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비교시승] 티볼리 vs 트랙스 가솔린 소형 SUV의 선택은?

by 쭌's 2015. 7. 21.


+ 티볼리 vs 트랙스 비교 시승기 - 가솔린 소형 SUV의 선택은?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소형 SUV는 자동차 메이커의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만큼~ 소형 SUV의 인기는 쉽게 사그라 들지 않고 있다.


국내 시장에 최초로 소형 SUV 시장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는 쉐보레 트랙스와 쌍용자동차에게 기회를 가져다 준 티볼리 그리고 르노삼성의 판매량을 이끌고 있는 QM3는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SUV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컴팩트한 차체와 운전의 재미를 더하고, 연비까지 충족시키고 있는 소형 SUV 중 유일하게 가솔린 엔진을 탑재한 쌍용차 티볼리와 쉐보레 트랙스의 비교 시승을 통해서 두 라이벌의 장단점을 살펴보자.


- 소형 SUV이지만 디자인 정체성은 조금 다른....

두 차량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디자인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사 때론 트랙스... 때론 티볼리... 로 나뉠 수 밖에 없다. 소형 SUV를 표방하고 있는 두 차량이지만 조금만 자세히 살펴보면 확연히 다른 정체성을 느낄 수 있다.


쉐보레의 듀얼 그릴을 바탕으로 패밀리 룩을 이어 받은 트랙스는 둥글둥글한 스타일이지만 듬직함을 바탕으로 차량의 체급 이상으로 보일만큼 볼륨감을 한껏 살렸다.

듬직하면서 볼륨감을 살린 덕분에 남성가 여성 구분없이 선택을 받고 있는 덕분에 도심에서 정숙하고 편안한 주행을 원하는 여성 오너와 가솔린 터보의 출력을 바탕으로 다이내믹한 드라이빙을 즐기는 남성 오너에게 모두 어필하고 있다.


다만 아쉬운 부분이라고 하면 높은 본넷 후드 덕분에 다소 둔해 보일 수 있다는 점과 출시한지 꽤나? 시간이 흘렀음에도 초기의 모습을 아직까지~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티볼리의 첫인상과 디자인에 대해서는 실제 티볼리를 구입하는 오너들의 숫자가 말해준다고 할 수 있다. 티볼리의 디자인과 스타일은 컨셉을 실제 양산차에 그대로 옮겨 놓은 모습으로~


언제 어디서나 티볼리만의 존재감을 한껏 자랑한다. 컨셉에서 보여주었던 모습 그대로의 복잡하지만 스타일리쉬한 캐릭터 라인들로 완성된 전면은 헤드램프와 전면 범퍼에서 시선을 떼기가 쉽지 않다.

소형 SUV의 디자인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후면에서 또한 티볼리는 여느 양산차에서 시도하기 어려운 모습을 여지없이 보여주는 점 또한 칭찬하지 않을 수 없다.


면과 선으로 어우러진 후면은 LED & 면발광 램프 디자인과 어울려 미래지향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나 보는 각도에 따라서 그 차이가 확연하게 달라진다는 점 또한 티볼리 디자인의 일장일단이 아닌가? 싶다.

다만 스타일에서 아쉬운 부분이라고 하면 복잡 미묘한 캐릭터 라인들이 트랜드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는 모습이여서~ 오래동안 티볼리를 보고 있노라면? 지루해질수도... 촌스럽게 느낄 수도 있다는 부분이다.


두 차량의 전체 스타일을 말하자고 하면 트랙스는 SUV의 스타일을 해치지 않으면서 사이즈를 줄였다면, 티볼리는 SUV 스타일을 표방하고 있지만 낮은 차체와 전고, 높은 윈도우 벨트 라인들을 고려하면 SUV와 컴팩트 해치백 사이의 중간쯤이 아닐까? 하며, 어쩌면 기아 쏘울을 리 디자인하면 이런 모습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드는 부분이다.


