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est Driving

[시승기] 볼트 EV 롯데렌터카의 전기차 라인업을 완성하다

by 쭌's 2017. 6. 9.


+ 볼트 EV 시승기 - 롯데렌터카의 청정 제주 전기차 라인업을 완성하다

2017년 3월 제주 국제전기차엑스포츠에서 첫 선을 보임과 동시에 2시간 만에 국내 물량이 모두 판매되면서 국내 전기차 시장의 새로운 주역으로 떠 오른 쉐보레 볼트 EV를 롯데렌터카 제주 오토하우스에서 만나고 돌아왔다.

롯데렌터카는 청정 제주, 클린 제주의 대기오염을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한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국내에 판매되는 전기차를 가장 먼저 도입하면서 제주 여행에서 전기차를 경험하고 그 매력을 선 보이는데 적지 않은 역할을 하고 있다.


제주 여행을 통해서 친환경 자동차인 전기차, 친환경 자동차를 만나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롯데렌터카 제주 오토하우스는 제주 여행객들에게 너무도 익숙한 공간이자 제주 여행의 첫번째 관문으로 자리하고 있고,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최고의 렌터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제주 오토하우스에 전기차 라인업을 완성하는 막내로 쉐보레 볼트 EV가 합류하면서 국내에 판매되는 대중적인 전기차 라인업을 모두 완성했다. 테슬라의 경우 프리미엄 전기차로 부유층과 유명인 등 일부 고객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제주 오토하우스의 친환경 전기차 라인업이 완성되었다.


전기차 라인업의 완성인 볼트 EV는 2017 서울모터쇼와 아이오닉 일렉트릭과의 비교 시승을 통해서 만나 보는 기회를 가지기도 했지만, 금번 제주에서는 전기차 보급을 장려하고 있는 제주에서의 일정을 볼트 EV와 함께 피부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볼트 EV는 공식 주행 기록인 383km를 한번 충전으로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로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전기차 중 가장 긴 주행거리를 가지고 있고, 제주를 두 바퀴 가까이 돌 수 있는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세차게 부는 바람과 비로 인한 악천 후 속에서 일정을 소화해야 하는 만큼 롯데렌터카 제주 오토하우스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스마트 픽(롯데몰에서 상품 구입 후 제주 오토하우스로 배송지를 지정하면 렌터 할 차량에 상품을 픽업 해 주는 유용한 서비스로 만반의 준비를? 마치고 일정을 시작했다.

쉐보레 볼트 EV는 383km라는 주행거리를 바탕으로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기존 내연 기관과의 이질감을 느낄 수 없이 기존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해치백과 SUV, 박스카의 중간 형태에 가까운 디자인과 순수 전기차라고 특별하게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내세우지 않고 있는 점 또한 볼트 EV의 장점이자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순수 전기차의 대중화가 시작되었고, 기존 순수 전기차들이 전기차만의 스타일을 어필하는 것이 오히려 기존 디자인을 해치는 경향이 높았기 때문에 볼트 EV의 스타일과 디자인은 언뜻 보면 전기차라는 것을 확인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 오히려 매력이자 장점으로 부각되는 부분이다.


외관과 실내 몇몇 포인트를 제외하고는 기존 해치백과 크게 다르지 않은 볼트 EV의 구성은 전기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배터리를 차량 하부에 배치하여 주행 안전성은 물론 실내 공간, 트렁크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전기차에 대한 이질감을 느끼지 않도록 하고 있다.

여기에 배터리가 시트 아래 쪽에 위치하면서 차량의 움직임이 무겁고 둔하게 느껴지지 않는 점 또한 볼트 EV가 북미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점이고 한번 충전으로 일상적인 주행을 하면서 배터리 충전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 볼트 EV를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치명적인 매력이라고 할 수 있다.


차량 실내의 구성은 전기차라는 것을 잘 표현하고 있는 것 뿐만 아니라 전기차 관련 정보를 다양하게 전달하기 위해 LCD 클러스터, 대화면 인포테인먼트 터치 디스플레이 등은 기존 내연 기관에서 확인할 수 없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주행 거리에 따른 배터리 소모량, 배터리 사용의 효율성, 남은 주행 거리와 회생 제동 충전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배터리 잔량 그리고 주행 거리에 대한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될 만큼 사용성에 있어서는 나무랄데 없는 모습이다.

클러스터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LG 전자의 배터리와 함께 설계 및 구성되어 한글 폰트에서도 아쉬움을 찾아 볼 수 없고, 화면의 구성이나 카 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의 구성 또한 모두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끄는데 큰 역활을 할 수 있는 순수 전기차이다.


볼트 EV에 가장 중요한 부분인 파워트레인은 최고출력 150kW의 전기 모터로 마력으로 환산하면 204마력, 최대토크 36.7kg.m의 성능을 자랑하며 전기 모터와 배터리의 장점인 출력 손실 또한 매우 적다는 점에서 가장 멀리가면서도 가장 파워풀한 출력을 자랑한다.

