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IT Digital

천안에서 확인 해 본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

by 쭌's 2014. 8. 22.

+ 천안에서 확인 해 본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측정

광대역 서비스 품질과 속도를 다섯번째 지역으로 자주는 아니지만 비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천안을 찾아서 속도와 품질을 확인 해 보았다.

천안은 충남에 위치하고 있지만 전철로 서울과 수도권에서 편리하게 방문이 가능한 지역으로, 지방권에서 유일하게 전철을 통해 서울로 편리하게 이동 할 수 있는 지역이다.

아침저녁으로 서울과 경기권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로 붐비는 천안아산역에는 KTX를 타기 위해 종종 걸음으로 역사를 향해 가는 풍경을 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 대중교통으로 만나는 천안아산역 & 톨게이트

천안을 찾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거쳐야 하는 두 곳으로 천안아산역과 천안 톨게이트이다. 천안아산역은 서울과 수도권을 잊는 전철은 물론, 전국으로 뻗어있는 KTX를 이용할 수 있다.


천안아산역사 주변에서 측정한 올레의 속도는 100MB 다운로드 속도와 23MB 의 업로드 속도를 보여준다. 상주 인원 뿐만 아니라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 임에도 역사 내에서의 속도와 품질이 높음을 보여주었고, 역사 주변에서도 준수한 수준의 품질을 보여주고 있다.


차량을 이용할 경우 필수로 통과해야 하는 천안IC 부근에서는 47MB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주어 조금 아쉬운 수준의 데이터를 보여주었다. 톨게이트라는 공간의 특성상 99% 이상 차량들이 분주히 이동하는 곳이지만... 휴가철이나 명절, 러시아워 시간에는 톨게이트가 아닌 주차장을 연상시키기도 하는 곳이다. 


고속도로에 바로 인접 해 있고 도심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통과해야 하는 톨게이트 주변에는 주거, 상업시설이 전혀 없고 많은 차량들의 진출입 교통량으로 인해 차량 트랙픽이 상당하다는 점을 고려한다 하더라도 좀 더 시설이 확중되면 좋을 것 같다.


- 천안을 대표하는 핫 플레이스 신세계 복합 쇼핑몰

천안의 중심지이자 다양한 연령층으로 늘 붐비는 번화가,  대형 쇼핑몰 그리고 버스터미널이 함께 공존하는 천안을 대표하는 복합 쇼핑몰로... 전국으로 이어지는 고속 및 시외버스 이용객과 백화점. 마트 등을 이용하려는 사람들로 늘 활기찬 핫 플레이스이다.


신세계 백화점 앞에서 확인 해 본 올레는 117MB 다운로드 속도와 22MB 업로드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인 빌딩에서도 마찬가지로 비슷한 속도를 보여 주었는데...

번화가 중심에서 자동차, 사람, 모바일 트래픽 등 무엇 하나 한가한 것이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높은 품질을 유지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 역사의 숨결 천안 독립기념관

천안을 방문했다면 대한민국이 다시금 제자리에 설 수 있었던 역사를 기록한 독립기념관을 한번 쯤은 들러 봤을 것이다. 독립기념관은 자녀들을 위한 역사 체험할 수 있는 위한 공간으로 계절과 시기에 관계없이 많은 이용객이 찾는 곳이다.


독립기념관에서 확인한 올레는 115MB 다운로드 속도와 24MB 업로드 속도를 보여주고 있다. 이곳의 공간이 워낙 넓고 역사관들이 자리하고 있는 관계로 기지국의 커버리지 확보가 쉽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준수한 수준의 네트워크 품질을 보여주고 있다고 해도 좋다.


- 오래된 골목의 정겨움을 가진 미나릿길 벽화골목


아마도 미나릿길 벽화골목에 대해 아는 사람은 그리 많치는 않을 것 같다. 전국 곳곳에 구 도심,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정책으로 영화, 드라마 촬영지에 소개되면서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벽화 마을 등에 비하면 매우 한적하고 조용한 도심 속 옛 골목길의 추억읓 블러 일으키는 공간이다.


이곳을 잘 아는 사람이 아니면 찾기도 쉽지 않은 미나릿길 벽화골목,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는 IT/모바일 기술과는 조금 안 어울릴 것만 같은 이곳에서의 올레KT 광대역 LTE-A 속도는 천안에서 확인했던 속도 중 가장 높은 163MB 다운로드 속도를 보여 주었다.

옛 골목길의 추억과 정겨움을 느낄 수 있는 이곳에도 최신 it 기술의 발전 속도를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이였다. 이외에도 업무상 이동을 하면서 수시로 체크 해 본 광대역 LTE-A의 속도를 참조해 보기 바란다.


+ 업무상 비정기적로 방문하게 되는 천안의 주요 지역에서 확인 한 올레 광대역의 속도와 품질은 매우 높은 속도를 보어준다곤 할 수 없지만, 광대역 의 경쾌한 사용 환경이 구축되고 서비스 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