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신형 제네시스 IIHS 스몰오버랩 충돌시험! 직접 참관 해 보니~

by 쭌's 2014. 7. 10.

+ 신형 제네시스 IIHS 스몰오버랩 충돌시험! 직접 참관 해 보니~

현대자동차가 VIP 및 소셜 미디어 대상으로 아주아주~ 특별한 행사를 진행해서 다녀왔다. 타이틀에서 알 수 있듯이 신형 제네시스로 스몰 오버랩 충돌 시험 장면을 아주 가까이서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짜릿한? 경험을 했다.

신형 제네시스는 IIHS (미국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스몰오버랩 충돌시험에서 럭셔리 카 항목에서 G등급 (Good)을 받은 유일한 세단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신형 제네시스의 안정성과 강성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할 수 있었던 경험으로~

2014/01/21 - 환영 받을 변화의 시작! 신형 제네시스 시승기
2013/12/23 - [시승기] 신형 제네시스DH, HTRAC(AWD) 라이딩 & 핸들링에 대한 체감은? - 제네시스 DH 시승기
2013/12/20 - [시승기] 신형 제네시스DH, 독창성 대신 대중성을 선택한 제네시스 G380 HTRAC 시승기

일생에 한번 볼까? 말까? 한 처음이자 마지막 경험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스몰오버랩 충돌 시험은 현대자동차 남영연구소 내에 위치한 충돌 시험장으로 자동차 제조사 중 유일하게 충돌 시험장을 보유하기도 했다.

여기서~ 유일무이한 현대자동차의 스몰오버랩 충돌 시험장 보유는 그럴 수 밖에 없는 현실이기도 한데~ 한국지엠의 경우 GM 본사에 시험장이 있을 것이고~ 르노삼성의 경우 르노 본사에~ 기아차는 한지붕이니 당연히 공유할 것이고~ 유일무이한 시험장이 있을 수 밖에 없는 조건이기도 하다.

IIHS (미국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 스몰오버랩 충돌 시험 중 럭셔리 카 부분에서 G등급(Good)을 받은 모델은 벤츠 E클래스와 볼보 S80 그리고 신형 제네시스로 최우스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Top Safety Pick+)에 벤츠 E클래스와 볼보 S80을 제치고 선정됐다.

위 세가지 모델 중에서도 스몰오버랩 충돌 실험 결과의 전 항목에서 모두 G등급을 받은 유일한 모델은 신형 제네시스로 벤츠 E클래스와 안전의 대명사 볼보 S80 보다 높은 안전성을 보여준 결과이다.

유투브 등을 통해서 스몰오버랩 충돌 영상이 공개되어 있다보니 다양한 차종의 스몰오버랩 충돌 시험을 직접 확인할 수 있지만~ 현장에서 신형 제네시스의 충돌 시험은 그동안 보아 왔던 영상에서 전해지지 않는 파괴력과 탑승객을 보호하는 캐빈의 안전성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경험할 수 있었다.


스몰오버랩 충돌 시험 조건은 시속 64km로 운전석 전측면 충돌시 탑승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캐빈'을 얼마나 잘 지키고 버티어내는 가를 확인할 수 있는 충돌 시험으로 고속도로에서의 충돌사고, 전봇대 충돌 등의 상황에 대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다.

약 40여명의 참관인이 있는 가운데 준비된 신형 제네시스는 이날 행사에 참석한 블로거와 카페 운영자 각 1인이 출고 센터를 방문, 충돌 시험에 사용할 차량을 선점, 외관에 별도의 표식을 통해서 차량을 확인 하는 등의 투명성있게 준비됐다.

시험 준비가 완료되고 64km의 속도로 벽을 향해 달려오는 제네시스는 엄청난 충격음과 함께 스몰오버랩 충돌시험이 완료됐다. 말 그대로 눈 깜짝할 사이에 벽과의 충돌우 우측으로 밀려난 제네시스만이 충돌시험이 완료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스몰오버랩 충돌 시험 성적서에서 미리 확인 했듯이 충돌 후 신형 제네시는 탑승자를 보호하는 캐빈이 완벽에 가까운 상태로 유지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운전석 쪽 전륜의 휠이 깨지는 등의 처참한 모습의 전측면과 달리 에어백으로 완벽하게 감싸여져 있는 캐빈 내 더미는 스몰오버랩 충돌 시험에서 G등급이 위험을 보여주는 부분이기도 하다.


충돌 부위를 제외하고는 운전석 도어가 온전히 열리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캐빈을 완벽하게 보호하는 신형 제네시스의 실험 결과는 데이터 측정과 분석, 더미 등이 이유로 직접 도어를 열어보지는 못했다.


충격이 일어나지 않은 반대편은 온전히 그 모습을 유지하고 있고, 루프 또한 약간의 굴곡이 생긴 것 외에는 완벽하게 외형을 유지하고 있었다. 여기에 차량 내부 대시보드가 원형 그대로 유지되어 있다는 점에서 캐빈을 완벽하게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 시켜주기도 했다.

이날 진행된 스몰오버랩 충돌 시험은 눈 깜작할 사이에 끝나 버리는 시험이였지만, 일생 동안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보게될 진귀한 시간이고 경험이 될 것이다.

신형 제네시스를 필두로 현대자동차가 차체 강성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강해진 차체 강성을 기반으로 자동차의 기본 성능을 극대화하는 것을 실현하고 있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