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 & Travel

물에 대한 소중함 - 대청댐 물문화관

by 쭌's 2009. 2. 22.
계속되는 겨울 가뭄으로 인해 강원도에서 단수가 되는 등 물 부족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대청댐 내에 위치한 물문화관을 다녀보았다.  물문화관은 2004년 대청댐 물홍보관을 증축하여 다양한 기능과 역활을 수행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된 곳으로 물에 대한 지식과 물사랑 실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여 물에 대한 소중함과 대청댐의 역활을 소개하는 문화공간이다.

대청댐,물문화관


 1전시실 (Water Hall) - 수자원  


대청댐,물문화관

+ 수자원 : 물은 자원이다.

1전시실인 물관은 우리의 삶에서 물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그 소중한 자원을 우리의 일상생활과 산업에서 이용하기 위해, 대청댐이 어떤 역할과 기능을 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곳입니다.



 제2전시실 (Hall of Ecology) – 생태관  


대청댐,물문화관

+ 대청호 ; 금강의 자연생태
2전시실인 생태관에서는 대청호와 금강에서 살고 있는 생물의 서식활동을 소개합니다. 이곳에서는 금강에 서식하는 다양한 생물을 살펴볼 수 있으며, 특히 민물고기와의 만남을 통해 아름다운 대청호와 금강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3전시실(Hall of Localculture)-삶과 문화  


대청댐,물문화관

+ 대청호 사람들의 삶과 문화
대청호 사람들의 삶과 문화 란 주제로 대청댐 건설로 인해 사라진 대청호 사람들의 삶의 모습과 문화를 기록, 복원, 재현하였습니다. 지금은 사리고 없는 곳이지만 지역 주민들의 발자취를 통해 역사 속 삶의 의미를 찾고 고향에 대한 향수를 느껴볼 수 있습니다.



 대청댐 물문화관을 돌아보며..  

+ 기존의 대청댐은 대전,충청권의 식수를 제공하는 댐의 역활과 대전시민의 드라이코스로 많이 이용되어지고 있어으나 최근 대청댐은 시민의 휴식공간과 문화공간을 제공하고자 물문화관을 리모델링하고 대청댐의 외관에 가로등과 조명시설을 설치하였다. 이로 인해 댐을 가로지르며 댐의 크기와 웅장함을 직접 피부로 느낄 수 있으며, 화려한 불빛과 조명으로 멋진 야경의 볼거리를 제공한다. 하지만 부대시설 미흡으로 시중보다 10~20% 비싼가격으로 매정 및 식당을 이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이점만 보안한다면 좀 더 나은 시민을 위한 공간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대청댐 물문화관 스카이뷰  


대청댐,물문화관

반응형

'Photo & Travel'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해는 튼실한 놈으로다가....  (37) 2009.02.25
순교로 지켜온 100년 믿음터 - 공세리 성당  (43) 2009.02.23
어떤이에겐...  (30) 2009.02.19
흔적... 그리고 기억...  (56) 2009.02.16
바쁘다!! 바뻐~~~  (28) 2009.02.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