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une's lifelog

사랑....0425

by 쭌's 2008. 4. 25.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랑 [LOVE] 

인간의 근원적인 감정으로 인류에게 보편적이며, 인격적인 교제, 또는 인격 이외의 가치와의 교제를 가능하게 하는 힘. 


특히 미움의 대립개념으로 볼 수도 있으나 근원적인 생명적 원리로는 그러한 것도 포괄한다. 사랑은 역사적·지리적으로, 또 교제 형태에서 여러 양상을 취한다.
 

고대 그리스에서의 사랑은 에로스로 불렸는데, 이것은 육체적인 사랑에서 진리에 이르고자 하는 동경·충동을 포함한다. 그리스도교에서의 사랑, 즉 아가페는 인격적 교제(이웃에 대한 사랑)와 신에게 대한 사랑을 강조하며 이것을 최고의 가치로 삼아 자기희생에 의하여 도달하게 된다고 한다. 르네상스에서의 사랑은 또 다시 인간 구가(謳歌)의 원동력으로 보았으나 이것은 사랑의 세속화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여 공업화가 진척되어 가는 현대는 그 경향을 차차 강조한다.  

사랑은 인간의 근원적인 감정이라는 데서 힌두교에서의 카마, 유교에서의 인(), 불교에서의 자비 등 모든 문화권에서 보인다.  

또한 사랑의 표현방법은 한결같지 않으며 성애(性愛)와 우애·애국심·가족애 등 교제 형태에 따라 다르다. 교제관계가 치우칠 경우에는 이상성애(異常性愛)나 증오에 가까운 편집적(偏執的) 사랑으로 변할 수 있으나, 이것은 이미 사랑이라고는 하지 않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떻게 말하면 아름답고 어떻게 말하면 큰것  사랑한단 말 한마디에 들이는 시간은 적지만

그 안에 담겨져 있는 마음은 결코 작지 않은것 사랑하는 사람이 죽어 사라진다면 비극이지만.

그 사랑하는사람을 위해 눈물흘리는것 결코 아름답지 않을수 없는것

 

사랑하는사람과 사랑 받는사람 어떻게 보면 다르지만 그들에 마음에 적해지는것은 같은것

누군가는 세상을 살면서 가장 잘했다고 생각하는것은 누군가를 사랑해서 였다고 한다.

 

사랑은 언제나 우리 곁에 있지만 알지 못하고 지나칠수 있는것 사랑이란 정의는 없다.

누군가가 누구를 사랑하는데 이유란 없다.

그사람을 꼭 눈으로가 아니라 마음으로 그리고 감각으로 할수있는것. 세상에서 가장 넓은것일수도 .

있는것 사랑이란것은 과학적으로 설명할수없는것.


사랑한다면 언제나 행복하고 그사람을위해 언제나 불한가운데로 뛰어들수있는것.

난 그댈위해 눈물 흘려도 그대는 날위해 눈물흘리지 않았으면 하는것 .

사랑 .... 그것은 언제나 당신곁에 있는것.


[ 아직 피어 있습니까, 그 기억...]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