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IT Digital

대전을 대표하는 각 대학교에서의 LTE-A 속도는?

by 쭌's 2013. 8. 26.

+ 대전을 대표하는 각 대학교에서의 LTE-A 속도는?? 충남대학교, 한밭대학교, 목원대학교, 한남대학교, 대전대학교 SKT LTE-A 속도 체크

SK텔레콤이 LTE-A 시대를 시작하면서~ 전국 84개 시에서도 LTE-A 상용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완벽한 LTE-A 방방곡곡 환경을 아니지만~ LTE 네트워크에 A를 더해! 보다 빠른 네트워크 환경을 같은 가격은 누릴 수 있는데~ SKT와 LG U+의 LTE-A 경쟁이 점점 치열 해 지는 현실에서 소비자의 선택은 어느쪽으로 갈지!! 지켜보는 재미도 쏠쏠할 것 같습니다.

[SKT LTE-A] 2배 빠른 LTE-A의 속도는? 갤럭시S4 LTE-A 속도 측정 # 대전편

LTE-A 속도측정 두번째 핫플레이스로 대전지역을 대표하는 각 대학교에서의 SK텔레콤 LTE-A의 속도는 어떨지 확인 해 보았습니다. 대전을 대표하는 대학으로는 충남대학교, 한남대학교, 대전대학교, 목원대학교, 한밭대학교에서 LTE-A 속도를 체크 해 보았습니다.

ps. 각 대학의 속도를 체크하다 보니 배제대학교에서의 속도 체크가 빠졌는데... 배제대학교가 대전을 대표하는 대학교가 아니라서 빼 놓은 것이 아니니 오해 없기를 바랍니다.

첫번째 장소는 충남대학교 정문 앞입니다. 충남대학교 정문 앞은 상업시설과 주거시설이 밀집되어 있고, 대학가와 바로 연결이 되어 있어서~ 1년 24시간 내내 불야성을 이루는 곳 입니다. 그만큼 유동인구와 트랙픽이 많은 핫플레이스인데...

충남대학교 정문 앞에서 체크한 SKT LTE-A 속도는 다운로드 82.7Mbps / 업로드 19.6Mbps로 측정되었습니다. 트래픽과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LTE-A 속도는 다운로드, 업로드 모두 훌륭한 품질의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장소는 한밭대학교 입니다. 한밭대학교는 대전의 끝자락에 위치하고 있고, 위치 또한 중심가를 벗어난 외곽에 있어 주변 상업시설이나 주거시설이 그리 많치 않은 한적한 외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밭대학교 정문에서 체크한 SKT LTE-A 속도는 다운로드 83.6Mbps / 업로드 21.0Mbps로 한적한 외곽이고 주변에 상업시설이 비교적 적은 것을 감안하면 매우 좋은 품질은 아니지만 괜찮은 품질의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세번째 장소는 목원대학교 입니다. 목원대학교 또한 신도시에 위치하고 있지만, 주변에 상업시설, 주거시설이 중심가 못지 않게 발달되어 있는 곳이며, 계속해서 올라가고 있는 건물들과 상업 시설들로 트랙픽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목원대학교 정문에서 체크한 SKT LTE-A 속도는 다운로드 48.5Mbps / 업로드 19.3Mbps로 80Mbps 대를 유지하고 있는 위에 2개의 대학에 비해 다소 낮은 측정 값을 보여주었습니다. 계속해서 트랙픽과 밀도가 높아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네트워크 망에 대한 투자가 필요한 부분으로 예상됩니다.

네번째 장소는 한남대학교입니다. 충남대학교와 마찬가지로 주변에 상업시설과 주거시설이 밀집되어 있고, 대학교와 대학가가 바로 연될 되어 있어 1년 24시간 내내 불야성을 이루는 곳으로 유동인구와 트래픽이 상당한 핫플레이스입니다.

한남대학교를 상징하는 조형물에 앞에서 체크해 본 SKT LTE-A 속도는 29.2Mbps / 업로드 18.6Mbps로 체크되었습니다. 2배 빠른 LTE-A의 속도가 20Mbps 대의 속도를 보인다는 점에서.... 기존 LTE와 크게 다르지 않아서 아쉬운 속도였습니다.

다섯번째 장소는 대전대학교로 외곽도로와 연결되는 동문에서 SKT LTE-A 속도를 체크해 보았습니다. 외곽도로 연결되는 곳이다 보니 유동인구도 적고 차량 트랙픽도 그리 많치 않은 곳입니다.

동문에서 체크한 SKT LTE-A 속도는 다운로드 35.1Mbps / 업로드 11.2Mbps로 유동인구와 주변 시설이 많치 않은 곳 임을 감안 최소 80~90Mbps의 네트워크 속도를 보여 줄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아쉽게도 30M대의 속도 밖에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주변에 SKT의 기지국이 않보여서 그럴까요?

+ LTE-A 상용화를 첫번째로 시작한 SK텔레콤의 LTE-A 속도 측정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LTE-A를 사용한지 2달 가까이 되면서 70~80Mbps라는 속도가 너무도 당연하게 느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인데... 어쩌면 빠름! 빠름! 만을 외치고 있는 현실에 만연이 되어서 인지~ 자꾸만 빠름!! 만을 외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