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Web Serviece

[당뇨병] 자가 혈당체크로 건강하게...

by 쭌's 2008. 8. 31.

[당뇨병]

이뇨작용의 조절을 담당하는 뇌하수체 후엽 및 간뇌의 장애로 인하여 체내에서 요구하는 양의 인슐린을 생성해내지 못하거나 생성된 인슐린이 세포에 제대로 작용하지 못해 체내로 들어온 당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여 혈당치가 높아지는 질병으로 혈액 속의 당이 소변에 포함되어 체외로 배출되는 증상이 나타난다.

대표적인 증상은 다뇨, 다음, 다식이다. 일반적인 1일 소변량은 1.5ℓ이내이나, 당뇨병에 걸리면 3ℓ를 넘게 되어 다뇨로 인한 탈수와 고혈당으로 인한 혈액의 삼투압 상승으로 인하여 물을 많이 마시게 된다. 게다가 당의 이용률이 낮아지고 소변으로 당을 잃기 때문에 많이 먹게 되나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야 할 당이 세포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여 충분한 에너지를 만들어내지 못한다. 때문에 체내의 단백질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면서 피로를 느끼고 체중이 감소한다. 또한 신장기능의 저하, 혈관 내에 당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동맥경화, 망막의 출혈로 인한 시력저하 등 여러 합병증이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인슐린의 생산유무에 따라 인슐린을 전혀 생산하지 못하는인슐린 의존형( 1)’과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한인슐린 비의존형(2)’으로 나뉜다. ‘소아당뇨라고 불리기도 하는 ‘1형 당뇨는 한국의 경우 전체 당뇨 환자의 3~5%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이나 자가면역기전으로 인한 이자의 랑게르한스섬β 세포의 파괴로 인하여 발생한다. 반면 ‘2형당뇨는 유전적인 요인 외에도 식생활의 서구화에 따른 고열량·고지방·고단백의 식단,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 환경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당뇨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혈당측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전에는 병원을 가야만 혈당체크가 가능했었지만 지금은 휴대용으로 혈당을 측정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이 있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혈당을 체크할 수 있다.
당뇨병 환자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자신의 혈당 수치를 아는 것은 당뇨병 예방, 관리에 매우 기본적인 요소이며 당뇨 관리 방법을 계획하고 혈당을 적절하게 조절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자가혈당검사가 필요하다.


## 자가혈당 측정방법

얼마 전까지만 해도 혈당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병원을 가야만 했다. 그러나 최근 혈당 자가측정 방법이 개발되어 언제 어디서나 혈당을 잴 수 있게 되었다. 혈당 자가 측정방법은 주사기를 이용하여 혈관에서 피를 빼서 혈당을 결정하는 방법이다.혈당 측정 시험지의 변한 정도를 판단하는데는 2가지 방법이 있다

 

한가지 방법은 혈당 측정 시험지가 들어있는 통에 기록되어 있는 색깔 표와 비교하여 대략의 혈당을 결정하는 것이고. 다른 방법은 보다 정확한 방법으로 혈당 측정기에 넣어 혈당의 숫자를 읽는 방법이다. 혈당 측정기는 작고 가볍기 때문에 어디든지 가지고 다닐 수 있고 따라서 언제든지 혈당 측정이 가능하다. 최근 혈당을 안전한 수준으로 만들기 위해 음식 섭취를 늘릴 수 있을 것이다.

## 자가혈당 측정을 반드시 사용할 것으로 정하거나 권하는 경우 (미국)

- 인슐린 펌프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정상 혈당의 유지는 건강한 임신의 유지에 필요하다.

-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 정상 혈당의 유지는 건강한 임신의 유지에 필요하다.

- 당뇨병 치료에 인슐린이 요구되는 사람

- 신장의 혈당 역치가 높거나 낮아 요당 검사로 혈당치를 짐작할 수 있는 경우

- 많은 용량의 인슐린 주사가 필요한 경우

- 더 좋은 혈당 조절이 필요한 경우



## 휴대용 자가혈당 측정기 종류 및 특징
시장점유율 1위의 존슨앤존슨 자가혈당체크기의 종류 및 특징
Link : 존슨앤존슨 공식홈페이지






## 존슨앤존스에서 제공하는 당뇨관리 소프트웨어
원터치 당뇨관리 프로그램(OTDMS)은 원터치 혈당기에 저장된 혈당 측정결과를 컴퓨터로 다운로드 받아 혈당을 다양한 보고서를 통해 자동으로 분석해 줍니다. 이를 통해 의사는 환자의 혈당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처방을 할 수 있게 되며, 환자의 경우 효과적인 자가 당뇨관리가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 존슨앤존스의 당뇨교실
존슨앤드존슨 메디컬에서 매월 정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원터치 당뇨교실은 당뇨인들에게 당뇨관리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한 무료공개강좌 프로그램 으로 200여분의 당뇨인 및 원터치 고객분들에게 당뇨 전문의 및 당뇨교육 간호사로부터 질 높은 강의와 무료 혈당측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터치 당뇨관리 소프트웨어(OTDMS)를 통한 혈당 분석 서비스를 받을 기회도 제공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