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

CMA 200% 활용하기!!

by 쭌's 2008. 2. 1.

[ CMA 200% 활용하기 ] by june's

CMA?
…”월급통장을 CMA로 바꾸는 것이 현명한 선택인가? “ 라는 질문에 답은 Question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럼 CMA가 어떤것인지? 장점은 무엇인지? CMA를 운용한은 Tip은 무언인지? 를 먼저 알아봐

야 할것같습니다.



 

그럼 첫번째로 CMA의 용어부터 알아보겠습니다.

 

** CMA(Cash Management Account)

은행의 보통예금처럼 입출금이 자유로우면서도 증권 거래의 편의성까지 갖춘 증권사의 금융 상품. 증권거래뿐만 아니라 국내 및 해외펀드 등 각종 펀드거래도 가능해 최근 소비자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시중 금리가 높아지면서 증권사들이 앞다퉈 금리를 인상하면서 입출금이 자유로우면서도 5%대의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증권사가 많다. 투자 대상에 따라머니마켓펀드(MMF)에 투자하는 MMF환매조건부채권(RP)에 투자하는 RP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원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종금형 등으로 구분됩니다.

 

** CMA의 원리를 통해 쉽게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MA의 원리는 "선입 선출" 개념입니다. 영어로 Queue라고도 합니다.

CMA는 보통 1개월 예치에 4%, 2개월 예치에 5% 이런식으로 이자가 나갑니다.

예를 들어서 제가 1월에 50만원을 CMA에 저축했습니다. 그리고 2월에 100만원을 저축했다고 하죠.

그럼 2월달에는 어떻게 이자가 나갈까요?

1월에 넣은 50만원은 처음에 4%의 이자가 나가다가 2월이 되면서 5%의 이자가 나가게 되구요

2월에 넣은 100만원은 아직 1개월 밖에 안되서 4%의 이자가 나가고 있는 겁니다.

따라서 먼저 넣은 돈은 계속해서 더 높은 이자가 발생하면서 "귀한 돈" 이 되어 가는겁니다.

 

** CMA의 장점은? [ ex.동양CMA통장 ]

1. 자유로운 입출급 / 인터넷뱅킹이 자유롭다.

2. 체크카드를 통해 Any time,any where 사용이 편리하다.

3. 공과금 자동납부를 통해 은행통장처럼 연체걱정이 없다.

4. 24시 현금지급기를 통해 사용이 편리하다.

5. 담보없는 마이너스 대출이 가능하다.

6. Point제도를 통해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등

여러가지 서비스 중 주요 장점을 나열해봤습니다.

 

** CMA운용 TIP

1. CMA 1년이 지나면 이자율이 원점으로 돌아갑니다. 다시말하자면 증권사가 이자율을 올리면 처음 넣었던 돈은 1년이 지난후에야만 그 이자율을 적용받을 수 있다는 거죠.

이자율이 내가 넣었던 시점보다 월등히 높아져 있다면 모두 환매처리하시고 다시 입금하시는 방법도 좋습니다


2.
일단 CMA에 넣었으면 찾지마라. “어제 돈이 오늘의 돈보다 더 고귀한 돈이다.”

 

3. Check카드는 최대한 사용을 자제해라. 즉 체크카드의 사용을 빈번할수도록 이자율의 기준이

되는 고귀한 돈이 빠져나가고 있는것이다.

 

3. 증권사의 CMA 이율을 예의주시하고, 큰폭으로 변경이 되었을때는 환매 후 재 입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상 CMA에 관련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아시겠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이왕이면 CMA를 활용하실 계획이라면 참고정보로 사용하시면 좋치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