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르세데즈-벤츠 디지털 헤드 라이팅의 보여줄 미래 - 아우디의 찬란한 LED 레이저 라이트팅을 한 차원 넘다

자동차의 헤드라이트는 운전 및 보행자 그리고 탑승객을 보호하는 매우 중요한 장치이자 기술이다. 첨단화 되고 IT 진화적으로 변화고 있는 자동차 업계, 특히 헤드라이팅 관련해서는 글로벌 자동차 메어커가 투자와 기술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부분이다.

몇 해전만 해도 프리미엄, 럭셔리를 일컷는 첫 걸음으로 LED 라이팅 기술이 지금은 MASS 시장의 차량에서도 적용되면서 차량의 외관 뿐만 아니라 야간 운전 시양와 보행자의 안전 그리고 더 많은 정보와 시인성을 제공하고 있는데~


그런 LED 라이팅 하면 떠 오르는 브랜드는 바로 아우디이다. 아우디는 폭스바겐 그룹 산하에서 럭셔리, 프리미엄 메이커로 자리매김하는데 LED DRL, 면발광 LED 라이팅, LED 턴 시그널 및 시퀸셜 턴 시그널 등을 통해서 시장에서 아우디를 알리고 인기아 판매량으로 이어가는데 일등공신을 했다.

그 덕분에 LED 라이팅은 아우디가 가장 먼저 떠오르게 되고 시장에서 또한 LED 라이팅 기술의 화려함과 장점 등을 가장 먼저 어필하고 있는 브랜드로 아우디를 뽑을 수 밖에 없었다.


그런 LED 라이팅 선두 메이커인 아우디를 한 단계 넘어서는 새로운 디지털 헤드라이팅 기술을 메르세데즈-벤츠가 선 보이며 업계 선두 자리의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디지털 헤드라이팅 (Digital Headlights)으로 네이밍을 선 보이는 메르세데즈-벤츠는 LED와 레이저로 도로를 비추는 더 정교하고 확실한 방법으로 디지털 라이트 (Digital Light)라고 불리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혁신으로 도라상의 상대방 운전자, 보행자를 눈부시게 하지 않아도 야간 운전을 더욱 안전하게 할 수 있게 되는 헤드 라이트 기술이다.



디지털 라이트는 차량의 각면에 1백만 개가 넘는 제어 가능한 마이크로 미러가 장착 된 HD 헤드 라이트 칩을 사용한다. 소프트웨어는 메르세데즈 차량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는 카메라 및 레이더의 데이터를 결합한 시스템으로 다른 사람의 시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보행자를 식별하고 빛을 희미하게 조절하는 등의 능동적인 라이팅 기술이다.


이러한 적응형 라이팅 기술은 아우디의 액티브 매트릭스 LED 라이팅 (Audi Active Matrix LED) 기술에서 구연하고 있으나 메르세데즈-벤츠의 디지털 헤드 라이팅 기술은 이를 한 차원 넘어서는 기술로~


거대한 수의 제어 가능한 광원으로 메르세데즈의 첨단 기술이 도로에 표시된다. 예를 들어 밤에 정지 신호에 도착하며 시스템은 운전자에게 도움이 되는 알림으로 도로에 이미지를 투사할 수 있고, 보행자의 도로 횡단이 감지되면 이를 알리는 방법으로 횡단보도 표시를 디지털 헤드 라이팅 기술을 통해서 제어 및 제공하는 등의 형태이다.

하지만 이러한 헤드 라이팅 기술은 유럽 시장에서는 운전자 및 보행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북미, 국내 시장 등과 같이 규제가 있는 환경에서는 적용형 라이팅, 능동혈 라이팅 등의 혁실 기술의 출시를 막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규제는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일명 스텔스 차량 (야간 라이트 및 미등 OFF 주행 차량, 상향등 주행 차량)으로 인한 야간 운전의 불안 요소와 사고를 유발시키게 되는 원인으로도 작용되고 있고, 이를 통제 및 규제할 수 있는 법규가 없는 상황에서 새로운 디지털 헤드 라이팅 기술을 규제하고 있는 모습은 매우 안타깝고 아이러니한 정책의 변화가 시급한 부분이다.


현재까지는 북미 시장에서도 이러한 디지털 라이팅 기술이 규제로 묶여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최근 미국 고속도로 안전 보험 협회에서는 탑 세이프 픽 점수에서 보너스 점수를 획득하기 위한 기준으로 헤드 라이트 부분을 포함하고 이를 위해 테스트 중이라는 점에서 북미 시장에서 아우디의 레이저 구동 헤드 라이팅 기술과 메르세데즈-벤츠의 디지털 헤드 라이팅 기술을 탑재한 차량을 만나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메르세데즈-벤츠가 선 보인 디지털 헤드 라이팅 (Digital Headlights) 기술은 LED와 레이저를 기반으로 헤드 라이트 시장에서 가장 앞서고 있는 아우디의 기술을 한 차원 넘어~


헤드 라이트가 안전 운전을 위해 시야를 능동적으로 확보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내기게이션의 길 안내, 도로 상황에 따른 주행 차로 안내, 보행자 인식 및 사고를 위험에 방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라이팅 기술력에서 선두 자리에 있었던 아우디와의 포지셔닝 체인지를 할 것으로 예상해도 좋을 것 같다.

여기에 최근 차량에 탑재되고 있는 자율 주행 시스템과의 결합을 통해서 목적지까지 운전자와 탑승자를 안전하게 이동하는 것에 있어 보다 능동적으로 도로 환경과 주변 시야 그리고 보행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역활에 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메르세데즈-벤츠의 디지털 헤드 라이팅 기술은 흥미를 떠나 선택이 아닌 필수로 탑재가 되어야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다.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카테고리

june's Photo & Review (3349)N
Car & Motor Review (1679)N
Review & Gadget (1086)
Photo & Travel (248)
june's lifelog (228)
Book (25)
Food story (73)

최근에 올라온 글