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 & Gadget/Smartphone

스마트폰의 OS, 장점이 아니라 단점?! 모바일 웹 표준화는 왜 필요할까?!

by 쭌's 2011. 1. 4.

+ 스마트폰의 OS, 장점이 아니라 단점?! 모바일 웹 표준화는 왜 필요할까?!


애플의 아이폰을 시작으로 한 스마트폰의 광풍은 그동안 피쳐폰에서 간간히 실행하던 모바일 웹에 대한 일대 혁신을 일으킨 일등공신입니다. 스마트폰의 인해 모바일 웹과 앱, SNS, 웹 2.0 등을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어 일상생활의 패턴을 바꾸는 문화 혁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웹을 검색하고, 지도를 찾고, 길을 찾고, 메일을 확인하고... 그동안 PC라는, 노트북이라는 디바이스를 통해야만 했던 것들이 이제는 스마트폰 하나면 모두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생활과 모바일 라이프의 변화로 그동안 관심 밖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던 모바일 웹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범주 안에는 어플리케이션 기획, 개발, 디자인 등의 새로운 직업군이 생겨나는 것을 쉽게 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모바일 웹을 기본으로 한 산업과 생활이 변하고 있고, 이를 통해 다양한 홍보와 마케팅, 고객과의 소통을 위한 기업을 물론 정부기관까지 앞장서서 손을 뻗고 있지만 정작 스마트폰 마다 각기 다른 OS와 버젼으로 인해 모바일 웹의 기준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난감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스마트폰 춘추전국시대에 한국형 모바일, 스마트폰의 버젼과 OS에 관계없이 사용하고 활용할 수 있다면 스마트폰을 통한 편리함과 유용함은 더욱 빛을 발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모바일 웹의 불모지라 불러도 과언이 아닌 국내에서도 스마트폰으로 해 모바일 웹의 표준 및 에코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정부 및 민간 관련 단체들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바일OK 시범사업'이 바로 내일의 모바일 웹 표준화를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데 벌써 3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고 합니다. 이는 스마트폰에 대한 관심이 적고 대중화되기 전 부터 그 활동을 시작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모바일OK 시범사업이란 모바일 웹 표준 기반에서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공정하게 비즈니스를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이의 보급 및 확산을 통해 4,000만 모바일 사용자들이 하드웨어 상관없이, OS에 상관없이 손쉽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정부 주도하에 한국인터넷산업협회와 모바일웹2.0포럼이 함께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 모바일 콘텐츠 시장은 스마트폰을 시작으로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아이패드를 비롯한 탭 등의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고 이에 따라 사용자는 생활에 도움이 되고 끊임없이 요구되는 새로운 모바일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창출하기 위해 유무선 통합 기반의 다양하고 방대한 모바일 콘텐츠 시장 환경을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보다 재미있고, 보다 다양하고, 보다 유용한 콘텐츠에 대한 Needs가 늘어 갈 수록 제한적으로 제공되어 OS와 모바일 웹으로 인해 한쪽으로 편중되는 것이 사실이고, 이렇다 보니 OS에 따른 콘텐츠 제공자나 콘텐츠 소비자는 중복되는 비용과 소모를 해야만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실을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모바일OK 시범사업'을 통해 모바일 웹 표준화를 시도하고 있는 배경이 되고 있습니다. 모바일 표준화는 제공되는 가이드라인을 통해 모바일 디바이스에 웹 사이트를 완벽하게 볼 수 있고, 포털의 각종 콘텐츠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관계없이 쉽고 빠르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 다양해지고 방대해지는 스마트폰 시장의 고속 성장은 소비자의 Needs에 따라 더욱 가파르게 성장하는 시장입니다. 그에 따른 에플리케이션과 모바일 웹, 콘텐츠 또한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쉽지 않을 것이며, 이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홍보,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는 것 또한 어려운 것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하드웨의 특성과 소프트웨어 특성에 따라 사용자의 환경이 달라지고 UI, UX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도 매우 대조적인 평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모바일 웹 표준화는 누구를 위한 사업이나 비즈니스가 아닌 공급자와 소비자가 보다 편리하고 다양하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구애받지 않고 함게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스마트폰의 시장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가 아닐까 합니다. 스마트폰의 필요성과 좋은 점, 효율성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특성으로 그 혜택들을 누릴 수 없는 지금!!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이 모바일 웹의 표준화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클릭 한번으로 되는 ‘공짜 RSS’로 구독하시고 ‘View On’을 꾸~욱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