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PC Notebook Monitor

사용자의 환경을 받아들인 윈도우 8.1, 고집이 아닌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다!

by 쭌's 2013. 11. 5.

+ 사용자의 환경을 고려, 접목한 윈도우 8.1~ 고집이 아닌 소비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다!

윈도우 8.1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윈도우8 사용자 중 일부는 8.1로의 업데이트를 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마이크로 소프트의 윈도우8이 PC, 태블릿, 모바일 OS의 변화에 따른 새로움과 큰 변화를 가져왔다면~

릴리즈 된 윈도우 8.1은 마이크로 소프트의 고집만을 내세우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환경과 목소리를 들어 부분적인 변화이지만~ 큰 변화의 결과를 맞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윈도우 8.1

윈도우 8.1 블로거 이벤트 영등포 타임스퀘어 광장에 부스를 설치, 블로거 이벤트를 시작으로 타임스퀘어 광장에서 윈도우8읠 탑재한 태블릿, 노트툭, 윈도우RT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으며, 윈도우 8.1의 변화된 모습을 현장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 8.1 체험존 정보
+ PC : https://www.facebook.com/MicrosoftKorea/app_602906679750416
+ 모바일 : http://aka.ms/Yq2c51


윈도우 8.1는 'The New Window'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 같습니다. 이는 그동안 마이크로 소프트가 제시한 윈도우 사용 환경에 소비자가 맞춰야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8.1

하지만 지금의 윈도우 8.1은 사용자의 환경과 편의성, 윈도우8의 아이덴티티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윈도우 환경과 UI, 눈높이를 맞추기 위한 노력의 결과물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8.1

M&O 미셀 시몬스 전무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윈도우 8.1의 달라진 점, 윈도우 8.1이 사용자를 고려한 환경을 갖춘 점 등 윈도우의 변화에 대한 이야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윈도우 8.1

윈도우 8.1의 변화를 정리하자면 '새로운 UI - 마우스와 터치에 최적화' '다양한 품펙터 환경 지' '새로운 윈도우 스토어 - 앱스토어와 비즈니스 유연성 지원' '새로운 개발자 환경 - Window RT에서 설계 가능' 입니다.

윈도우 8.1

즉, 윈도우 8.1은 그동안 사용자, 개발자가 마이크로 소프트의 OS 규격에 맞출 수 밖에 없는 환경이었다면, 8.1은 사용자의 눈높이와 Needs, 사용성, 편의성 등을 고려해 누구나 사용하기 편리하고 쉬운 그리고 새로운 윈도우에 대한 접근성을 높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진짜 쉬운 윈도우로의 변화를 시작한 '윈도우 8.1'

사용자가 가장 큰 변화라고 느끼는 부분은 디바이스 제조사에서 제공해야만 했던 '시작'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시작 버튼의 부재로 인해서 윈도우8이 어렵게 느껴지고, 불편하게 느껴야만 했던 사용자의 Needs를 8.1에서 반영한 모습입니다.

윈도우 8.1

시작 버튼을 통해서 기존 윈도우에 익숙한 환경을 윈도우 태블릿, 윈도우 디바이스에서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데스크톱 화면과 시작 화면을 동일하게 설정한다거나~ 설치한 앱을 한 화면에서 볼 수 있는 등의 편리성을 제공합니다.

윈도우 8.1

윈도우 8.1
시작 화면의 변화도 환영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기존의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이지만... 기존 타일 UI의 색상, 옵션, 애니메이션 배경 등을 추가할 수 있으며, 타일의 크기, 위치 변경, 화면 고정 등을 친절하게 안내하는 과정을 통해서 더 편리해진 윈도우 8.1의 모습을 갖추었습니다.


윈도우 8.1

재미있는 점으로는 '나만의 잠금화면'을 꾸밀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딱딱한 기존 방식인 비밀번호를 대신 해 원하는 이미지나 사진을 잠금화면으로 설정하고, 비밀번호를 대신해 제스처를 입력하는 방식으로 휴대성이 높은 윈도우8 디바이스에서 매우 유용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8.1

이는 '나만의 잠금 화면 설정'을 통해서 윈도우8 디바이스가 컴퓨팅만을 위한 것이 아닌 디지털 액자로서의 역활도 해 내고 있어~ 일상 생활에서 윈도우8 디바이스의 활용도를 높여주는 부분입니다.

