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ar & Motor Review/Trend & Story

볼보 왜건에서 답을 찾다! 볼보 V90 럭셔리 왜건의 시대

by 쭌's 2016. 2. 15.


+ 볼보 왜건에서 답을 찾다! 볼보 V90 럭셔리 왜건의 시대

최근 볼보의 움직임을 보면 '심상치 않다' 라는 말이 절도 나온다. 볼보하면 안전이라는 단어가 먼저 떠 오르는 것이 지금까지의 볼보였다면! 지금부터의 볼보는 틈새시장을 노리고 '리마커블 트렌드'라는 단어로 바꾸어야만 할 것 같다.


이는 국내 시장에 출시한 새로운 크로스오버 신차만 보더라도 쉽사리 이해할 수 있다. 볼보는 2014년 이후 꾸준한 성장과 함께 기존 크로스오버 차량들과는 조금... 아닌 좀 많이 다른 신차들을 선 보이여 'New'에 대한 해답을 조금 다르게 해석하고 있다.

여기에 럭셔리 플래그십 세단에는 큰 관심이 없었던 메이커에서 글로벌 럭셔리 세단 시장에 대한 Needs를 볼보만의 아이덴티티로 해석하고 있는 모습에서 볼보는 새로운 답을 틈색시장과 크로스오버에서 찾고 있는 것만 같다.

그 예로 '크로스 컨트리'라는 네이밍이 덧 붙여진 신차를 보면 쉽사리 이해할 수 있다. 기존 세단과 해치백에 '크로스 컨트리'라는 네이밍을 추가해 SUV도 아닌 해치백도 아닌, 왜건에도 속하지 않는 새로운 크로스오버 차량들을 선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S60 크로스 컨트리는 첫 인상에서 부터 SUV인지? 덩치큰 해치백인지? 아니면 왜건인지? 정의할 수 없는 볼보 크로스 컨트리만의 독창적인 스타일을 앞세워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볼보 S60 크로스 컨트리는 국내 시장에서 이렇다 할 판매를 보이고 있지 못하고 있지만... 이는 가격 경쟁력에서 라이벌들과의 경쟁, 소비자의 소비 가치 등에서 아직은 부족한 모습이기 때문인데~


그런 독창적인 크로스오버 신차들과 함께 2016년 최대 기대주 중 하나인 볼보의 플래그십 세단 S90이 글로벌 출시를 앞둔 가운데, S90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볼보만의 독창성을 적용한 V90 럭셔리 왜건으로 다시금 효율성을 강조하고 있는 왜건 시장에 새로움을 선사하고 있다.


볼보는 V90 럭셔리 왜건의 공식 이미지를 공개하면서 그동안 미니어처와 스파이샷을 통해서 유출되었던 V90의 내,외관을 공개하면서 본격적인 왜건 시장에서 볼보 왜건의 역사를 다시금 써 내려가려는 것 같다.

볼보 V90은 플래그십 럭셔리 세단인 S90의 파생 모델로 볼보의 전통적인 왜건 스타일 차량에 사용되는 'V 시리즈'로 플래그십 세단에서는 좀 처럼 접근하지 않은 영역에 대한 도전이라고 할 수 있다.


플래그십 세단을 구입하는 소비층에서 실용성과 효율성을 중시하는 왜건은 그다지 필요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고, 플래그십 세단을 소유하는 오너에게 일상과 아웃도어 활동을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왜건을 하나만 구입할 수 밖에 없는 간절함이 없기 때문이다.

세단은 세단대로, 아웃도어와 레포츠 활동에서는 그에 걸맞는 SUV 등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편이 훨씬 실용적이고 효율성이 높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볼보는 플래그십 세단인 S90에 실용성과 효율성을 더한 V90을 통해서 무엇을 얻고자 하는 것인지? 궁금해지면서도~ 기존 크로스 컨트리라는 파생 모델을 통해서 보여주었던 볼보만의 독창성을 바탕으로 플래그십 세단 시장에서도 실용성과 효율성에 대한 수요가 분명히 있을 것이라는? 결론을 바탕으로 V90을 선 보이고 있지 않나? 싶은 생각이다.

여기에 V90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이 된다면?! 분명 크로스 컨트리라는 네이밍을 더 한 V90 크로스 컨트리 또는 S90 크로스 컨트리 파생 모델을 추가하면서 독창성에 대한 공격적인 시장 공략을 더 할 것임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이다.


기존 자동차 시장에서 힘을 잃어가고 있는 세단 그리고 럭셔리 해치백에 대한 시장 수요 감소 등을 발판으로 삼으며 여타의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 보다 한발 앞서 새로움과 독창성을 현실로 옮기고 있는 볼보의 행보와 결과가 매우 궁금해지게 만드는 요소이다.

볼보 V90는 오는 제네바모터쇼를 통해서 공식적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 그리고 플래그십 왜건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다. 이미 플래그십 세단 시장에서 S90의 존재감은 더욱 커져가고 있고, 반 성공이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V90 또한 럭셔리 왜건 수요에 걸맞는 품질과 디자인으로 출시 전 부터 호평과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볼보 V90이 시장에서 어떤 평가를 받을지?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으며~

볼보하면 안전이 떠 오르던 볼보의 아이덴티티를 벗어난 '새로움 그리고 독창성'이라는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만들어가고 있는 볼보의 다른 내용을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 볼보가 말하는 플래그십 세단 S90 T8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볼보 S60 크로스컨트리 출시 다 변화의 함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