실내로 들어가면 외관만큼이나 다른 성격을 여실히 보여준다. 트랙스는 간결하고 심플한 레이아웃으로 시각적으로 더 넒어 보이는 반면, 티볼리는 화려함을 표현하고 싶은 욕심을 거침없이 들어내면서 비슷한 공간임에도 시각적으로는 좁아 보이는 느낌이다.


2열 공간 또한 두 차량 모두 비슷하다. 차체의 높이가 다르다 보니 시각적으로 안정적인 느낌은 티볼리가 높으나 실제 탑승 환경은 거의 동일하다고 봐도 좋으나~ 차체 높이로 인해서 티볼리의 헤드룸은 조금 아쉬움이 남는다.


이는 전체 실내 공간에서의 차이로 티볼리는 레그룸, 헤드룸 등 여유로운 공간이라기 보다는 꽉찬! 느낌으로 장거리 투어에서는 다소 좁게 느껴지는 반면, 트랙스는 헤드룸의 여유공간으로 인해서 장거리 투어에도 좁게 느껴지는 부분을 최소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량 구입 후 시간에 비례해 느껴지는 실내 거주성은 트랙스의 만족도가 높다.


- 탄탄한 드라이빙을 선물하지만 확연히 달라!!

1.6L 가솔린, 1.4L 터보 가솔린이라는 특징을 가진 두 라이벌은 소형 디젤 엔진이 가지지 못하는 민첩한 빠른 반응, 높은 정숙성과 부드러운 주행 등의 장점을 자기고 있는 가솔린 소형 SUV이지만 직접 달려보면 두 라이벌은 확연히 다른 컬러를 보여준다.


위 제원과 출력, 가격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티볼리는 1.6L 가솔린 엔진으로 최고출력 126마력, 최대토크 16.0kg.m로 6단 자동변속기와 매칭을 이루고, 트랙스는 1.4L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20.4kg.m로 6단 자동변속기와 매칭을 이룬다.

제원상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배기량은 티볼리가 좀 더 크지만, 다운사이징 터보를 올린 트랙스가 작은 배기량임에도 출력과 토크에서 앞서고 있다.


가격 또한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티볼리는 1,795만원 ~ 2347만원, 트랙스는 1,955만원 ~ 2,320만원으로 시작가는 티볼리가 낮지만 상위트림으로 갈수록 트랙스가 낮은 가격으로 두 차량 모두 선택의 폭이 넓다.

본격적인 주행으로 들어가면 1.6L 자연흡기 방식의 티볼리는 저rpm에서 배기량 대비 출력이나 토크에서 이렇다 할 가속 성능을 보여주지 못한다. 물론, 티볼리만 따로 떼어 놓고 본다면 도심 주행에서 불편하거나 아쉬운 점은 없지만....


저rpm에서 출력과 토크에 대한 아쉬움은 운전자에게 가속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부분이고, 고rpm에서 힘을 보여주려 하는 시점에 연비 효율성을 위한 기어 변속으로 다시금 한발 물러나는 가속으로 인해서 펀 드라이빙을 즐기기 위해서는 메뉴얼 모드가 필수이다.


트랙스는 저rpm에서 부터 개입하는 터보의 힘을 빌어 저속에서 고속에 이르기까지~ 가속에 대한 스트레스는 없다. 트랙스만 떼어 놓고 시승할 때는 퍼포먼스를 좀 더 끌어냈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지만, 라이벌과의 비교 시승에서는 트랙스가 다운사이징 가솔린 터보의 선택이 옳았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는 부분이였다.


두 라이벌 모두 차체 강성, 바디 강성에 대해서는 어디 내 놓아도 빠지지 않는 차량들이다. 잦은 가감속과 코너에서 앞뒤 핀치나 좌우 롤에서 소형 SUV 이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즉, 펀 드라이빙을 위한 차체와 바디 강성은 엔진 배기량을 충분히 넘어서고 있는 모습이다.

