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얻은 것과 잃은 것! LF 쏘나타 시승기 LF 쏘나타를 뒤 늦게 나마 시승했다. 국내 중형 세단에서는 쏘나타를 빼 놓고 얘기 할 수 없을 만큼 판매량을 넘어 쏘나타가 가지는 의미와 책임감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중형세단이기도 하다.
지난 3월 출시를 시작으로 명성에 걸맞게 약 2개월 만에 2만 2000대의 판매를 달성했고 앞으로도 경쟁 가격 대에서 쏘나타를 위협 할 차량은 없을 것이다. 그렇기에 쏘나타는 단순히 신차를 넘어 국산 중형세단의 기준을 만들어 간다고 봐도 좋을 것이다.
7세대에 이르는 쏘나타의 포지셔닝은 기존을 넘어 한 단계 업그레이 된 그랜져를 겨냥하고 있다. 그랜저 윗급인 제네시스와 연말 데뷔를 앞두고 있는 AG가 촘촘한 라인업으로 구성되어 있는 만큼 쏘나타 또한 등급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프리미엄 이미지를 가져가려는 현대기아차의 전략이 담겨져 있다.
2014/05/29 - 현대자동차 AG 직접 확인 해 보니!! 글쎄~ [부산모터쇼 특집]
2014/05/30 - 그랜저 디젤 (HG220) 직접 확인 해 보니 제네시스 디젤을 기대하게 만들어...[부산모터쇼 특집]
즉. 중형세단을 넘어서 한 단계 격상된 모습이고 그에 걸맞는 품질과 성능으로 자동차의 본질을 이야기하고 있다.
- 플루이딕 스컬프 2.0 플루이딕 스컬프 2.0 디자인은 여러 시승기에서 보아 왔듯이 간결한 캐릭터 라인과 제네시스에서 보여 주었던 패밀리 룩을 계승하고 있다.
- 공간은 역시 쏘나타 실내로 들어가면 어디선가? 많이 본 듯 한 레이아웃이 반긴다.
- 베이비 제네시스 7세대 쏘나타에서의 가아 큰 변화는 라이딩 & 핸들링이다. 언제는 이를 위해 노력하지 않았던 적은 없지만...
- 한 단계 발전한 통합 주행 모드
제네시스에 먼저 적용한 주행 모드가 LF 쏘나타에도 적용되었다. i40에서 반에 반쪽짜리 주행 모드가 신형 제네시스에서 좀 더 확대되어 적용됐듯이~ 쏘나타에도 동일한 주행 모드가 탑재되었다.
하지만, 통합 주행 모드는 변화는 운전자게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을 극대화하여~ 에코 모드에서는 연비을 급격한 몸놀림을 최소화하는 전형적인 세단의 편안함을 제공하는 반면...
스티어링 또한 무거워지면서 가속에서 낭창거렸던 기존의 모습과는 확실힌 다른, 믿고 가속할 수 있는 신뢰감을 전달한다. 고RPM를 사용하는 만큼 변속 타이밍 또한 최대한 늦춰서 언제든 가속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며~
스포츠 모드에서의 제로백은 약 11초로 아래 제로백(0-100km) 영상을 통해서 고RPM 사용과 변속 타이밍, 가속 성능 등을 확인해 보기 바란다.
- 딘정한 무게감의 핸들링 스티어링도 변화를 가져왔다. 제법 묵직해진 무게감은 개선된 MDPS를 운전자에게 전달한다. 고질적인 현대차의 낭창낭창거리는 핸들링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고, 반응 속도 또한 빨라졌고 회전 반경 또한 작아져 운동 성능을 확대했다.
- 무거워진 만큼 연비에 대한 기대는...
LF 쏘나타에서도 연비 효율성은 비켜 갈 수 없는 트렌드이자 화두이다. 연비 측정을 위해서 서울 톨케이트를 시작 해 대전 IC까지 실용 구간인 100~120km의 속도로 쉬지 않고 주행, 트립상의 연비를 확인했다.
- 얻은 것과 잃은 것
LF 쏘나타를 시승하면서 얻는 것과 잃은 것이 모두 존재한다. 잃은 것이라고 하면 전 세대에 비해 무거워진 차체 중량이다. 풀 체인지를 거치면서 '경량화' 라는 필수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한 탓에 연비의 효율성에서 아쉬움을 느껴야만 한다.
반대로 얻은 것은 제네시스를 연상케 하는 탄탄한 하체와 서스펜션, 저속에서 부터 고속에 이르기까지 안정감주는 차체는 잘 서고, 잘 돌돈다~ 는 쏘나타의 광고를 실천으로 옮기고 있다.
디자인, 실내 공간, 라이딩 & 핸들링 등 전 세대와는 다른 변화된 모습을 보여준 만큼, 베이비 제네시스라고 불러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며, 디젤 라인업이 추가된 LF 쏘나타를 기대하게 만드는 모습이 아닐까? 한다.
카카오 스토리 친추 & 네이버 포스트 구독
반응형
'Car & Motor Review > Test Driv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벤츠의 얼굴마담들이 모두 모였다 'MBK 드림카 나이트 드라이브' 시승회 - SLK 200 / CLS63 AMG / CLS 250 CDI 시승기 (0) | 2014.06.22 |
---|---|
[비교 시승] 올란도 vs 카렌스 아웃도어에 어울리는 스타일은? (0) | 2014.06.18 |
얻은 것과 잃은 것! LF 쏘나타 시승기 (1) | 2014.06.14 |
잘했다! 다운사이징~크루즈 터보 시승기 (0) | 2014.05.07 |
중형 세단에 초점을 맞춘 쉐보레 승용 디젤 말리부 디젤 시승기 (0) | 2014.03.24 |
연비 좋기로 소문난 QM3 시승기, 작고 야무지다는 말이 제격!! (0) | 2014.03.19 |
제로백이 1세대 투싼 가솔린 모델과 비슷하네요...
잘보고 갑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