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Smartphone

SKT LTE의 속도는? 갤럭시S2 LTE 사용후기

by 쭌's 2011. 10. 27.
+ 3G폰 대비 거침없이 빨라진 LTE의 속도는? 갤럭시S2 LTE 사용후기
3G망의 과부화로 인해 더 이상 스마트폰에서 빠른 무선 인터넷은 커녕먹통만 되지 않아도 만족하면서 사용하는 환경이 되고 있습니다. 통신사에서 감당하지 못할만큼 스마트폰의 사용자가 늘어나고 그에 따른 무선 인터넷의 사용양으로 인해 더 빠른 인터넷은 먼나라 이야기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 와중에 국내에서도 무선 인터넷의 획기적으로 빠르고 경쾌한 무선 인터넷을 위한 롱 텀 에볼루션(LTE) 서비스가 SKT LG U+ 통해서 LTE폰을 대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SKT의 경우 서울과 일산, 분당 등의 일부지역에서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U+의 경우 광역시를 중심으로 7개 지역에서 LTE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LTE 커버리지라는 부분에서는 SKT보다는 U+가 좀 더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KT의 경우 4G 와이브로를 이미 구축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에그라는 전용 모뎀을 사용해야 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S2 LTE


3G폰 대신 거침없이 빨라진 LTE, 그 속도는

S
KT의 경우 LTE 서비스 가능 지역은 서울과 일산, 분당 등을 시작으로 커버리지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U+의 경우 7대 광역시에서 LTE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SKT는 다소 부족한 것이 사실로 갤럭시S2 LTE의 판매라는 부분에서 다소 불리한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LTE 서비스를 제공하는 HTC 레이더 4G, 옵티머스 LTE 등이 있지만 가장 높은 인지도와 인기있는 모델이 갤럭시S2 LTE임은 부인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갤럭시S2 LTE

TV
나 매체, .오프라인 광고를 통해서 3G 보다 5배 빠른 LTE 광고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갤럭시S2 LTE의 경우 마치 000 하자 000 하는 속도라는 재미있는 광고문구를 통해 LTE의 빠른 속도를 간접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갤럭시S2 LTE

갤럭시S2 LTE로 직접 서울을 비롯한 일산, 분당 등의 LTE 서비스가 제공되는 지역에서 그 품질과 속도를 직접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아직까지 LTE 서비스의 안정화라는 부분에서 다소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 속도나 품질이라는 부분에서는 확실히 빠른 속도를 직접 체감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많은 무선 인터넷 사용량을 보이고 있는 곳 하면 역시 강남을 빼 놓을 수 없습니다. 서울에서 가장 많은 인파와 같이 수 많은 AP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쉽사리 무선 인터넷을 경쾌하고 신속하게 사용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갤럭시S2 LTE


갤럭시S2 LTE의 광고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이렇게 사람이 많은데 인터넷이 바로 뜨겠어?’라는 광고를 쉽게 볼 수 있는데 실제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강남, 역삼, 삼성동에서의 LTE 속도는 기존 3G와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의 높은 속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2 LTE


퇴근 후 이동이 시작되는 6시경의 강남과 삼성동의 LTE 속도를 벤치비 속도측정 어플로 테스트해 본 결과 최소 9M이상에서 15M에 가까운 다운로드 속도를 보이고 있는 점은 3G망과 비교 자체를 하기 힘들정도의 경쾌하고 빠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특히 전국민의 메세징 서비스인 카카오톡을 막힘없이, 버벅거림없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으로갤럭시S2 LTE 1.5GHz 듀얼코어와 듀얼밴드, LTE 서비스의 조합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2 LTE


LTE
의 체감속도를 확인하기 위해 주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그 속도를 테스트해 보았는데잠실 주경기장에서 모 회사의 콘서트가 열리는 곳에서의 LTE는 속도는 역시 기대만큼이나 경쾌한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갤럭시S2 LTE


콘서트가 시작되기 전 많은 인파가 콘서트장인 잠실 주경기장으로 입장하는 곳에서 많은 인파만큼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SNS(페이스북, 트위터 등), 카카오톡 등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광고만큼의 속도는 아니지만 9~12M LTE 속도는 기존 3G을 사용했을 때의 환경과는 확실히 다른 속도를 보여주었습니다.



갤럭시S2 LTE


강남을 비롯해 늘 수많은 사람들이 머무르고 스쳐지나가는 서울역에서의 LTE 속도는 어떨지 서울역 안과 밖에서 그 속도와 품질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서울역의 외부에서는 13~15M의 빠른 속도를 확인 할 수 있으며, 데이트의 다운로드 뿐만 아니라 업로드의 속도에서도 확실히 빠르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2 LTE

서울역 내부에서의 속도는 외부와 달리 9~11M의 속도를 나타내 주었는데아시다시피 최근 통신사의 Open AP망이 잘 갖추어진 공간에서 WiFi를 두고 LTE를 사용하는 비중이 높진 않겠지만 WiFi의 품질이 떨어지고 답답하다면 과감하게? LTE의 빠른 속도를 이용해 갤럭시S2 LTE에서의 웹, SNS, 이메일 등을 빠르고 경쾌하는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무선 인터넷 사용량이 많은 곳과 달리 비교적 그 사용량이 적은 서울에서는 인터넷 품질은 유동인구 수에 비례하는 LTE의 속도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2 LTE
갤럭시S2 LTE


가락시장을 비롯해, 송파, 복정역, 장지역 등에서의 LTE속도를 확인해 보면 최소 25M이상의 속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KT의 경우 서울과 일산 등의 커버리지가 약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만 강남을 비롯해 유동인구가 몰리는 곳을 제외하고는 실제 LTE의 속도를 갤럭시S2 LTE를 통해서 제대로 체감 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서울의 지하철에서는 3G LTE를 번갈아 가면서 이용해야 하는 커버리지의 단점을 가지고 있지만 향후 지속적인 커버리지의 확충을 통해서 보다 빠르고 보다 넓은 지역에서 LTE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LTE폰의 선택은 충분히 매력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