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월 사전계약 앞둔 쏘나타 1.6 터보 성능과 가격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중형세단인 LF 쏘나타가 오는 7월 사전 계약을 앞두고 있는 신형 K5에 앞선 오는 6월 사전 계약을 시작으로 1.6 터보와 1.7 디젤 엔진을 탑재한 라인을 확대한다.

쏘나타 1.6 터보는 국내보다 앞서서 북미 시장에서 먼저 출시된 모델이고, 1.7 디젤은 i40 디젤에 탑재 된 1.7 디젤 엔진을 공유한다. LF 쏘나타 1.6 터보와 1.7 디젤은 오는 6월 사전 계약을 통해서 출시를 알릴 계획이다.

현재 LF 쏘나타는 2.0 CVVL, 2.0 터보, 하이브리드 3가지 모델을 출시했고, 가솔린 터보와 디젤 엔진 라인업 출시가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북미 전용 모델이라고 밝혔던 1.6 가솔린 터보 모델의 출시는 쏘나타의 판매량과 인기를 더욱 높이기 위한 한수라고 할 수 있다.


쏘나타 에코라는 이름으로 북미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1.6 터보는 다운사이징을 적용한 모델로 쏘나타 출시 이후 배기량이 작아지는 첫번째 모델로 연비 효율을 높이면서도 출력과 토크를 향상시킨 모델이다.

북미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쏘나타 에코는 1.6L 직분사 터보 엔진으로 최고출력 177마력, 최대토크 27.0kg.m의 성능을 발휘하면 7단 듀얼클러치(DCT)와 조합을 이뤄 2.0L 대비 출력과 토크가 5~24% 높은 성능을 발휘한다.


배기량은 작아졌지만 성능을 높아진 쏘나타 1.6 터보는 2015년 현대차의 변화를 이끌고 있는 7단 DCT(듀얼클러치)를 적용하면서 2.0L 대비 가격 또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쏘나타 1.6 터보의 가격을 예상해 보면~ 북미 시장의 경우 2.4L 기본 모델은 21,960 달러(한화 약 2400만원)이 판매되고 있고, 쏘나타 에코 기본 모델은 24.085 달러 (한화 약 2600만원)로 판매되고 있어~


국내에 출시 될 쏘나타 1.6 터보 + DCT 기본 트림은 2600만원 선으로 예상할 수 있는데~ 이는 2.0 CVVL 2200만원에서 시작하는 점과 1.6 터보 전용 옵션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다.

가격도 가격이지만... 쏘나타 1.6 터보의 성능에 대한 의구심도 무시할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쏘나타 에코가 북미 시장에서는 비 터보 벨로스터 보다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7단 DCT가 탑재된 벨로스터 터보 DCT와 크게 다르지 않은 성능과 출력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으로~ 차체 크기와 무게가 무거운 쏘나타에 1.6 터보 + 7단 DCT의 조합이 가격 만큼의 만족도를 충족시킬지는 미지수이다.

필자의 경우 벨로스터 터보 DCT를 시승하면서 만족도 만큼 그 만큼의 불만도 함께 경험을 했기에 더욱이 우려가 되는 부분이다. 특히, 벨로스터 터보 DCT와 i30 DCT에 빠져있던 경사로 밀림 방지가 쏘나타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면 불만은 상당히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벨로스터 터보 DCT의 출력 또한 배기량을 고려하면 나쁘지 않치만 중량과 사이즈 등이 큰 쏘나타에 적용되는 만큼 벨로스터 터보 보다 높은 출력과 토크로 셋팅의 변화를 거치지 않는다면 쏘나타의 라인업 중 애물단지로 취급 될 수도 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벨로스터 터보 DCT가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27.0g.m인 점을 감안하면 북미 시장에 판매되는 쏘나타 에코의 출력과 큰 차이가 없다고 하면 쏘나타 기본 모델인 2.0 CVVL보다 가격은 비싸고, 성능은 떨어지는 진퇴양난의 상황을 맞을 수도 있게 되기 때문이다.

물론, 현대자동차가 이를 모를리 없기에 쏘나타의 1.6 터보가 DCT와 함께 조합을 이뤄 탄탄한 주행성능과 하체 강성을 토대로 제대로 성능을 보여줄지? 매우 궁금해지는 부분이다.


현대차는 쏘나타 1.6 터보 출시에 앞서 영암 인터내셔널 서킷에 1.6 터보 셋팅을 위해 많은 시간 주행 테스트를 한 것으로 알고 있는 만큼... 벨로스터 터보 DCT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쏘나타에서 보여주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이다.

장정만큼 단점도 많았던 벨로스터 터보 DCT와 i40 디젤 DCT 등에 대한 자세한 시승기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 해 보시기 바란다.


2015/04/10 - 벨로스터 터보 DCT, i30 DCT 이것만을 알고 구입하자!
2015/03/27 - [시승기] 한층 성숙해진 i40 살룬 DCT 시승기
2015/03/21 - [시승기] 반가운 변화 4가지 2015 벨로스터 터보 DCT 시승기
2015/01/16 - 7단 DCT로 업그레이드 한 더 뉴 벨로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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