탄탄한 하체를 바탕으로 한 스티어링 반응 또한 날카롭지는 안치만 직관적인 반응으로 운전자의 의도대로 오차없이 거동한다. 동일한 전륜 구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지만~


티볼리는 오버 스티어 성향을 가지고 있고, 트랙스는 언더 스티어 성향을 가지고 있는 덕분에 운전자가 느끼는 즐거운 긴장감은 티볼리에서 좀 더 느낄 수 있는 반면, 트랙스는 속도아 코너에 개의치 않고 변함없는 안정감을 선사한다는 점에서 티볼리가 펀 드라이빙에 가깝다고 느낄 수 있는 여지 또한 가지고 있지만, 오버 스티어 성향으로 인해서 말 그래도 오버를 한다면 난감한 상황에 빠질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즐겨야 할 것이다.

덕분에 티볼리는 비교 시승을 하는 내내 소형 SUV가 아닌 컴팩트 해치백의 또 다른 버전을 타고 있는 것만 같은 생각이 머릿 속을 떠나지 않았고, 1.6L 자연흡기가 보여준 뜨뜨미지근한 출력은 시승 내내 2% 부족한 아쉬움을 남길 수 밖에 없었다.


두 라이벌의 출력과 퍼포먼스를 확인하기 위해 드래그, 40km, 60km, 80km에서 확인해 볼 롤링 스타트 등에서 티볼리가 트랙스를 앞서는 모습을 단 한번도 보여주지 못했다는 점에서 티볼리의 출력에 대한 아쉬움을 다시금 확인하는 경험을 해야만 했다.

트랙스는 소형 SUV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도 탄탄한 차체 강성을 바탕으로 다운사이징 터보를 어떻게 활용 하느냐?에 따라서 한없이 편안하다가도 펀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누리기에 부족함 없는 모습으로 트랙스가 시장에서 과소 평가 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을 해 보게 된다.


여기에 티볼리의 NVH는 년식 변경과 함께 개선이 시급하다. 조금만 rpm을 올리면 실내로 들어오는 엔진음이 거칠고 불편하게 느껴지고, 엔진음과 달리 가속을 이어가지 못하는 속도는 아쉬움을 더욱 크게 만드는 부분이고, 실내 곳곳에서 원가절감을 위한 플라스틱 소재 또한 눈 요기만을 위한 구성이 아닌 감성 품질을 위한 구성으로 개선되기를 바라는 부분이다.


트랙스의 NVH는 동급 대비 가장 높은 품질을 보여주지 않나? 싶은 생각이다. 하체 소음과 엔진 소음을 철저히 차단한 덕분에 어린 자녀를 둔 30대 패밀리 카로서도 손색없는 모습을 보여주는 부분이나 아직까지 페이스 리프트를 통한 변화를 거치지 않은 덕분에 식상함이? 남아있는 부분에 대한 전략을 쉐보레가 보여주기를 바라는 부분이다.


+ 두 라이벌 모두 개별로 차량을 경험하면 만족도가 매우 높은 차량들이다. 스타일이면 스타일, 성능이면 성능, 효율성이면 효율성 등~ 빼 먹으로 서운한 모습을 하고 있지만, 비교를 위해 한 자리에서 번갈아가며 경험을 하게 되면 두 차량의 장,단점을 확실하게 느낄 수 밖에 없다.

현대차 엑센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소형 SUV라는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화려함을 탐한 실내, 쌍용차 특유의 단단한 하체 강성의 티볼리, 1.4 터보를 바탕으로 한 펀 드라이빙을 즐길 수 있으면서 주행과 실내의 감성 품질, 공간 효율성은 시간과 비례해 만족도를 제공하는 트랙스, 두 차량은 가솔린 소형 SUV의 영원한 라이벌로 오래오래 사랑받는 모델이 되지 않을까? 하며~


소형 SUV 3파전의 주인공인 트랙스, QM3, 티볼리에 대한 다양한 시승기와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 해 보시기 바란다.


- 티볼리 디젤 2045만원 부터 물 들어왔을 때 노 젖는다!
- [비교 시승] QM3 vs 푸조 2008 태생은 같지만 현실은 다른~
- [시승기] QM3 펀 드라이빙을 즐겨라!
- [비교시승] 트랙스 VS QM3에서의 선택은?
- [비교시승] 푸조 2008 vs QM3 연비 대결의 승자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