윈도우 8.1

잠금 화면에서는 Lock를 해제하지 않고도 앱을 실행할 수 있는데~ 메일, 알람, 일정, 배터리 등의 정보 설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촬영과 앱 실행이 가능하다는 점은 좀 더 쉽고 빠른 윈도우 8.1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윈도우 8.1

잠금화면과 함께 멀티 계정을 지원하는 윈도우 8.1은 한 사람을 위한 컴퓨팅 디바이스를 넘어 다수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멀티 계정을 지원합니다. 하나의 디바이스에 계정을 분리하여 나 뿐만 아니라 가족이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환경을 갖추고 있는데~

윈도우 8.1

특히 가족과 함께 있는 공간에서의 윈도우8 디바이스는 분리된 계정을 통해서 자신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것은 물론, 각 계정에 맞는 사용 환경을 통해서 어른, 아이 관계없이 윈도우8 디바이스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매력적인 기능 중에 하나이며, 디바이스이 저장 용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되는 '스카이 드라이브' 자동 동기화를 통해서 저장 용량의 한계을 벗어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Work & Play가 가능해진 윈도우 8.1

Work & Play는 윈도우 태블릿 또는 노트북 등 휴대성을 강조한 윈도우8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유저에게 환영 받을 부분일 것 입니다. 윈도우8의 단점 중에 하나였던 멀티태스킹에 대한 아쉬움은 윈도우 8.1에서 완전히 사라졌다고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윈도우 8.1

업그레이드 된 윈도우 8.1의 멀티태스킹은 윈도우8 디바이스에서 동시에 여러개의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8 디바이스에서는 화면의 해상도와 사이즈로 인해서 2개의 앱 실행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지만....

윈도우 8.1

윈도우8 노트북이나 확장 모니터를 이용할 경우 2개 이상의 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서 멀티미디어, 오피스, 웹 브라우징 등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 환경을 제공합니다.

윈도우 8.1

멀티태스킹은 해상도 지원에 따라서 4개의 앱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고, 스냅뷰, 화면 비율을 사용자의 요구대로 조절할 수 있으며, 다중 모니터 지원을 통해서 확장된 업무 환경과 다중 작업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환경을 지원합니다.

윈도우 8.1

스냅뷰나 화면 비율은 기존의 경우 그냥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 라는 정도의 제스춰에 불과했다면 윈도우 8.1에서는 진짜 멀티태스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윈도우 8.1

이외에도 Work & Play의 장점으로 '스마트 검색'을 적용하여 PC, 스카이드라이브, 앱, 웹, 뮤직 등을 한번에 검색해서 보여주고, 검색 결과 화면을 다른 화면으로 이동하지 않고 실행이 가능하다는 점, UI의 변화로 검색의 편리성을 더하고 있는 점입니다.

윈도우 8.1
윈도우RT와 10인치 이하의 태블릿 PC의 경우 오피스가 설치되어 제공됩니다. 오피스 2013은 모바일 디바이스에 최적화되어 사용성을 물론, 윈도우 8.1을 통해서 비용 부담을 제로화했다는 점 또한 환영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윈도우8의 원노트 앱과 링크가 있고 웹앱스를 통해서 어떤 윈도우 디바이스라도 오피스와 연동이 가능하다는 점 또한 업무 영역에서 윈도우8 디바이스의 활용도를 높이고 있는 부분입니다.



- New 윈도우 스토어 UI

윈도우 스토어의 변화도 윈도우8.1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이미 모바일 앱스토어에 익숙한 유저에게 기존 윈도우 스토어는 사용성이나 시각적으로도 불만족스러웠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윈도우 8.1

New 윈도우 스토어를 모바일을 닮아가는 윈도우8 UI처럼 한눈에도 알아보기 쉽도록 구성 전체를 새로 바꾸고, 앱에 대한 정보도 강화하여 모바일 앱스토오와 큰 차이없이 윈도우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8.1

마치 한권의 브로셔를 보는 듯한 앱 실행 및 UI는 iOS나 안드로이드를 보는 것과 같이 시인성이나 가독성, 앱의 구동에 있어 간결하면서 부드러워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윈도우 8.1

윈도우 8.1

유명 게임을 윈도우8 디바이스에 즐길 수 있도록 최적화 한 부분도 주목해야 할 부분입니다. 윈도우 스토어에서 재미라는 부분을 찾기가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었지만 윈도우 8.1에서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명장 게임과 새로운 게임 개발을 통해서 모바일, 태블릿에 버금가는 즐거움과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윈도우 8.1

이 밖에도 IE 11이 강화된 기능으로 선보였습니다. 기존 상단과 하단으로 분리되었던 정보가 하단으로 변경되어 사용의 편리성을 높이고 있고, 데스크탑과 터치 UI에 맞는 브라우징 화면을 제공합니다.

윈도우 8.1

무엇보다도 IE의 가장 아쉬운 점인 속도 개선을 통해서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브라우징을 IE 11에서 느낄 수 있으며,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를 우선적으로 보여주고, 즐겨찾기 또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등.... IE가 부족했던 부분을 개선하였습니다.

윈도우 8.1

윈도우 8.1은 서두에서 언급했지만, 기존 마이크로 소프트가 제시한 윈도우8의 환경을 소비자, 사용자에게 강요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가 원하는 환경과 Needs를 윈도우 8.1에서 대폭 적용하고 개선하여 윈도우 컴퓨팅의 환경을 넓히고, 보다 많은 사용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변화된 점이 윈도우 8.1의 가장 큰 특징이자 마이크로 소프트가 변화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