파워트레인의 출력을 기존 내연 기관에 비유하면 1.6L 가솔린 터보 또는 2.5L 자연흡기 가솔린 엔진과 비슷한 수준으로 가감속 및 언덕길, 엑셀 전개에 따른 리스폰스 등에서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모습이다

차채 하부, 시트 아래 쪽에 구성된 배터리는 60kWh 용량으로 리튬 이온 방식이고, 1회 충전으로 383km를 주행할 수 있다. 완속 충전의 경우 9시간 45분, 고속 충전의 경우 1시간 동안 80%의 충전 효율을 가지며, 실제 연비 주행을 통해서 500km가 넘는 주행 거리를 확인해 보기도 했을만큼 배터리의 성능은 여느 전기차 모델들이 따라 올 수 없는 클래스를 자랑한다.


전기 모터와 배터리가 조합을 이루는 전자식 변속기는 기존 쉐보레 차량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하드웨어를 적용하면서 주행 및 변속에 따른 이질감을 90% 없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비바람이 세차게 부는 제주의 변화 무쌍한 날씨와 다양한 도로 조건에서도 볼트 EV는 출발과 함께 최대 출력과 최고 토크로 운전자의 의도대로 가속을 이어가는 모습은 전기차를 구입하는데 망설여졌던 기존의 개념과 인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는데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펀 투 드라이빙을 위한 차량이 아닌 효율성을 바탕으로 전기차 대중화를 이끌고 있지만 실제 주행에 있어 볼트 EV는 쉐보레 특유의 뉴트럴한 스티어링 반응과 탄탄한 하체에서 나오는 높은 주행 성능을 고스란히 경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제는 전기차로 바꿔어야 할 때를 말하고 있는 것 같다.


주행 성능에 있어서 또 하나의 장점은 노멀 모드와 스포츠 모드에 따라서 그 반응의 차이가 크게 달라지면 펀 투 드라이빙의 요소 또한 맛 볼 수 있다는 점이다. 스포츠 모데에서는 노멀 모드에게 비교적 가볍게 느껴졌던 스티어링의 반응과 달리 묵직하게 반응하면서 전 영역에서 스티어링의 반응이 좀 더 빠릿빠릿해지고, 가감속에 있어서 또한 적극적으로 출력을 활용하는 모습은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도심은 물론 고속 구간에서도 운전자에게 스트레스를 제공하지 않는다.

이와 함께 쉐보레 볼트 EV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배터리 효율성을 높여 주행 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온 디멘드 리제(On Demand Regen) 기능은 스티어링 왼쪽 뒷편에 자리한 리젠 버튼으로 통해서 구현이 되는데~


리젠 버튼은 주행 중 감속이 필요한 구간에서 실제 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리젠 버튼으로 회생 제동의 효율성을 최대치로 올리면서 브레이크의 역활을 수행하는 것으로 브레이크 대신 왼손으로 브레이크 기능을 수행하면서 주행 중에서 배터리 충전까지 만족시키는 매우 효율적인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리젠 버튼에 적응을 하게 되면 원 풋 드라이빙이 가능할 정도로 오른발은 엑셀만을 담당하고 스티어링 조향과 감속을 양 손으로 만족할 수 있는 또 다른 볼트 EV만의 드라이빙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은 지금 전기차를 구입하는데 있어 어떤 모델을 선택할지? 의 고민을 볼트 EV만이 답이라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부분이 아닐까? 라는 생각도 든다.


실제로 지금 당장 전기차를 구입한다면? 높은 가격으로 프리미엄 전기차를 내세우고 있는 테슬라를 제외하고는 가장 대중적이면서 가격, 상품, 효율성 등을 만족시키는 전기차로 볼트 EV 외에는 이러다 할 모델이 없다는 것은 볼트 EV를 한번 이상 직접 경험해 본다는 매우 동감하는 부분이 아닐까? 한다.


현재 구입하고 싶어도 국내 물량이 완전히 소진되어 내년에나 구입할 수 있는 볼트 EV를 제주 여행과 함께 경험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하며, 국내 전기차 라인업을 완성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롯데렌터카 제주 오토하우스에서 제공하는 볼트 EV 이벤트를 통해서 제주 여행의 경비도 절약하고, 볼트 EV의 매력을 경험해 보시기 바라며~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순수 전기차 경쟁 모델들의 시승기와 비교 시승기 그리고 볼트 EV의 더 많은 정보를 아래 링크를 통해서 자세히 살펴 보시기 바란다.


- [비교 시승] 볼트 EV vs 아이오닉 일렉트릭 전기차 경쟁의 신호탄을 쏘다
- [시승기] 볼트 EV 전기차로 바꿔야 할 때를 말하다
- [시승기] 르노 트위지 재미와 즐거움을 더한 스마트한 전기차
- 시작된 테슬라 모델S 가격 경쟁력은 어디로?!
- 전기차 경쟁 아이오닉 플러그인 vs 볼트 EV 정면 승부 초 읽기
- 국내 출시 앞둔 BMW 330e PHEV 파워 up 스타일 up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