, 반편칭 가죽 스티어링 등 스포트한 이미지를 제공하기 위한 변화를 적용했다.

듀얼 클러치와 새로운 기능, 변화 등을 적용한 더 뉴 벨로스터의 가격은 유니크 1,995만원, PYL 2,095만원, PYL DCT 2,155만원, 디스펙 2,370만원으로 가격 인상을 최소화 했다.

현대차는 7단 DCT(듀얼 클러치)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와 Needs를 실현시킬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인지? 매우 중요한 시기를 맞고 있는 만큼, 수입 해치백, 컴팩트 세단, 승용 디젤 세단에서 높은 만족도를 제공했던 듀얼 클러치에 소비자의 기대를 만족시켜 주었으면 하는 바람과 함께~

벨로스터 노멀, 터보, 디스펙, 비츠에디션 등에 대한 자세한 시승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 해 보시기 바란다.

2013/05/23 - 반갑다!! 벨로스터 터보 D-SPEC, 서킷에서 만나보니~~
2013/04/08 - 패션카의 완성은 음악?! '비츠오디오 에디션 벨로스터 시승기'
2012/10/03 - 대중이 아닌 소수를 위한 별종이 필요한 현기차...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